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4G 메모리 습득 - 버려진 휴대폰 득템 by 천하귀남

버려진 휴대폰이 하나 있길래 까 봤습니다. 아니다 다를까 4G 마이크로 SD하나가 나오는군요.

뭐 요즘 4G는 메모리 취급도 안 하는 시절이긴 합니다. 정말 싼 경우 128G도 2만원이 안 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럼에도 일단 메모리는 다다익선 입니다.

여기에 이 모델을 보면 2010년인데 이 경우 이 안에 들어간 메모리는 MLC입니다. 요즘 흔한 QLC와는 수명이 그래도 긴 편입니다. 중요문서 장기 보관용으로는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물론 진짜 중요문서는 메모리의 종류 보다는 여기 저기 다수의 복사본 유지하시는 쪽이 더 유리하긴 하지요.

마지막으로 말 할것은 고장난 스마트 폰이나 메모리 카드 버릴때 철저한 확인과 파쇄입니다. 안에 이러저런 자료가 남의 손에 굴러가게 하는 것은 막아야지요.
 

덧글

  • shaind 2022/03/25 09:01 # 답글

    "이 안에 들어간 메모리는 MLC입니다. 요즘 흔한 QLC와는 수명이 그래도 긴 편입니다."

    현실은,
    2d낸드 MLC <<<<<<<<<<넘사벽<<<<<<<<<<< 3d낸드 QLC 입니다. 그리고 저때 당시 SD카드에 쓰이는 낸드소자의 주류는 지금처럼 수명에 유리한 TANOS 구조의 질화물 차지트랩 플래시가 아니라 플로팅 게이트였을 가능성이 높은데 그럼 반복쓰기 수명은 더 믿을 수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용량 차이에 따른 셀당 쓰기 횟수 차이까지 고려하면 더욱 심각하죠. (TBW수명 ∝ 용량)

    저 메모리 카드에는 SKY 라고 적혀있는데, 저때당시 SK가 직접 메모리를 생산하지 않았던 이상, 저건 어딘가의 듣보잡 업체가 시장에서 가장 싸구려 낸드 모듈을 얻어다 대충 만들어서 SK에 OEM으로 팔아먹은 카드일 것이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런걸 주워쓰느니 그냥 점심밥 정도 정도 돈 내고 32기가 SD카드를 사 쓰는게 낫습니다.
  • 천하귀남 2022/03/25 09:38 #

    어짜피 어중이 떠중이 물건이라 신뢰도 의심가니 꽉차게 쓰고 지우고 다시 쓰고 하는 사용은 안 합니다.
    당장 용도는 아두이노 테스트용이라 돌아만 가면 됩니다. 여기다 용량 크고 비싼거 쓸 이유가 없습니다.

    헌데
    2d낸드 MLC <<<<<<<<<<넘사벽<<<<<<<<<<< 3d낸드 QLC는 이런 싸구려 SD에서 그렇게 신뢰할 말이 아닌걸로 압니다. 말의 출처가 어딘가 궁금하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9296
2014
6512685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