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여전히 답답한 5G망 설치 현황 by 천하귀남


작년 5월 상황이지만 별로 달라진 구석은 크지 않습니다. 5G서비스가 시작되고 3년이 지난 상황인데 아직 전국구축은 커녕 주요 고속도로에도 안 깔린 상황입니다. 그래도 LG유플러스는 상당히 잘 깔았군요. (다만 LG는 해외망에 돈 좀 들여야 합니다.)

지도 확대해 봐도 이제 서울과 수도권에서 5G 서비스가 없는 곳은 많이 줄었습니다. 지하철 망도 거의 다 깔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세하게 보면 5G는 기지국 반경에서 1Km 이하만 서비스가 가능하고 철근 콘트리트 벽의 투과율도 크게 떨어집니다. 이러니 도심 지역에도 음영이 심합니다. 이걸 보충하기 위한 추가 공사도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국망도 없는 상황에 그런 공사가 들어갈리는 없으니 이건 뭐 되면 다행이고 아니면 LTE입니다.

꼬라지가 이러니 기존 휴대폰 고장나기 전에는 그냥 LTE유지 하려 합니다. 저는 단말자급제로 폰을 구하니 5G폰 사도 기존 요금제 쓰기는 문제 없겠습니다.

참고로 이제 슬슬 6G도 언급이 있는데 아예 대놓고 6G는 특정지역에서의 고속 통신을 위한 규격이라 커버리지는 기존 구축된 망에 의존한다 하고 있으니 이것도 날샛나 합니다.

뭐 기술적인 한계도 슬슬 있고 결국 대용량 광케이블 깔린 지역에서 말단 기기의 연결이 유선이냐 무선이냐 차이만 나는 시대로 넘어가나 합니다. 이동통신과 인터넷의 구분이 의미 없는 상황이 돼갑니다.

다만 요금제 면에서 이제 같은 데이터 용량이면 5G와 LTE의 요금 차이는 별로 안 나는군요. LTE고객이 5G로 넘어 가는 부분에서 걸림돌은 없어 보입니다. 서울/수도권에서 폰 새로 구하는 경우 5G가입한다고 문제는 없겠습니다.

기존 가입하신 고객은 요금제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 1년 지나면 요금제가 변하면서 새 서비스에서 데이터 용량 적당한 요금제도 생기니까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296
2014
6512688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