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폰 재활용법 - 파일 백업서버로 사용 by 천하귀남

Resilio Sync라는 자동 동기화 백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두대 이상의 PC에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폴더를 지정하면 두 폴더의 파일을 자동으로 동기화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같은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서버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항상 두대가 켜져 있어야 동기화 한다는 부분입니다. 이러니 항상 대기중인 상태의 컴이 필요한데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버전도 있으니 남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언제나 켜져 있는 백업서버 구실도 가능합니다.

물론 SD카드 메모리를 좀 불신할만 한데 제 경우 회사PC에서의 변경이 바로 이 스마트폰에 저장되고 저녁에 집에가 집 PC를 켜면 이때 스마트폰과 집PC가 동기화 돼 여러 PC의 자료가 같게 되니 문제 생겨도 다른 PC에 살아있기는 합니다. 


작년 중반부터 남는 폰인 LG G4를 이용해 돌려왔는데 대충 몇 달 굴리면서 확인해 보니 백업/중계서버 구실만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단 백업 서버 전용일때만 입니다. PC에서는 동기화 폴더안 자료를 이리저리 건드리고 해도 문제가 없는데 다른 주 사용 스마트폰에서는 SD카드 마운트 관련의 문제인지 동기화 인식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뭐 동기화 인식이 깨지면 다시 하는 옵션은 있는데 스마트폰이나 SD카드는 PC에 비해 매우 느린 물건이라 정말 끔찍하게 오래 걸리는군요.

현재 지금 쓰고있는 LG G5를 새 폰으로 바꾸려 생각중인데 이러면 남는 G5를 이 용도로 쓸까 합니다. G5는 SD 256G의 용량 사용이 가능하니 백업 용량이 좀 더 늘어나 주겠군요.

스마트폰 성능이 점점 향상 중이고 하니 앞으로도 이러저런 서버 구실의 스마트폰 재활용도 기대됩니다.

P.S
뭐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스마트폰 재활용 차원에서 LCD 디스플레이 채용한 물건이 참 유용합니다. OLED는 번인 문제로 정보를 장시간 보여주는 장치로는 좀 부족하긴 합니다. 지금 저 G4폰의 경우 집안에서 크롬캐스트와 연동한 유튜브 서버, 차량용 보조 내비게이션, 파일 서버 등등으로 아주 만족스럽게 굴려먹고 있습니다.

P.S2
SD를 백업용으로 쓰는데 부적절 하다는 의견이 있는데 쓰기 나름입니다.
SD에는 쓰기 횟수 제한이 있어 이건 파일을 자주 새로 넣고 지우고 하는 경우에는 위험하지만 백업등의 목적으로 새 파일을 넣는 것이 대부분인 경우 특정 셀이 한도를 초과할 만큼 써 대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SD가 불량하네 어쩌네 해도 제일 험하게 굴리는 자동차 블랙박스에서도 6개월이상 버팁니다. 제 백업 용도상 그 정도로 써 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저 레실리오 싱크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PC에 새 파일이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제경우 PC 3대에 추가로 동기화 중이라 설령 SD가 날아간 다고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래의 변경이 스마트폰을 거쳐 다른 PC에 동기화 되는 동안만 오류가 없으면 되는 것이니 스마트폰도 문제는 없지요.

또 요즘 SD가격도 그리 부담은 덜하지요. 지난번에 넣은 SD 256이 2만원 중반인가 하고 싼건 2만원 아래도 있습니다. 날아간 다고 해도 그리 부담은 없고 무었보다 생각 외로 SD 날아가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겨울철 정전기야 조심하긴 해야지만요.

덧글

  • shaind 2021/02/17 12:11 # 답글

    파일서버라면 헤드레스로 굴려도 될 법한 물건인데, 어째서 LCD가 OLED보다 낫다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전력소모를 위해 디스플레이를 끌 수만 있다면 끌 것 같은데 말입니다.

    그리고 SD카드를 백업매체로 사용하신다는 건 결단코 말려드리고 싶습니다. SD카드는 애당초 제작사에서부터 쓰기수명을 높게 잡아 설계하지도 않는데다, 언제 갑자기 죽을 지 모르는 물건이니까요.(순전히 우연하게 하필이면 파티션 테이블이나 파일 테이블이 담긴 셀이 죽는다던가 해서...) SD카드는 SSD가 아닙니다.
  • 천하귀남 2021/02/17 13:32 #

    혹시나 해서 OLED언급 했는데 역시나 나오시네요. 글 제대로 읽고 답을 다셨으면 합니다.

    OLED는 번인 문제로 정보를 장시간 보여주는 장치로는 좀 부족하긴 합니다. 지금 저 G4폰의 경우 집안에서 크롬캐스트와 연동한 유튜브 서버, 차량용 보조 내비게이션, 파일 서버 등등으로 아주 만족스럽게 굴려먹고 있습니다.

    라고 써 놨는데 파일서버 하나만 언급하시는 건 부적절해 보입니다.

    그리고 SD의 백업매체 문제는 쓰기 나름입니다. 저는 백업이라 했고 이러면 쓰기 횟수는 처음에 기록 한번이면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백업되면 동기화 프로그램이 깔린 다른 PC(제 경우3대)에 복사됩니다. 그러니 SD가 날아가더라도 다른 PC에 살아있으니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또 SD는 이미 기록매체로서 충분히 많은 영역에서 굴러갑니다. 제일 험하게 굴러가는 자동차용 블랙박스에서도 일반 모델이 6개월~1년은 버티는 것이 흔한데 백업 전용으로 쓰는 경우 이 정도로 사용되는 경우 자체가 흔치 않을 겁니다.

    파일서버라는 용어 하나만 가지고 단편적으로 해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내용 전체를 보시길...
  • areaz 2021/02/18 21:48 # 답글

    구글 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좀 더 편하지 않을런지요.
    뭐.. 구글 드라이브 백업을 위해 서버를 따로 굴리는 형편에 이렇게 말하긴 좀 그렇습니다만. ㅎㅎ
  • 천하귀남 2021/02/18 22:00 #

    제가 원하는 것은 여러대의 PC에서 자료 동기화인데 이 부분에서 구글 드라이브는 오류를 격은 경험이 있어 신뢰가 안 갑니다.
    파일 갱신이 꼬이더니 참 여러가지로 난리쳐야 겨우 해결되던데 의외로 이 부분 깔끔한 것이 이 레실리오 싱크이긴 합니다. 뭐 과거의 유클라우드나 다음 클라우드도 해당 문제는 별로 없었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2347
1917
6527976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