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8년 된 한성 노트북의 냉각기 성능 강화 by 천하귀남

2012년 말에 구한 i5 3세대 노트북이 있습니다. 지금 회사에서 잘 굴려먹는 중 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요즘들어서는 좀 작업량이 벅찬지 열이 상당히 나더군요. 그래서 마침 재택근무가 도입된 기념으로 약간의 개조를 합니다. 처음 노트북 살때부터 쿨링팬 부분의 개조가 어렵지 않다는 부분을 눈여겨 봐두고 산 모델이라 그렇습니다.



노트북에 들어가는 공기의 저항을 줄이면 되겟다 싶어 그릴을 뜯어버립니다. 이게 먼지 등을 막는 효과가 그리 큰 것도 아니고 번지는 어지간하면 몇 달에 한번은 청소해 줘야 합니다. 그거 방치하고 노트북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성능이나 수명면에서 절대 좋은것 아닙니다.
플라스틱이라 뜯기가 나름 쉬웠습니다. 문방구나 다이소에서 조각칼을 사다 나무판이나 절단매트 위에서 지긋이 눌러주면 금방입니다.
뜯어내고 더스트 리무버로 청소도 하니 아주 잘 굴러가는군요. 열이 쌓이는 속도가 느려지니 쿨링팬 돌아가는 간격도 느려지고 좋습니다.

최근에는 경량 노트북 구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 난감한 부분이 사고 보니 무거운 작업 돌릴때 쿨러가 너무 시끄럽다 하는 부분입니다. 요즘 노트북이 워낙 경량/슬림이 되다보니 크기에 의존하는 냉각부분 성능이 깍인 경우도 많더군요.

여기에 저전력 모드의 클럭을 왕창 줄여 겉보기에는 조용하게 만든 물건도 있습니다. 참 노트북 고르기 어려워지는 군요.

집에 i5 8세대가 따로 있는데 이 녀석도 고성능 모드에서 소음이 커지는데 이런 식으로 개조를 좀 하긴 해야 할 듯 합니다. 다만 이 녀석은 알루미늄 몸체라 가공이 좀 까다로워 보이긴 하군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001401
9691
6103334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