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정말 부동산이 무섭기는 하군요. by 천하귀남

살고 있는 경기도 광명시는 한참 재개발이 진행중입니다. 이 문제로 이사하느라 이리저리 난리도 격었는데 다행이 무사히 잘 끝났군요.

헌데 제가 이사가려 집 알아보던 6월 이후로도 집 값이 장난 아니게 오르더군요.

광명 하안동 지역의 90년대 지어진 아파트인데 수년전 재개발 시작할 무렵에 여기로 이사를 가 말아 하던 시절에 1억후반에도 매물이 있었습니다. 2018년에도 한달만에 크게 뛰더니 최근에 가격 오른 것도 장난 아니군요.
뭐 이리 되는 원인의 하나는 서울 집중이긴 합니다. 쓸만한 일자리가 서울에 많으니 집도 서울에 구하려는 사람이 많은 것은 어쩔수 없지요. 일자리를 지방에 만든다고 하지만 산업이란 것이 어느정도 뭉쳐서 돌아가는 이상 그리 쉽지는 않을겁니다.

여기에 서울의 경우 노후주택 문제도 있습니다. 이미 전체적으로 40%이상의 주택이 지어진지 30년이 넘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60%까지 올라갑니다. 노후주택이 뭐 대수냐 하시겠지만 집을 구입할 능력이 있으면 피하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특히 80~90년대 초반 주택은 단열, 방수, 환기, 심지어 건물 내구도도 문제 있는 집이 많습니다. 

이번에 이사하면서 운 좋게 지어진지 8년된 집을 구했는데 이전에 살던 80년대 중반 주택에 비하면 정말 여러모로 다르더군요. 집 습도가 30%대 유지되는 것은 이 집이 처음입니다.

일반 주택이 이렇고 아파트는 좀 더 신경 쓴 부분이 많으니 더 좋겠지요.

결국 답은 하나입니다. 집을 더 지어야지요. 서울 과밀 억제를 한다고 해도 각종 정책의 효과는 거의 10년 걸려야 보는 것이니 어느정도는 공급을 하긴 해야 할겁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서 위 노후주택의 재건축과 재개발이 필요하다 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용적율 올리고 새로 나오는 집중 상당량을 정부가 가져가 정부 소유 임대주택 늘리는 것이 그나마 집값 억제하는 방법 아닐까 합니다. 헌데 이것도 당장 3~4년 안에는 쉽게 답 안 나올 걸로 보이긴 합니다.


P.S
참고로 광명의 집값이 오르는 또 다른 원인의 하나는 이명박입니다. 광명시 광명동 아래 그린벨트를 풀어 10만 가구를 공급할 보금자리 지구 지정해 놨다가 4대강 한다고 돈을 날려서 이 보금자리 지구 핵심 사업자인 LH 토지개발공사를 빛 투성이로 만드니 사업이 취소당했지요. 서울 서남부권의 공급량을 10만가구나 날렸으니 오르는 것 외에 답이 없긴 합니다.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20/10/16 19:48 # 답글

    문제는 그 집을 짓는 곳이 자기들 집 값에 영향을 끼친다면 당장 대모하는 것이 한국입니다.

    무주택자, 임대 주택을 위한 아파트를 짓겟다고 고지하자, "우리집 옆은 안돼" 이러고 만약 자기 집 옆이 임대 아파트이거나 무주택자를 위한 LH등이 분양한 곳과 같은 학교로 얽히어 였다면 그걸 빌미로 애들끼리, 넌 임대아파트, 난 그냥 아파트 이러거든요.

    강남 8학군 시절부터 유행하던 이 폐단을 고치는 것이 집을 늘리는 것과 함께 병행해야만 합니다. 부층이 있으면 빈민층이 있습니다. 그건 어떻게 할 방법이 없죠.

    하지만 그 차별을 일단 인정하는 것 부터 한국 전체에 가르치고 보는것도 같이 병행해야 합니다.
  • 천하귀남 2020/10/17 14:24 #

    뭐 그거야 실질적인 영향력 없습니다. 신문보도 나오자 마자 욕 잔뜩먹고 바로 사라졌고 인근 오류동이나 목동지역 행복주택은 별 말 없이 지금 완공이거나 입주한 상황입니다.
    애초에 재건축 하는데 임대비율에 손대면 사업인가 자체가 안 나옵니다. 그거말고도 다른 욕심내다가 은마아파트가 십수년째 사업을 못하는 대표적 상황인데요.
    그 불평불만을 주류인것 처럼 떠들어 주는 언론이 더 문제긴 하군요. 뭐 돈 받고 써주는 놈들이긴 하지만요.
  • 메타트론 2020/10/16 23:30 # 답글

    회사가 가산동인데 집이 강북구라 출퇴근에 지쳐서 광명쪽에서 집을 알아봤는데 할말이 없어지더군요
    그냥 하던데로 하고있습니다
  • 천하귀남 2020/10/17 14:27 #

    강북이시면 그쪽도 요즘은 많이 올랐더군요. 재개발 재건축 가능한 자리 치고 안 오르는 곳이 없을 듯 합니다.
  • Jini 2020/10/19 11:07 # 답글

    대한민국은 부동산 공화국 일까요? 저는 고향이 부산이라 지방과 너무 비교 됩니다.

    그저 한강뷰를 바라보는 아파트에 사는게 인생의 꿈일까요? 결국 내 인생의 절반을 집에 저당 잡혀 사는 인생이지만 증말 답답합니다.

    공공재, 청년이 집에 스트레스 안받는 사회는 다가 올런지

    저도 경기도로 집 장만 해서 집값 오르는 거에 기분이 좋아 지는 속물이 되고 말았네요
  • 천하귀남 2020/10/19 11:22 #

    이러니 저러니 해도 주거안정은 생활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니 신경 안 쓸수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땅도 작고 자원도 별로 없는 나라에서 부동산에 가치가 집중되는 문제는 방치하기 어렵겠습니다.
    이러니 국가적으로 부동산 비용이 모든 것을 빨아먹지 않도록 신경 써야겠지요.

    그래도 그 부분만 잘 관리하면 나라가 잘 돌아간 다는 부분은 신라, 고려, 조선이 타국에 비해 그나마 오래갔던 부분을 보면 어느정도 맞다고 봅니다.
    반대로 관리 못하면 망했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40270
2264
6547250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