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마음에 드는 CVT변속기 by 천하귀남


차를 레이 터보로 골랐을때 관심 가는 부분이 CVT변속기를 채용 했다는 부분입니다. 자동변속기, 특히 경차나 소형차의 단수 적은 변속기는 기름이 많이 들어간 다는 이야기를 들었던지라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자동변속기는 중간중간 변속을 위해 토크컨버터가 개입하는데 이때 동력 효율이 내려가는 시간이 좀 있습니다. 요즘은 이 부분을 차량의 ECU가 알아서 관리하는데 워낙 복잡한 경우가 있다보니 상황에 따라 변속 충격이나 가속이 안되는 느낌 같은 것이 생긴다고도 합니다.

CVT는 내부적으로 수백단계로 동력전달비를 조절해 이런 변속 충격이나 출력의 급변이 적습니다. 그러니 그냥 밟으면 나가고 아니면 안 나가는 식이라 변속기쪽은 신경 안 쓰고 그냥 페달만 잘 조절하면 되더군요. 여기에 이러든 저러든 RPM2000 전후로 순항하는 부분도 좋습니다.

CVT의 단점은 아무래도 내구성부분이 아닐까 하는데 급격한 가속은 조심하긴 해야겠습니다. 이 부분 수리비도 비싸니까요.

딱 하나 개인적으로 느끼는 흠은 저속에서 급출발등이 필요할때 초반 가속이 좀 느릿다하다는 느낌인데 카 레이서도 아니고 통상 가속에서는 그리 문제 없으니 넘어갑니다.

최근 현대/기아 계열은 IVT라는 신형 CVT를 내놨습니다. 푸시벨트 부분을 좀 더 힘을 받을 수 있는 체인으로 바꾼 물건이더군요.

자동변속기의 효율 문제도 있다 보니 요즘 출력 높은 차는 DCT도입이 활발해 지는 모양이긴 한데 이 부분도 좀 더 지켜보긴 해야겠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다음 차는 DCT채용한 모델로 골라볼까 합니다.





덧글

  • 타누키 2020/09/16 12:33 # 답글

    250단이라니 워....
    토크가 떨어졌다 가속되면서 부아앙하는게 멋있긴 하죠. ㅎㅎ
  • 천하귀남 2020/09/16 16:21 #

    수동이나 운전 경력 오래된 분들은 그런것이 익숙할 텐데 저처럼 처음부터 CVT나 DCT차량 사는 사람은 그런걸 잘 모르는 시절이 되나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271098
5123
5955611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