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광명 뉴타운 동시 재개발과 도로 재배치의 난리통 by 천하귀남

광명은 구 시가지인 광명동 지역의 재개발이 한창입니다. 그런데 이 속도가 당황스럽게 빠르더군요. 현재 2구역의 철거가 시작된 상황이고 1,4,5구역의 이주가 거의 동시에 겹칩니다.

이 1,2,4,5구역은 서로 이웃한 구역들입니다. 아래 사진은 2구역을 중심으로 보여주는데 2구역, 하단이 4구역 동쪽이 1구역, 남동이 5구역입니다. 이게 다 아파트로 변하는 것이니 상당한 규모이고 여기 사는 사람도 많아 근 1만 세대쯤 됩니다.

문제는 이러다 보니 이 1만세대의 이주가 난리통입니다. 거의가 직장이나 학교등의 이유로 멀리 가지를 않으려 하다보니 주변 주택을 고르는 데 더군다나 이주보상비는 전세 들어갈 수준의 비용만 주기 때문에 당연히 주변 전세가 고갈 상황입니다. 매매의 경우도 가격이 상당히 오르고 있습니다.



좀 순차적으로 재개발 하면 어떤가 싶기는 한데 또 그럴만한 사정도 있는 것이 도로 재배치 문제도 있습니다. 광명 시가지는 70년대 중반 기준으로 계획되다 보니 인도도 없이 차 두대 다닐 공간이 일반 도로이고 주택가 이면도로는 승용차 한대 지나기도 여려운 좁은 곳도 많습니다.

이러니 아예 새로 길을 내야 합니다. 거의 왕복 4차선 이상 여유있게 6차선으로 해야 아파트 단지가 생긴 이후 교통을 감당 가능 합니다.

인근 재건축 단지를 보니 일단 기존 건물 철거가 어느 정도만 되면 공간확보해 새 도로를 내더군요.

그런데 광명동의 경우 이미 종,횡축의 왕복 6차선의 교통량이 한계라 이렇게재건축 하면서 새로 생기는 도로를 급하게 활용 하기도 해야 합니다. 단지 경계를 이용해 길을 만들다보니 이 단지들이 동시 착공이 안 되면 길을 만들 수 없는 곳이 많습니다.

사진 가운데 십자로 새로 내는 길의 오른쪽에 현충공원으로 막힌 걸로 보입니다만 광명시가 여기에 터널을 내서 광명대교와 연결해 서울로 들어가는 새 루트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 막히는 가산동쪽으로 서울 들어갈 일이 없어지게 되니 이 길은 정말 중요합니다.

제 경우 이주 공고가 붙자 마자 바로 인근지역을 알아봤고 광명동 지역이 너무 비싸 보여 옆의 개봉동으로 간 덕분에 나름 저렴하게 구했습니다. 그거 며칠만 늦게 구해도 몇천만원 더 내고 구해야 했더군요. 아파트 입주 대비해 여유금액 모아 둔 것이 있어 이걸로 신속하게 계약금과 중도금 치른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여간 이사는 좀 난리 치긴 하겠는데 여름 휴가를 살짝 미뤄 이때 할수 있으니 그나마 여유 있습니다. 새로 이사 간 집에서 느긋하게 기다리면 내 후년 초에는 집 창문으로 입주할 아파트 올라가는 상황이 보일 듯 합니다.

P.S
716이 4대강 한답시고 돈을 워낙 날려놔서 광명시 아래 그린벨트 지역의 대규모 신도시 계획을 잡아 놨다가 돈 없어서 취소했습니다. 이런식으로 물량공급을 줄여 놧으니 지금에 와서 난리가 나나 합니다.

이걸 보면 이번 정부의 부동산은 물량 부족으로 별 수 없이 이래 저래 욕먹을 상황이긴 합니다. 오래된 동네의 재개발은 일도 많고 속도 안 나는 일이고 구형 아파트들 재건축은 이미 6~8억 넘는 물건을 10~20억을 만들어 놓으니 서민 하고는 거리가 멀군요.

집 값은 결국 직장과의 거리가 중요한데 주요 직장이 서울에 몰리는 문제는 10년 가지고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뭐 정부가 공기업이나 교육기관등을 나름 분산하려 애를 쓰는 모습은 보이니 이건 기다려 봐야지요.

덧글

  • Jini 2020/07/27 14:39 #

    개발이라는게 상충되는 부분도 있고 전 정권에서 했던 일들로 인해 현 정권이 욕얻어 먹는건 이해가 안갑니다.
    무튼 이사 잘 하셔서 다행이시고 집 올라가는 거 보며 흐뭇하시겠어요
  • 천하귀남 2020/07/27 14:51 #

    서울이 워낙 밀집된 도시라 주거공급 맞추기가 매우 어렵겠더군요.
    여기에 주택 정책이 실제 효과로 돌아오는 기간이 너무 느려 전전대 정책이 지금에 영향주고 지금 정책 써도 다다음에나 효과 보는 부분도 뭐하긴 합니다.
  • 은이 2020/07/27 16:15 #

    억...저기보니 가산 건너.... 가산 지역 > 광명 넘어가는 다리 지금도 답이 없는데 그야 말로 헬이로군요.
    퇴근시간 피크 때 가면 15-20여분 간격버스 4대가 100m안에 나란히 서 있는 진풍경도 볼 수 있죠....
    그리고 밀리기 전에 한정거장 전에 내리면 맨 뒤에 내려서 맨 앞 버스를 걸어서 추월 가능합니다 (....)
    저기 완성되면 어떤 지옥이 만들어질까요...후덜덜
  • 천하귀남 2020/07/27 16:57 #

    그곳과 직결되지 않습니다. 재개발로 새로 길을 만들면 현충공원에 지하 차도를 내 광명대교 -가마산로로 이어지는 길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광명 북부에서 서울로 연결되는 길은 지금도 남부 순환로 확장등 수정작업이 진행중입니다.
    가산동쪽 교통 체증은 정말 심한데 그거 외에 다른 길이 생기니 정말 다행입니다. 이래서도 재개발이 되어야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69199
1383
6301667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0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