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첫 고장 수리 - 기아 레이 조수석 잠금장치 문제 by 천하귀남


요즘 코로나 문제로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먼지도 털어 줄 겸 잠시 시동도 걸고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문이 안 잠기네요. 확인해 보니 조수석 문이 열려 있다고 나옵니다. 실제로는 닿혀 있는데 자동으로 잠기지는 않네요.
다른 문의 경우 차제 쪽에 잠금 확인용 스위치가 있는데 레이의 조수석 방향은 B필러 라는 기둥이 없는 구조라 이 스위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니 조수석 잠금장치 부분에 플라스틱 조각이 보이는군요. 혹여나 해서 인터넷 찾아보니 이 조수석의 부품이 플라스틱이라 망가진것 같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다행이 토요일 3시까지 정비 센터가 운영해 바로 가서 확인했습니다. 결과는 당첨!!! 조수석 잠금장치 센서 모듈의 파손입니다.
붉은 원표시 부분이 그것인데 레이 조수석은 이게 또 2군데 입니다.

여기에 닫힘감지 센서와 잠금장치가 한 덩어리라 통째로 갈아야 한다고 합니다.

결국 13만원 남짓 가져다 바쳤습니다. ㅠ.ㅠ

생각 같아서는 실제 고장난 아래 모듈만 갈고 위는 남길까 싶은데 이 고장이 나름 흔한 것인지 바로 검색되는 부분이 생각나 그냥 정비소 하자는 대로 상하 다 갈았습니다. 플라스틱이 소재라 아무래도 오래 가기 어려워 보이더군요.

뭐 그래도 정비 자체는 두시간 정도로 끝났고 센터도 가까운 곳이라 신속하게 처리되었다 봅니다. 어디 외부에서 이리 되면 낭패였을 테니 운이 좋다 해야 겠군요.

그리고 이 고장의 경우 차량내부 스위치로는 안 잠기지만 차 밖에서 열쇠로는 잠글수 있다 하니 급하면 이렇게 조치 하셔도 되긴 하겠습니다.

그리고 잠금장치 외에 브레이크 패드를 갈아야 한다 하는데 패드 말고 디스크도 녹이 많이 나 해야한다는 말을 하더군요. 헌데 작년말에 오일 갈면서 점검 받은 센터나 공임나라는 패드가 많이 남았고 디스크는 언급도 안 한 상황에 여기서 1000Km도 운행을 안 했으니 뭔가 앞 뒤가 안 맞는군요.

이 부분은 근일내로 정기점검 받으러 가면서 확인해 결정해야 겠습니다.


덧글

  • Jini 2020/07/14 10:54 # 답글

    차량에 돈이 들어갈때 왠지 아까운것 같네요 그래도 잘 수리 하시고 안운 하세요
  • 천하귀남 2020/07/14 10:58 #

    뭐 만들고 7년 된 차량이니 어디 하나 둘 고장 나거나 교환하는 자리가 나오는 것도 이해해야지요. 오히려 고치지 않으면 목숨과 직결되니 신경 써서 갈긴 해야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38301
2166
6543950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