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4세대 모닝 터보 출시 by 천하귀남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637
기아 모닝의 터보모델이 나온다고 합니다. 모닝 터보는 작년에 판매 부진을 이유로 단종되었는데 이번에 페이스 리프트 하면서 LPi가 단종되고 대신 모닝터보를 살린다고 하는군요.

뭐 판매량이 LPi나 터보나 그저 그렇기는 하다고 하던데 이중 문제는 가뜩이나 가속 느린 모닝이 LPi면 더 느리지 않나 하는 우려가 있군요. 경차라 해도 장거리 빠른 속도로 타려는 사람도 있으니 그런 면에서 터보를 살리나 봅니다.

그런데 터보라 해도 이번에는 변속기가 자동화수동변속기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현대/기아의 승용차에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방식인데 어떨려나 합니다. 자동화 수동 변속기도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어떤 것일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고대에 현대 아토즈가 클러치만 자동화한 형태의 변속기를 달았는데 평이 좋지 못했다고 는 하더군요.

여기에 3세대 모닝 터보는 기존 106마력에서 100마력으로 출력을 줄였습니다. 대신 토크가 14kg•m에서 17.5kg•m로 크게 늘기는 했습니다. 4세대 터보는 어떻게 변할까 싶군요.

엔진이 공유되는 기아 레이 터보 타는 입장에서 모닝 터보 출시는 환영합니다. 그러니 이걸로 레이 터보도 부활시켜 주기를 바랍니다.


P.S
가격이 제법 오르긴 했네요. 뭐 이건 시간 지나고 새 모델나오면 어느 차종이나 생기는 문제니 그때마다 고민해야지요.
연간 20만원 유가 보조, 주차장, 톨게이트비 반값, 각종 세금우대, 보험료 절감등 경차만의 혜택이 짭짤해서 경차는 매력이 있긴 합니다. 도로에서 무시 한다는 말 있지만 요즘 널린것이 CCTV와 블랙박스 카메라인데 쉽게 행동하는 사람은 별로 없긴 합니다.

덧글

  • 해색주 2020/06/10 21:06 # 답글

    군대 있을때 아토스 모는 동기가 있었는데, 자기가 아토스 수리하는데 쓴 돈이면 한 대 사고 만다고 하더군요. 연비가 안좋고 코너링이 위험해서 단종될줄 알았는데, 인도에서 대박을 쳤다고 하더군요.
  • 천하귀남 2020/06/11 07:35 #

    아토즈가 나오고도 거의 20년이 흘렸고 그간 기술 발전한 부분도 많으니 참 복잡 하더군요. 찾아보니 아토스가 인도를 거쳐 다시 기아의 비스토로 들어왔다 하더군요.
    문제있던 변속기는 인도 수출할때 바뀌어서 나갔다하니 아무래도 그쪽이 수리비 원인 아닌가 합니다.
  • 레이맨 2020/06/28 15:11 # 삭제 답글

    터보모델은 아마 다시 돌아오지 않을겁니다. 17년식 개선형부터 충돌법규 만족을 위해 엔진룸과 운전석 사이에 구조보강제를 추가하였는데 이것 때문에 터보 관련 부품을 장착할 공간에 부족해져서 삭제되었다고 들었습니다.
  • 천하귀남 2020/06/29 09:00 #

    그렇다면 아쉽군요. 그래도 다음번 신모델 나올때는 반영되어 주면 좋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9296
2014
6512685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