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Resilio Sync로 모바일과 PC데이터 백업/동기화 by 천하귀남

제 경우 오래전부터 Resilio Sync라는 프로그램으로 백업이 필요한 중요 자료를 관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특정 폴더를 지정하면 이 폴더의 내용을 그대로 다른 PC에 자동으로 백업합니다. 제경우 집에 노트북과 데탑, 2대가 있고 회사에도 업부 보조용으로 가져다 둔 개인노트북이 있으니 이러면 3대에 동일 내용이 복사됩니다.

중요한건 이런 작업이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부분입니다. 항상 프로그램이 떠 있으면서 지정한 폴더에 변경이 생기면 자료를 동기화 합니다. 이러니 회사에서 사진을 리사이즈 하고 퇴근해 집에서 보면 회사에서 했던 리사이즈가 반영되 집에 들어와 있습니다.

이것이 의외로 중요합니다. 항상 수동으로 백업 작업을 하면 어딘가 누락되거나 양쪽에서 편집을 서로 해대서 어느것을 우선할지 혹은 이전에 작업이 덮어 씌워지는 난감한 경우가 생기는데 그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작업은 드롭박스나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과거에는 다음클라우드등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드롭박스의 경우 5G정도로 용량이 제한되고 작년부터는 동기화 가능 장치가 모바일 포함 3대로 제한되는 조건이 추가되어 난감해 지더군요. 구글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는 용량제한도 있지만 동기화가 끊긴 상황에서 변경된 자료를 다시 동기화하는데 프로그램이 꼬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면 동기화 시도만 잔뜩하고 실제 동기화는 진행이 안되는 문제가 생기지요.

Resilio Sync는 회원가입 없이 PC실행중인 프로그램 기반이라 용량 제한이 없다는 부분이 최고의 강점입니다. 다만 PC를 켜 둬야만 백업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난감한 부분이 회사입니다. 회사마다 보안정책이 강화 되면서 회사 네트웍에 이러저런 제한이 생깁니다. 이러면서 회사는 드롭박스 백업은 되는데 Resilio Sync는 프로토콜이 차단됩니다. 제경우 가끔 이회사 저회사 다닐때도 생겨서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되고 이 프로그램 되고 저 프로그램 안되고 천차만별이더군요.

이러저런 문제로 항상 이어진 자동 동기화가 단절되는 상황이 와서 이번에 사용중인 폰에도 Resilio Sync를 추가했습니다. 집과 폰을 일단 동기화 하고 회사 출근해 폰과 회사의 개인노트북을 동기화 하는 식으로 간접적으로나마 동기화를 하려 합니다.


헌데 스마트폰은 LTE를 쓴다 해도 동기화 속도가 느리고 빠르게 소진되는 배터리라는 제한도 있습니다. 그래도 모바일용 Resilio Sync는 설정을 통해 이동통신이 아닌 WiFi연결시에만 동작하거나 충전 중 일 때만 동기화를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모바일 폰의 용량이 부담되니 폰에 쓰이는 외부 메모리도 늘렸습니다. 


그리고 새로 알게 된 사실인데 모바일과 PC 양쪽에 Resilio Sync가 깔려있고 둘이 같은 WiFi망에 물려있으면 둘간에 직접 통신을 통해 파일을 주고 받더군요. 이러니 폰을 WiFi핫스팟으로 설정해 회사 노트북을 여기에 물려주면 폰의 이동통신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둘사이의 WiFi공유로 빠르게 동기화 가능합니다.

이러면 회사 유선망에 제한을 우회해 집과 회사간의 데이터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지금은 일단 테스트를 위해 사용중인 메인 휴대폰을 동기화 했지만 이제 어느정도 성능 테스트도 끝났으니 남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기화 하려 합니다. 이걸 집에 항상 켜 두면 되겠지요.

물론 백업 데이터가 그리 크지 않고 동기화할 기기 숫자가 적으면 드롭박스가 유용하긴 합니다.


P.S
그나저나 이제 PC와 스마트폰이 거의 같은 앱으로 묶여 이것저것 해대는 것도 나름 쉬워지긴 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6296
2014
6512682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