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기름값과 거주자 우선 주차제 등 잡설 by 천하귀남

이번 토요일에 대형마트를 다녀 오면서 기름채웠는데 가격이 참 좋군요. 1300원 아래라니... 오늘자 가격은 1287원으로 더 내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기가 가라 앉는다는 말이니 그저 이놈의 코로나 사태 빨리 끝나기를 기원합니다.

국회의원 선거하는지 여기저기서 후보가 보이는데 이중 한 후보가 거주자 우선 주차제 도입하겠다고 하는군요. 거주자 우선 주차제는 어느정도 주차장 여유가 있으면 몰라도 광명처럼 80년대 지어진 건물이 대다수라 주차공간 자체가 절대 부족한 지역에서 했다가는 난리만 더 납니다. 

지금도 광명시 공영 주차장 대기는 1년은 기본이고 2년 대기도 자리가 없는데 그나마 숨통 틔우는 부분이 목감천변의 자율주차 지역입니다. 이걸 거주자 우선 주차로 바꾸면 우선주차 차량 나가서 자리가 비어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앱등을 이용해 비어있는 시간에 이용이 가능하긴 한데 이건 출퇴근 차량이 많아 주간/야간으로 절반만 이용하는 경우면 몰라도 광명처럼 거의 붙박이로 있는 차가 많은 전일이용 구획이 많으면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주차장 건립을 하면 된다 하지만 보통 수백억~천억이상 깨지는 큰 공사에 설치 기간도 길어 어렵지요. 더군다나 광명은 주택가가 너무 밀집해 놀이터 지하공간 활용 같은 걸 할 구석도 적고 규모 자체도 작습니다. 

대다수 주택가 내부는 지금도 좁습니다. 이미 주차된 차는 많고 이 자리들에 거주자 우선을 걸기는 어려울듯 하니 어디서 자리 조달할지도 의문이군요.

여기에 거주자 우선 주차제는 공짜가 아닌데 여기서 돈 걷어봐야 주차장 만들 비용은 안되긴 합니다.
뭐 광명지역 특성상 미래통합당이면 안 될거라 보긴 하는데 그래도 가끔 군소정당 후보가 거주자 우선주차제 공약 낼때면 좀 답답하더군요.

참고로 저는 집에서 좀 멀기는 해도 경쟁률 낮은 유료 공영주차장 자리를 얻었습니다. 대기자 3명이 앞에 있어 타 주차장의 20~50명 대기보다는 압도적으로 적었는데 이 대기도 근 1년 걸리더군요. 

그렇다고 시청이 손 놓은 것은 아니긴 합니다. 재개발로 얻는 땅 이용해 200여대 규모 공영주차장도 만들더군요. 이것도 재개발로 공공용지 반납이 생기니 110억 정도로 가능하지 땅부터 사서 하려면 몇 갑절로 뛸겁니다. 이외 공공시절 지하 이용하는 등으로 600대 정도는 주차공간을 확보한다 합니다.

헌데 서울의 경우 주택을 매입해 공영주차장 짓는 사업을 했었는데 관련 공무원이 정보를 흘리고 짜서 토지보상비로 돈을 빼돌리는 경우도 생겼으니 공공 주차장이 쉬운 건 아니더군요.

덧글

  • 과객b 2020/04/09 20:08 # 삭제 답글

    부패하면 일차로 공무원
    개새끼들, 그러면서 충복이라고 씨부리고
    더러운 새끼들
  • 천하귀남 2020/04/10 09:39 #

    그만큼 돈의 유혹이 큰 것이기도 하니 이것을 막기 위해 감사하고 견제할 제도와 절차를 잘 마련해 놔야지요.
  • muhyang 2020/04/10 20:44 # 답글

    개봉동 살던 입장에서는 거꾸로 광명에서 밀려들어오는 차들 때문에 거주자 우선주차장을 받아 놓고도 고생하기 일쑤였습니다. (요새는 모르지만 제가 살 때 개봉동은 대기 안하고 주차 배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완전히 해결될 날은 오지 않겠죠.
  • 천하귀남 2020/04/13 07:20 #

    그래도 개봉동은 증개축이 많이 된 편이라 주차장 있는 집이 많은 편이니 다행입니다.
    광명은 주차장 없는 집 비율은 더 높은데 재건축 특히 올해 공사들어갈 2구역, 내년에 시작할 1구역 때문에 해당 구역의 목감천쪽 주차장 근 200석이 날아갈 상황이라 참 우려됩니다.
  • ㄼㅈ 2020/04/23 18:17 # 삭제 답글

    진짜 주차문제 너무 심각해요 나아질 방법이 없네요
  • 천하귀남 2020/04/24 14:01 #

    재개발 아파트의 공유지 체납이나 시청 운동장, 놀이터 등 이용해 600석 가량 늘린다고 하긴 합니다.
    여기에 제일 주차공간 부족한 광명동지역이 재개발로 한집당 하나의 주차공간이 생기긴 합니다.

    헌데 이거 효과 나려면 한 4~6년 걸리는 것이 문제긴 합니다.

    그나저나 미통당 후보 떨어졌으니 다행이군요. 거주자 우선 주차제 위험은 줄었습니다. 광명의 민주당 후보는 공영주차장 자체를 늘리는 것이 공약이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571622
8355
588620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