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크로미움 엣지가 나오거나 말거나 - 안 씁니다 by 천하귀남

이번에 크로미움 기반 엣지가 나온다고 합니다. 헌데 기대하기는 뭐합니다.

이미 엣지와 익스플로러는 처참하게 망했습니다. 세계 점유율 4%의 엣지이고 익스를 합치면 8%정도 됩니다. 파폭이나 사파리에도 밀린 상황입니다. 그나마 데탑보다 모바일의 웹 이용이 더 많은 부분을 감안하면 엣지는 정말 암담합니다.

사실상 크로미움 기반 엣지는 MS의 출구전략이긴 합니다. 제일 핵심인 HTML을 해석하는 엔진을 자체 개발 하면서 돈 들이느니 그냥 오픈된 크로미움으로 개발하면서 돈을 덜 들이겠다는 뜻이 더 강합니다.


이 지경이 된 원인은 MS가 너무 독단적으로 휘둘러온 부분이 큽니다. 넷 스케이프를 밀어낸 이후 MS웹 브라우저가 표준이 되고 이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최신요소 반영보다 기존 요소의 유지에만 신경쓴 부분이 큽니다. 

여기에 엑티브X나 VB스크립트, 실버라이트 등 MS만 쓰는 개발요소는 한때 반짝 하긴 했지만 개발자가 많은 것도 아니고 버전업 하면 말썽나는 문제도 있으니 사용 자체가 그리 늘지 않았습니다.

결국 2010년대에 들어오면서 웹이 좀 더 역동적인 능력을 보이고 이 부분의 핵심 요소인 HTML5를 제대로 못 따라 가면서 웨개발자들이 크롬기반으로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늘고 사용자들 역시 이쪽을 따라 브라우저를 바꿉니다. 더군다나 익스와 엣지는 최신을 반영한다고 하지만 버전 업 때마다 크게 변하는 부분이 많아 오히려 업그레이드를 안 하는 사용자도 많이 발목을 잡았지요.

결정타로 작용한 부분은 모바일입니다. 엣지는 모바일에서 대세가 된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지 않는데 크롬은 모바일과 PC양쪽에서 엔진을 통일해 동일한 결과를 내고 북마크나 비빌번호 등의 동기화로 훨씬 편하니 엣지가 완전히 밀리게 됩니다.




한때 매주 업그레이드 하냐고 놀리는 사람도 있던 크롬이지만 저런 잦은 업데이트는 사용자와 웹개발자 양쪽이 적응하기도 편했고 문제가 생겨도 다시 수정하기 좋아 업체에도 이득이었습니다.

여하간 MS의 실패 역사에 또 다른 한 장이 추가되는 순간입니다.

시작이 아니냐 하실지 모르지만 웹브라우저 변경은 그리 쉽게들 하지 않습니다. 이미 모바일과 PC에서 크롬 연동 기능으로 북마크나 암호공유 기능들 잘 쓰는 경우가 태반인데 모바일에서 돌지 못하는 엣지가 이제 엔진도 크로미움이라 특별한 장점도 없이 이기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P.S
웹 개발하는 입장에서 IE와 엣지는 정말 요물입니다. 일부 코드는 윈도우8의 IE11과 윈도우10의 IE11이 다르게 동작하는 막장이었습니다. 뭐 엣지와 IE간의 다르게 보이거나 동작하는 부분은 당연히 많았지요.

한국시장 마저 완전히 크롬에 내준 상황이고 엣지는 처음부터 힘을 못 쓰는 상황이니 정말 감개무량 합니다. 

덧글

  • ㅋㅋㅋ 2020/01/16 22:43 # 삭제 답글

    IE6때부터 웹 만진 사람으로썬.. IE는 정말 버전별로 체크하는 스크립트 넣어서 만들어야 했죠.. ㅋ

    그런데 엣지 크로미움 써보니 괜찮던데요.. 크로미움이라 그런지 쓸만함.. 이제 자꾸 마소아이디랑 자꾸 연동 시킬려고 해서 이것들이 누구 닮아가는 느낌이긴 하지만.. ㅋ

    그런데 왜 한국은 파폭을 안쓸까요???
  • 천하귀남 2020/01/17 09:01 #

    웹페이지에서 IE버전에 따라 대응했듯 파폭도 대응 해야 제대로 돌아가니 가뜩이나 사용자가 적은 파폭은 거기 대응한 웹사이트가 적고 당연히 사용자들도 더 줄어들었겠지요. 그리고 파폭에 맞춘 정보를 제공하는 곳도 적었습니다.
  • PFN 2020/01/17 04:44 # 답글

    돈 들일수 있고 역량도 있고 다 괜찮은데 구글이 엣지에게 엿을 먹이고 있었죠.
    그러니 마소가 그럼 이제 크로미움으로 개발할게, 그래도 막을테냐? 하고 자강두천하는거임.
  • 천하귀남 2020/01/17 09:05 #

    크롬은 그냥 크롬인데 엣지는 엣지라고 해도 익스에서 상속받은 요소도 있고 잇스 호환모드니 뭐니해서 참 신경쓸 거리가 많습니다. 이러니 초기부터 인기가 적었지요.
  • PFN 2020/01/17 10:32 #

    ㄴㄴ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구글이 대놓고 엣지 엿을 먹인다니까요
    좆같은 새끼들입니다
  • 천하귀남 2020/01/17 10:41 #

    호환성 문제는 워낙 다양해 어떤걸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욕하실려거든 명확한 근거는 대고 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 천하귀남 2020/01/17 11:09 #

    근거 없이 비아냥 대는 댓글은 삭제하고 차단하겠습니다.
    내가 당신에 대해 뭐라 한 적은 없는데 당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나 자신에게 비아냥대는 말을 들을 이유는 없습니다.
  • 나인테일 2020/01/17 07:15 # 답글

    엣지 나름 괜찮은 브라우저고 윈도우 스토어에서 확장기능 깔고 하면 그것도 쓸만 하던데 말이죠. 사파리 브라우저처럼 길게 보고 가져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 천하귀남 2020/01/17 09:08 #

    문제는 모바일도 있습니다. 크롬과 사파리는 모바일과 PC양쪽에서 통합으로 사용 가능하고 암호등도 공유인데 엣지는 그것이 안되니까요.
    나름 괜찮다 만으로는 고객이 잘 이동하지 않습니다. 뭔가 더 끌리는 이익을 제공해야 하는데 엣지는 그 부분이 뭐가 있나 합니다.
    크롬이 이 문제 때문에 익스에게 밀렸던 것이고 거의 10년 걸려 뒤집은 것이니까요.
  • 나인테일 2020/01/19 03:19 #

    암호 저장 서비스는 마소가 1Password 정도의 서비스를 만들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은 안 듭니다.
    북마크 역시 포켓처럼 북마크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클리핑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도 불가능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iOS나 안드로이드 같은 적지에서 MS오피스가 성공적으로 정착했듯이 이런저런 서드파티 서비스들을 만들어서 웹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는게 전혀 불가능하다고 보이진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OS로 박살난 다음에 그 차선책을 마소가 이제까지 꽤 잘 해오기도 했고요.
  • 천하귀남 2020/01/19 10:26 #

    지금보니 모바일용 엣지도 크롬 버전으로 개편했군요. 그나마 나은 대응이긴 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OS시장 밀리고 안드로이드용 엣지도 2017년 후반에나 시작했으니 이쪽도 대응이 너무 늦었습니다. 모바일 엣지는 점유율 0.36%인 QQ브라우저 에도 밀린 상황입니다.

    OS밀리고, 브라우저 밀리고 그 다음 선에서 서비스로 대응한다는건 차선도 아닌 차차선이고 정말 뛰어나고 아주 큰 이익을 제공해야 넘어오는데 안드로이드 크롬의 기능이 개차반 수준은 아닌 이상 매우 어려워보입니다.
    오피스야 이미 MS가 대부분 장악했으니 문제가 덜한데 MS가 장악하지 못한 부분, 그것도 브라우저 위에서 돌아야 하는 부분은 정말 쉽지 않을겁니다.

    이래서 발머가 문제입니다. 독점과 이익은 생각 했어도 미래를 위한 플랫폼 전략을 망가뜨려 놨고 MS플랫폼 보다 더 나은 다른 플랫폼(웹의크롬 모바일의 안드로이드, iOS)로 개발자들이 떠나서 웹과 모바일은 앞으로도 두고두고 MS를 한참 뒤 쳐진 후발주자로 만들어 놓을겁니다.
  • 라그힐트 2020/01/17 08:37 # 답글

    요즘 크롬기반 브라우저도 참 많더군요.
  • 천하귀남 2020/01/17 09:24 #

    엄밀히 말해 크롬을 껍데기만 바꾼 브라우저는 오히려 번거롭고 느릴 것이고 엔진을 크로미움으로 끌고 가면 그래도 어딘가 미묘하게 다른 부분이 생겨 문제되서 그것도 쉽지는 않습니다.크로미움 엔진 자체 적용한 네이버 웨일같은 경우 회사들이 쓰는 그룹웨어 웹환경에서 그런 부분이 걸려 문제 많더군요.

    크롬 역시 오픈소스인 크로미움을 자기들 나름대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어딘가 달라긴 부분이 제법 있습니다. 이러니 크로미움 썼다고 구글과 같지는 않은 상황이 터질수 밖에는 없습니다. 헌데 크롬은 워낙 사용자가 많으니 대다수 사이트가 크롬 기준으로는 있어도 크로미움 호환은 어딘가 다른 부분이 뭔지도 쉽게 안 알려지고 대응도 잘 안되니 말썽터질 구석이 많지요.
  • 냥이 2020/01/17 13:06 # 답글

    집에 윈도우10이 있어서 새로 나온 IE와 엣지를 써본적 있는데 어떤 웹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새로운 페이지를 열 때 엣지로 열리더군요. IE로 열지 엣지로 열지 물어봤으면 좋겠는데...엣지는 큰 틀에서 보면 마이크로소프트판 크롬이던데 저는 크롬쓰는게 편한지라 새로나온 IE와 엣지는 자연스럽게 바이바이...
  • 천하귀남 2020/01/17 13:18 #

    OS기본 설정으로 웹호출시 어떤 브라우저를 쓸것인가 고정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원래 MS생각은 우리 OS쓰는데 우리 브라우저 쓰는 것이 기본이다 하는 생각으로 나갔는데 이거 반독점문제로 걸려서 그리 변경했을겁니다.
  • ㅇㅇ 2020/01/18 03:22 # 삭제 답글

    적어도 까려면 써보고 까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일단 베타버전 깔아서 써보는데 동영상 가속도 순정크롬보다 더 잘되는게
    상당히 잘 만든거 같은데요?
  • 천하귀남 2020/01/18 08:30 #

    적어도 까려면 읽어 보고 까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http://brainage.egloos.com/5930511 당신이 댓글달기 전에 사용해 보고 쓴 글입니다. 베타가 아닌 정식 출시입니다.

    빠를지는 모르는데 CPU점유율이 높습니다. 크롬이 탭13개를 띄우고 있는데 탭 하나 열어논 엣지가 점유율이 더 높군요.
    여하간 제경우 모바일과의 연동까지 생각했을때 굳이 엣지로 갈 이유는 안보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07915
6412
57438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