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광명 연서도서관의 공사 중단 - 부실 시공사 문제 by 천하귀남

광명 북부 지역을 담당할 연서 도서관이 건축 중 이었는데 공사가 중단 되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공사를 받은 회사가 건설을 포기 했다고 하는데 기사 내용을 보면 실제 시공 능력이 있지도 않은 회사가 최저가 입찰에서 계약을 따내 하청, 재하청을 줘 실제 시공사는 돈이 없어 건설 포기를 한 모양입니다.

여하간 그놈의 최저 입찰은 참 문제 아닌가 합니다. 여기에 공무원역시 저런 업체를 걸러낼 능력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피하기 어렵군요. 일부 작은 정부 주장하는 사람들은 가면 갈수록 늘어나는 업무와 감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 건지도 의문입니다.

여하간 현재로 도서관은 내년 6월로 개관이 늦어진다고 합니다. 10월 말에 찍은 아래 사진으로 보면 골조는 이미 끝난듯 하고 외장공사와 내부설비등이 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헌데.. 건축물 외벽에 쓰는 단열재는 저 핑크색의 아이소핑크는 안 쓰는걸로 아는데 이것도 부실의 영향 아닌가 의심됩니다. 아이소 핑크, 압축발포 단열재는 단열 효과는 좋아도 열을 받으면 속의 가스가 부풀어올라 부피가 늘어 겉에 씌운 외장재질을 망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래서 외부단열재나 온돌 단열재로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여하간 한번 지으면 30년 이상 가게 되는 도서관입니다. 개관 늦어 지더라도 혹여 날림으로 지은 부분 없게 잘 완공되었으면 합니다.


덧글

  • 타누키 2019/12/09 14:18 # 답글

    n차 하청은 진짜 손 좀 봐야..
  • 천하귀남 2019/12/09 14:21 #

    정말 한심합니다.
  • 페퍼 2019/12/10 00:58 # 답글

    외단열은 전혀문제가 없는공법입니다
    결로와 건물의 단열성능 우수한공법입니다
    문제는 저걸 부실시공할때생기는거지 저자체는문제없어요
  • 천하귀남 2019/12/10 07:32 #

    외단열은 문제가 없는데 외단열용 자재로 저 핑크색의 압출법 단열재가 문제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건물외벽은 한여름에 달아 오르면 7~80도도 나오는데 이때 저 소재가 부풀어 외장재에 문제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군요.

    아이소핑크는 지하 부분이나 열을 덜 받는 내단열 부위 사용이 적절하다고 들었습니다.
  • 페퍼 2019/12/10 21:33 #

    전혀 잘못알고계십니다
    아이소핑크는 단점이 거의없는 아주 우수한소재고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일단 70도이상에서 변형이 일어나는건 사실이나 그게문제가된다면 허가가 안납니다
    현실적으로 단열재가 부풀었다는건 무식한 인테리어업체중에
    건식온돌 깐곳에 몰탈안바르고 아이소핑크깐경우말고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아이소핑크의 가장큰문제는 시공후 20년 이상의 연한이 지나면서 단열성이 급속하게 떨어진다는게 단엄이지
    부풀어오르는걸 걱정하는 사람은 보통 없습니다
  • 천하귀남 2019/12/11 07:45 #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147
    여기서는 사용 하지 말기를 권하고 있군요. 또 단열성 하락의 문제역시 20년이 아니라 60일정도면 시작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 말고도 건축 관련 잡지에서도 외벽사용을 하지 말라는 언급을 몇번 봤습니다.
  • dj898 2019/12/12 10:19 # 답글

    여기서는 약간 다른 핑크색 배트 단열재를 지붕안 천장위에 올려놓아 단열재로 사용하죠. 그리고 풀브릭은 아니지만 브릭 버니어 공법시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구요.
    올리신 링크 가보니 이곳서 사용하는 거랑은 전혀 다른 물건이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0154
1484
593729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