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놀랍도록 빠른 강남 재건축 by 천하귀남

국립중앙도서관이 개편된 이후 장서량이 줄어 올해는 가는것이 좀 뜸했는데 9월에 가 보니 인근 아파트단지 하나가 순식간에 바뀌어 있더군요.

신반포센트럴자이 아파트인데 작년초에 재건축들어간다는 말이 있었지만 올 9월에 보니 이미 새 건물이 골조는 거의 끝난 상황이었습니다.

뭐 빨라 보이는 이유의 하나는 사진에 아파트 앞에 공사장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반포우성아파트인데 이 건물이 뒤의 센터럴 자이를 가려 안보이다가 올해 철거되면서 그동안 안보이던 뒤쪽이 보이니 그런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철거-건축이 2년에 되버리다니 통상 3~4년 걸리는 다른 지역에 비하면 참 빠르군요.

살고 있는 광명쪽 재건축은 이제 내년에 철거 들어가는것이 확정입니다. 이사갈집 알아보는것이 남았는데 철거일 확정이 되면 본격적으로 알아봐야지요. 헌데 가격 오르는 속도가 무섭긴 합니다.

덧글

  • 까진 산타클로스 2019/10/29 11:42 # 답글

    맨날천날 똑같이 뽑아내는 아파트니깐 금방짓지요ㅡㅡ
  • 잡글러 2019/11/23 19:47 # 삭제 답글

    저는 저렇게 너무 속공으로 시공하는 것이 오히려 우려됩니다.무슨 심시티 놀이도 아니고 2년안에 건물을 짓는다는게 참...사람이 살 공간이고 각종 무거운 가구류나 냉장고를 넣야하고 그런 무거운 물건들에대한 하중.사람들의 몸무게 하중도 견디고 충격에도 버텨야 하는데 2년안에 짓는 것은 졸속시공 아닌가요?"너가 건축지식에 무식해서 별거아닌 우려를 하는 것이고 건축기술이 워낙 발전해서 2년 안에도 튼튼한 건물을 얼마든지 지을 수 있다 괜한 걱정을 하는 너가 바보다"이런 말을 들었으면 차라리 기뻐하고 안심하겠습니다만 이런 단기적인 건축시공이 우려스럽습니다.그렇게 빨리 건설하면 건물 수명도 짧아지지 않을까요?중국은 한술 더떠서 건축자제를 블록형태로 미리 모듈화시키고 테트리스 벽돌 쌓듯이 시공해서 짧게는 하루 길게는 일주일 이내에 빌딩을 완성한다고 들었습니다. 이쯤되면 미친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제 걱정이 괜한 기우이길 바랄 뿐입니다.
  • 천하귀남 2019/11/25 10:43 #

    과거에도 저런 모듈형 공사는 많았습니다.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 동네 입주자들이 어떤 사람들인데요. 자기들의 집 가치도 잘 알고 하자나 이런것에 민감합니다. 문제가 사후에라도 나면 엄청나게 요란하게 행동합니다. 실제로 인근 대림건설이 지은 곳에서는 아주 요란하게 항의 하더군요. 당연 소송은 기본이지요.

    저 지역은 건축지역이 평지이고 평형간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이러니 설계가 복잡하지도 않아 모듈로 찍기 좋지요.
    또 기존 아파트 단지가 철거하는데 말썽이 적어서 입니다.

    제가 사는 광명지역 처럼 일반주택단지 재개발의 경우 기존거주민중 세입자의 보증금 떼먹고 튀는 집주인 문제로 이사-철거가 1년 이상 심하면 2년갑니다.
    여기에 임대에서 30평대 까지 모델이 다양해 한동 한동의 구조가 다 다릅니다. 이러니 저렇게 사전설계 - 사전생산- 모듈조립 으로는 못가니 아무래도 공기 자체도 길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91401
9691
610329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