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점점 다가오는 마이크로 LED디스플레이 - 1mm이하 등장 by 천하귀남

좀 지난 이야기이긴 하지만 5월에 코엑스에서 열린 KOBA 국제방송음향기기전에 가보니 다수의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들이 있더군요. 작년에 픽셀피치 1.4mm를 보고 왔는데 올해는 얼마까지 나왔나 했습니다.

이런 마이크로 LED디스플레이는 한장으로 되있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여러개의 모듈로 나누고 이런 모듈을 조합해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주요 시장이 옥외용 대형스크린이라 이동하기 편한 모듈 조립식인듯 합니다.



여하간 올해 본 모듈로는 1.2mm까지 나와있더군요. 이정도면 100인치 FHD정도는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립가능한 모듈이 아닌 부품형태로는 0.8mm까지 나왔더군요. 이것도 올해 안에는 모듈화 되서 공급될 거라고 합니다.


현재 옥외 광고용으로는 3mm도 넘는 간격의 것이 많이 활용중이긴 합니다. 하지만 1mm이하로 내려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실내용 대형 디스플레이로 사용가능한 수준이 됩니다. 

디스플레이의 내구성면에서 LED는 장점이 많습니다. 그런면에서 실외/실내의 대형디스플레이로의 역활은 아주 확실한 자리가 있고 이걸 바탕으로 제품이 나오다 보면 언젠가는 대형 TV에도 채택되 들어오지 않으려나 합니다.

과연 10년 안에 마이크로LED TV가 본격화될지 아니면 OLED가 저가의 모니터 시장마저 먹어버릴지 아니면 LCD가 그때도 당당히 살아 남을지 지켜 보는 재미가 있군요.

덧글

  • 역성혁명 2019/07/28 21:37 # 답글

    사용되는 전기나, 나오는 발열, 설치에 필요한 비용과 감당해야할 무게가 많이 줄어들거라 크게 기대됩니다. 그런데 두번째 사진을 보니까,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나오는 튜닝머신 생각납니다.
  • 천하귀남 2019/07/30 08:58 #

    신물질을 찾는 화학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OLED보다 작게 만들기만 하면 되는 물리적인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마이크로LED쪽이 유리하니 좋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91846
5937
567758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