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아직은 5G가입할 때가 아닙니다 by 천하귀남



5g서비스의 개통이 시작됬다는 보도를 보긴 했지만 진행일정과 비교해 보면 매우 석연치 않더군요.

현재 5g는 기술표준이 나오긴 했지만 기본적인 통신 서비스로의 표준이고 이걸 활용한 장비나 아직 표준 확정도 안된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5G기지국이 문제인데 제작년 12월 기지국은 5G지만 뒤의 네트웍망을 LTE기반으로 사용하는 논스탠드 얼론표준 기반이라 더욱 문제가 많습니다.

의외로 이런 부분과 관련한 자료나 보도가 없는데 있었다면 광고를 요란하게 할것으로 미뤄보면 아직 준비가 완전하다고 보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실제로 LTE역시 서비스가 개통되고 주요기지국 설치에 2~3년은 걸렸고 이후로도 voLTE나 캐리어어그리게이션등의 추가 기술이 적용됬습니다.

일단 현재로 확인해 봐야 할것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네트웍 구성까지 5G인가?
기지국은 물론이고 뒤의 네트웍 망까지 5G여야 합니다. 이 부분이 5G의 주요 특성인 초 저지연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 망을 기반으로 IoT서비스 등에 대한 별개의 저렴한 요금 부과 등도 가능할 겁니다,

28G 주파수
5G는 28GHz대역의 고주파수 대역도 사용가능합니다. 건물등에서 고 주파수를 이용해 아주 빠른 속도를 내도록 기획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의 기술표준이 작년 6월에 정해진 상황이니 현재 폰이나 기지국장비 등에 적용 된건지 모르겠군요. 됬다 해도 기지국설치율이 낮아 아직 아닐듯 합니다.

남은 기술 표준안 뭐있나?
아직 기술표준안이 한참 제정중입니다. 그러니 뭐뭐 남았는지 확인은 해봐야지요. 뭐 지금으로도 일단 LTE대체는 가능한 정도 까지는 될테지만 문제는 이런 기술은 현재 폰에 들어있지 않으니 미리 구입한 폰은 나중에 해당 서비스가 시작되도 사용못할 확률이 크다는 부분입니다.

기지국 건설현황
LTE가 서비스 시작 됬을때도 주요 인무 밀집지역을 커버하는데 2~3년 걸렸습니다. 5G역시 아직 초기 설치 단계인 만큼 비슷하게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위 사진에 보듯 서울내 지하철에도 안 들어온 상황이니 좀더 지켜 봐야지요.

요금제
2~3년 내 기지국이나 기술표준이 거의 마무리 되면 이때부터는 LTE이용자를 본격적으로 끌어오지 않으면 않됩니다. 당연히 가격이 내릴겁니다. 공연히 지금 비싸고 잘 터지지도 않는 부분을 굳이 써야할 필요를 느끼기는 어렵군요.

5G폰
주요 메이커의 폰이 나오긴 한다 하지만 아직 기술표준이 나온지 얼마 안되거나 한참 나오는 중이라 모뎀칩셋도 계속 변경되고 새폰도 나올겁니다. 아직 아이폰쪽은 5G모뎀칩 확정이 안됬다는 말도 있으니 더 기다려 봐야 하지않나 합니다.

서비스
5G의 이러저런 장미빛 전망은 밝을지 몰라도 이걸 이용해 효과를 볼 서비스는 현재로 없습니다. 이건 인프라가 갖춰지면 본격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단적으로 5G폰이 수백만대도 안되는데 여기에 선제적으로 나설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을겁니다.


여하간 지금의 5G는 마케팅적인 의미에서 급하게 싲가한 느낌이 강합니다. 이러저런 기술이 더 다듬어지고 이걸 활용한 폰과 서비스, 장비가 더 늘어야 효과를 낼테니 지금은 좀 기다리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덧글

  • ...., 2019/04/08 17:38 # 삭제 답글

    예전에 모 인사가 그랬더랬죠...
    소비자가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구입해서 입은 피해는 전적으로 소비자 몫이다...

    5g폰 가입자가 얼마다 그러던데...그냥 웃지요...
  • 천하귀남 2019/04/08 19:53 #

    소비자가 알아보지 못한 피해에서는 할 말이 있는것이 워낙 마케팅으로 요란하게 광고 해도 실상 내실은 보도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고 봅니다.
    이러니 무조건 소비자 탓만 할수는 없지요.
  • 뇌빠는사람 2019/04/08 17:53 # 답글

    노트10이 5지 위주로 나온다면 그 때는 시간도 지났으니 그럭저럭 쓸만해지지 않을까 싶은데, 기기값은 비싸지고 요금제도 쭉쭉 오르고..
  • 천하귀남 2019/04/08 19:59 #

    서울내에서 그럭저럭 터지는 것이 내년은 되야 할겁니다. 이러면 올 하반기에 나올 노트10이라 해도 별수 없겠지요.
    더군다나 5G가 필수적인 서비스나 5G의 새로운 신기술은 내년 이후에나 본격화 될겁니다. 이것보다 전에 나온 노트 10에 신기술이나 서비스 적용이 안될 확률도 있습니다.

    LTE의 경우도 출시 초기와 지금을 비교하면 속도 자체가 3배이상 올랐습니다. 요금당 데이터 량도 지금이 훨씬 큽니다. 5G도 비슷하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05221
1583
6564724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3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