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에 13인치 Full HD(1920x1080)을 구하고 나서 알게 된것이 기존의 모니터 정도로 거리를 두고 보면 화면이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뭐 가까이 놓고 보면 되긴 하지만 현재의 책상구조로는 약간 애매하더군요.
이번에 모니터를 교체하면서 4K를 구할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헌데 13인치 FHD가 불편했는데 FHD 2배 해상도인 4K는 더 큰 화면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최하 15인치 FHD의 두배 길이가 필요하니 4K 최하로는 32인치가 필요하겠더군요. 그나마 책상에서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보는 모니터가 20인치 이상인걸 감안하면 실제로 40인치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됩니다.
헌데 이 정도는 책상위에 자리가 없습니다. 듀얼모니터 사용에 노트북도 올라와 있는 책상이고 1년 안에 집이 이사할 예정이라 이사후에나 자리나 구조의 재구성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지금 즐기는 컨텐츠는 4K가 드물고 게임등의 경우 4K로 해상도가 늘었을때 그래픽 카드 등의 연산능력이 따라줄지도 확신이 안가더군요. 그러니 일단 4K는 포기입니다. 화면이 좁다면 FHD듀얼모니터로 보면 되도록 여분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사람의 시각 능력은 최대 1도에 60픽셀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력이 사람마다 다르기도 하고 시청거리를 딱 맞출수는 없기에 모니터 등의 해상도는 1도에 40픽셀 정도를 고려한다고 하긴 합니다. 대략적으로 24인치 FHD모니터를 1m 이내로 볼때 조건이 이정도 입니다. 그런데 해상도가 늘면 그만큼 넓은 각도가 필요하니 4K로 가면 화면은 그만큼 커지긴 해야지요.
그나저나 이걸 고려하면 이사가서 거실용 TV살때는 별수없이 4K를 구해야 하는데 요즘 집 구조상 한쪽 벽에 TV이고 반대쪽에 쇼파가 놓이는 식이면 둘 사이 거리도 좀 될테고 그만큼 화면이 크긴 해야 할테니 돈 깨나 깨지기는 해야겠군요.
내방의 개인 TV도 좀 큰 것으로 바꾸고 싶기는 한데 이것도 4K문제가 걸리기도 합니다.
P.S
헌데 4K가 이 모양이면 4K이후의 표준으로 일본이 밀고 있는 8K는 도대체 얼마나 커져야 할까요? 뭐 4K도입의 속도를 고려하면 8K가 어느 정도 나오는 것은 아직 4~5년은 있어야 하긴 할 겁니다. 본격 적용은 10년 뒤나 되겠지요. 헌데 4K에서 30~60인치가 요구되는데 이것보다 커지려면 이제 이걸 놓을 방 크기가 문제되는 수준이 안될까 합니다.
덧글
고해상도는 크기가 작으면 답이 없죠. 도트피치 작을수록 눈 피로도가 심해지다 보니 ㅠㅠ
또 4k 게이밍은 여전히 힘들다 보니 옵션 타협하고 4k 돌아가는거 자체로 만족하는 수준이죠.
1080ti 에 부터 최신게임 중옵정도로 4k 30p 가 보장되기 시작한 수준이니까요.
하지만 4k 유투브만으로도 4k 는 충분히 제 값을 하는거 같습니다. 행복해져요 ㅎㅎ
다만 그 외의 컨텐츠는 여전히 부족하죠. 넷플릭스도 자사 일부 컨텐츠만 4k를 지원하는 정도라..
여튼 4k 부터는 말씀하신대로 최소!가 32정도에 40인치 쯤 되야 실사용에 피로도가 적고,
그러다 보니 공간 > 책상이 커야함 > 방이 커야함 > 부동산!! ..이라는 이상한 곳에서 좌절하게 되는 비극이..ㅠㅠ
뭐 그래도 한 4~5년 지나면 달라지긴 하겠지요.
제 경우 듀얼 모니터를 얼마전까지 27+32 hd급으로 쓰다가 작년 여름에 32인치를 다른 사람에게 주고 42인치 4k로 교체했습니다.제가 하는 일에야 꽤 잘 맞아서 잘 사용하긴 하지만 (정확히는...\"진작에 이걸쓸걸!!\" 이었죠) 공간의 압박이 계속 있더군요.
이건 어쩔 수 없는 딜레마더라구요.
저는 그래서 다른 모니터 하나도 더 큰걸로 바꿀 예정입니다. 아마 30인치대 1920급 1개+40인치대 4k 이렇게 가겠죠
헌데 모니터가 아니더라도 TV교체하면 어짜피 4K 40인치가 내방에 들어오긴 하겠군요.
하지만 40인치쯤 되는 크기에서 1m거리로 Full HD를 보면 픽셀깍두기가 보이지 않을까 싶어 좀 애매합니다.
아파트 천정고 라는 물리적 한계에 막혀서 10년후는 커녕 30년후에도 일반화될지...
그래도 8K 콘텐츠 특히 일반방송이 8K로 나오려면 10년쯤 걸릴테니 이무렵이면 둘둘말아 벽에 붙이는 TV 80인치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이사후에 개인용 TV를 4K로 하나 구하긴 할테니 이것 대비가 있기는 해야겠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