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콘텐츠 구입 시 구글보다 비싼 애플의 결재 수수료 문제 by 천하귀남

알고 있는 모 앱이 애플 앱스토어서 신규 배포를 중단했더군요.

이유를 보니 앱내 결재에서 애플의 결재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 업체의 결재 모듈을 이용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헌데 문제는 외부업체의 PG결재모듈은 수수료율이 수% 전후로 낮은데 애플의 앱결재는 30%라는 점입니다.

같은 앱이 안드로이드로도 있는데 이쪽은 당연히 구글과 상관없는 PG결재모듈를 사용합니다. 당연히 수수료가 낮지요.

결국 같은 상품을 파는데 구글이냐 애플이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고 마진이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확인을 해보니 앱내 판매 상품의 성격이 뭐냐에 따라 구글/애플의 결재모듈이 강제되는지 아님 외부 결재 모듈이 사용 가능한지의 차이가 생기더군요.

일단 양사 모두 배송을 통해 판매되는 일반상품들의 경우 외부결재모듈이 허용됩니다. 옥션이나 11번가, 쿠팡등의 오픈 마켓이나 영화표, 상품권 같은 실체가 있는 것 입니다.

게임 내의 인앱 아이템처럼 해당 앱 안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용 상품은 양사 모두 자사 결재만 사용 가능합니다. 당연히 수수료30%당첨입니다.

문제는 다운로드 콘텐츠나 구독하는 콘텐츠인데 이 부분에서 구글과 애플의 결재모듈 정책이 다릅니다. 

구글은 콘텐츠가 앱 내에서만 쓰이는 경우에 구글페이강제입니다. 단 해당 콘텐츠가 앱이 아닌 PC나 모바일웹에서도 사용가능하면 외부결재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니 기능을 일부러 넣어서 구글페이 강제를 피할 수도 있겠군요. 뭐 구글의 앱심사는 엉성... 하다기 보다 크게 신경 안 쓰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가령 MP3파일을 다운받아 다운받은 앱이 아닌 다른 음악앱으로 듣거나 하는 경우와 앱에서 영화를 구매해 PC나 모바일 웹에서 그 콘텐츠를 보는경우 같은 것이 그것입니다. 

애플은 이 경우에도 애플페이만 이용해야 하고 아닌 경우 앱을 내리거나 결재를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콘텐츠는 무조건 애플페이 강제입니다. 여기에 앱 심사가 까다로우니 결재 가 들어가는 경우 거의 확실하게 걸고 넘어집니다. 당연히 애플페이의 30%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결국 수수료액이 달라지는 만큼 판매 가격에 차이를 두면 되지 않나 하겠지만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가격을 다르게 하면 아무래도 말이 안 나올수 없겠지요.

결국 이 문제로 안드로이드와 동일 앱인데 아이폰에서는 앱내 결재가 막히는 경우가 좀 된다고 합니다. 네이버의 만화 앱도 이 문제로 아이폰앱에서 결재를 막았다합니다. 

뭐 국내 애플의 점유율이 10%정도라 애플포기가 가능한 것 아닌가 합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쉽지 않겠지요. 


덧글

  • 타마 2019/02/11 15:14 # 답글

    아이폰 초창기 이후의 애플의 행보를 보면... 씁쓸하네요.
    혁신을 무기로 독불장군 처럼 구는게 용서가 되었는데... 요즘에는 혁신도 없이 억지를 부리는 느낌이라...
    뭔가 어마무시한 제품을 깜짝 공개라도 하지 않은한 예전의 영광을 되찾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냥 저냥 대기업 A....
  • 천하귀남 2019/02/12 17:24 #

    뭐 길게 보면 애플은 항상 그래오지 않았나 합니다.
    애플2로 퍼스널 컴퓨터의 시대를 열고 매킨토시의 GUI로 세상을 쓸었지만 폐쇄구조로 이익독점하다 x86이 따라잡아 위기로 몰리고
    잡스 돌아와서 아이팟 > 아이폰으로 새 시대를 열었는데 이것도 다시 안드로이드가 따라잡아 가는 셈이니까요.

    하지만 그래도 이익이 제법 되고 연구역량도 막강하니 앞으로도 어찌어찌 이어 나가겠지요.
  • 홍차도둑 2019/02/11 18:00 # 답글

    머 애플은 다른때도 그랬던지라 새롭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전 이전부터 애플의 그러한 강요를 무척 싫어한지라 애플건 별로 안좋아합니다.
  • 천하귀남 2019/02/12 17:25 #

    시장의 선구자 역활은 훌륭하지만 대중화 라는 분야에서는 반감이 심하게 들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3551
3838
558205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