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10년 뒤 보급형 렌즈교환 카메라는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by 천하귀남

https://www.popco.net/zboard/zboard.php?id=dica_news&no=15298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캐논 미타라이 후지오 회장의 인터뷰가 실렸는데 캐논의 카메라 사업의 비중을 기업용으로 옮긴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특히 프로및 하이 아마츄어 카메라의 수요가 2년내 급격히 감소해 500~600만대로 줄어들 거란 전망도 보이는군요.

뭐 원인이야 스마트폰의 시장 잠식입니다. 지금의 스마트폰은 이미 화질로는 과거 똑딱이를 넘었고 SNS공유나 자동백업, 편집과 파일전송등의 편의성은 카메라가 따라올 수 없습니다. 그나마 화질이라는 압도적인 장점으로 우위를 유지 했지만 사람들이 사진을 보는 방법이 모니터, 특히 스마트폰 화면이 주류가 되면서 이 부분의 우위도 점점 애매해져 갑니다.

카메라 역시 진화해서 이제 미러리스 카메라가 주력이 되기는 했지만 이 정도로 저가보급형 시장을 지키기는 무리인듯 합니다. 이러면 보급형 시장은 무너지겠지요. 카메라 하나의 개발에 필요한 자원이나 이것이 낮은 가격을 유지 가능한 적정규모가 있는데 이게 성립이 안되는 단계가 되어 가는 상황입니다.

멀리 볼 것 없이 오디오 시장을 보면 됩니다. MP3 시대가 오면서 100만원 이하 오디오 전용기기는 산업적으로 몰락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면 이제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스피커 투성이가 됬지요. 그나마 AV용 스피커가 나름 있기야 하지만 이것도 많이 간략화 되가고 있습니다.

미러리스를 포함해 APS-C이상 렌즈교환식 카메라가 몰락하는 과정에는 가격 문제도 불거져 나올겁니다. 현재 매년 10%씩 줄어든다고 하지만 의외로 전체 매출은 유지중입니다. 가격이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급형 시장은 어느 정도 가격이 트리거가 됩니다. 대략 100만원 전후인데 현재 추세로 가격이 올라가면 보급형이 100만원 넘는 가격이 되는건 시간 문제입니다. 그때 본격적으로 판매량이 줄어들겠지요.

결국 보급형 카메라의 가격이 중급기 수준으로 올라버릴 겁니다.

카메라 판매가 줄어드는것은 카메라 만큼이나 수익을 내는 렌즈시장 역시 줄게 됩니다. 이쪽도 판매량은 10%씩 줄어드는데 매출은 유지하거나 약간 늘어나는 추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보급기 수요감소로 보급형 렌즈역시 줄고 남는 렌즈는 줄어든 판매량을 보완하기 위해 가격을 늘리면 다시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이 오겠지요.

물론 당장 닥치는 상황은 아닐겁니다. 찾아 보면 살만한 렌즈와 카메라 특히 중고제품은 꽤 있을겁니다. 하지만 일단 보급형을 제대로 내놓는 업체는 이제 캐논과 소니 정도만 남지 않나 싶군요. 이 둘은 센서를 자체 생산하는 능력과 규모가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타 업체는 명맥은 이어 나가도 하이엔드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바꾸고 그에 걸맞는 높은 가격의 기기와 렌즈만 남지 않을까 합니다.

P.S
컴팩트 카메라 시장은 작년을 기점으로 800만대를 팔아 1000만대를 판 렌즈교환식 카메라 보다 덜 팔리는 마이너(?)가 되었습니다. 전성기 1억대를 팔던 것이 참 처량하게 되었군요. 참고로 이 컴펙트 카메라의 전성기 매출은 렌즈교환식과 맞먹는 규모였습니다. 그 매출이 사라지고 렌즈교환식도 과거의 반정도로 줄어든 상황이면 카메라 회사는 뭐 먹고 살아야 할지 고민 될 겁니다.

덧글

  • 명림어수 2019/02/04 23:33 # 삭제 답글

    아직 카메라 브랜드가 유효할 때, 자기 이름으로 맛폰용 카메라 모듈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화웨이에 붙어 나오는 "라이카" 처럼요.
  • 천하귀남 2019/02/05 09:53 #

    맛폰용 모듈은 이미 자리들이 확실합니다. 아이폰에 납품하는 샤프와 LG이노텍도 있고 삼성폰만 해도 엄천난 삼성전기에 센서개발 능력이 확실한 소니등 인데
    기존 카메라 업체는 캐논 빼고 센서를 마음대로 만드는 업체도 없고 회사 규모도 스마트폰 납품에 필요한 몇 억대의 수량을 감당할지 애매하지요.

    더군다나 스마트폰의 핵심 경쟁력이 카메라 모듈이기도 해서 스마트폰 회사가 일정 규모 이상이면 계열내에 카메라 모듈개발사도 갖추고 있습니다. 기존 카메라 업체가 끼어들기 어려울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014886
5746
565275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