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동차 센서정보를 보여주는 OBD2 스캐너 동글 추가 by 천하귀남

기아 레이를 몰고 있는데 아무래도 간략화된 경차다 보니 계기판에 나오는 정보가 좀 부실합니다. 다른 항목은 모르겠는데 냉각수 온도는 필요하겠다 싶더군요. 이외에 다른 센서 정보도 볼수 있다면 유용할겁니다.

마침 자동차에는 OBD2 라는 규격의 자동차 센서 정보를 보여주는 규격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를 위해 들어간 기능이지만 이걸 스마트폰으로 뽑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elm327이라는 칩셋과 이걸 이용해 만든 블루투스 동글을 이용하면 됩니다.

저렴한 물건은 만원 전후로 있습니다. 이러저런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가급적 절전을 위해 자동꺼짐이나 대기모드가 강력한 물건을 구하면 장기간 차량운행을 안할때 배터리 방전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한 가격은 만원 중반인가 합니다.

자동차 운전대 우측에 보면 실내용 퓨즈박스가 있고 이곳에 OBD2를 위한 단자가 있습니다.

여기다 달아주고 스마트폰에 OBD2용 앱을 깔고 연동하면 됩니다. OBD2앱이 다양한데 제경우 토크프로라는 유료 앱을 이용했습니다. 보여지는 정보는 매우 다양하고 이걸 로그로 남기는 기능도 있습니다. 뭐 차종에 따라 추가 앱을 깔아야 한다고 하는데 제경우 일단 냉각수 온도는 나와주니 일단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




제 경우 전에 쓰던 휴대폰 하나가 남아서 이것과 연동합니다. 생각해보니 별도의 추가 게이지 장비는 가격이 제법 나가는데 이런 것보다 중고 휴대폰하나 구해 연결하는 것도 나름 저렴하면서 강력하겠군요. 1~2년 전 플래그쉽 스마트폰도 중고로 10만원이면 구할수 있습니다.

터보 차량의 경우 예열과 후열에 주의하라는 말도 있는데 이것을 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합니다. 정말 추운날은 냉각수나 오일의 온도가 상당히 낮은데 이걸 일정하게 올리고 나가는 것이 좋겠고 주차 할때도 어느 정도 온도가 낮아진 뒤 시동 끄면 좋다고 하는군요. 제 차의 경우 주차장에 들어온 직후는 오일 온도가 96도 정도 나오지만 1분 안에 86도까지 내려가니 약간만 기다렸다 끄면 엔진오일 상태도 오래 유지 가능하겠습니다.


덧글

  • 아빠늑대 2019/01/03 13:29 # 답글

    저도 남는 스마트폰이 있는데 이렇게 써볼까나요...
  • 천하귀남 2019/01/05 20:04 #

    일반적인 내비보다 크기가 작다는 문제는 있지만 폰의 다양한 앱을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만큼 좋은 보조기기가 없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61745
4132
554259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