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당대의 그림으로 보는 근세 기술 - 백과전서도판집 by 천하귀남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의 금자탑이라 할 백과전서 중 그림 부분만을 모아낸 도판집이 나왔더군요. 한정수량만으로 나오는 책이라 구경이 가능할려나 했는데 마침 이웃동네 부천의 도서관에 들어왔길래 빌려봤습니다.


백과전서 혹은 과학, 예술, 기술에 관한 체계적인 사전 이라는 정식 명칭에서 보듯 읽는 이의 이해를 돕기위해 거의 설계도에 가까운 수준의 섬세한 동판화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당대 기술의 수준을 알아보기도 쉽습니다. 나름 인상싶은 그림 몇가지만 본다면...



마차 분야에서 보이는 판스프링입니다. 





제철기술 관련한 고로의 설계도 입니다.


제철, 용광로에서 중요한 부분이 높은 열을 내기위해서 많은 공기를 불어 넣어야 하는데 이걸 수압을 이용한 공기펌프를 만들어 해결했더군요.


물론 일반적인 풀무를 사용한 공기펌프역시 사용했습니다.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부분은 당대에도 이미 압연장치가 사용됬군요. 산업혁명기에 본격화된줄 알았는데 이미 이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증기펌프입니다. 백과전서가 나온 18세기 중반에는 뉴커멘 기관이 나와있던 시절입니다. 뉴커멘 기관은 이후에 나완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보다 효율이 좋지 못하고 용도도 물펌프정도로 한정됩니다. 

대포를 주조하는데... 속을깍는 보링작업을 하는군요. 와트의 증기기관이 원통의 속을 깍는 선반의 도움으로 나왔다는 말은 들었지만 이미 이전에 금속의 속을 원통형으로 깍는 기술은 있었나봅니다. 이외에 총의 속을 깍는 공장설비등도 있더군요.

 산업혁명의 이전시기임에도 이미 상당부분의 산업화와 기술적 근간이 마련되 있다는 부분에서 나름 알게된 부분이 많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36745
4132
554257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