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휴대용 선풍기는 어떤 것을 고를까 하는 잡설 by 천하귀남


참 세상이 빠르게 바뀌다보니 2~3년 사이 휴대용 선풍기를 쓰는 사람이 크게 늘었습니다. 대략 일이만원 정도면 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워낙 다양하니 어느정도 주의 사항이 보이더군요.




1. 풍량과 정숙성

제일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바람이 약하면 아무 쓸모가 없지요. 
다행이 위 사진처럼 생긴 일반적인 제품 중에 풍량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문제는 너무 세거나 소음, 진동이 있는 엉터리 제품이 좀 되더군요.


더 골아픈건 위와 달리 좀 작거나 특이하게 생긴 녀석들입니다. 모터가 작거나 특이한 규격을 쓰다보니 이러저런 문제가 좀 많더군요.
모터가 아주 가는데 이걸로 바람을 내자면 아주 빠르게 돌아야 합니다. 당연히 소음이 적을리가 없지요. 품질에 따라 진동이 심한 물건도 많습니다.



2.배터리 용량 

이러니 저러니 해도 오래가면 좋습니다. 제품에 배터리 용량 표시된것중 가급적 많은 것으로 사시는 것이 좋습니다. 엉터리는 일반 제품의 반도 안 들어갑니다. 용량이 제법 되는 2000mA넘는 모델도 만원 초반에 구할 수 있으니 잘 찾아봐야 합니다. 배터리 용량표시가 없다면 피하기를 권합니다.



3. 기타 편의사항

배터리를 교체 가능하거나 배터리 부분이 분리되 스마트폰의 외장 배터리로 쓸수 있는 모델도 있으니 이런 것이라면 나름 도움이 됩니다. 외장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경우 선풍기 본체만 있는 것도 있습니다.




제경우 제작년에 샤오미 정품을 하나 사용했는데 이 녀석은 모터 발열이나 진동등의 문제가 없이 장시간 잘 돌아가더군요. 헌데 기본적인 풍량이 모자라 올해는 자동차 스마트폰 내비의 냉각쿨러로 퇴역했습니다.

그래서 올초에 액타코의 선풍기를 배터리 없이 팬만 구했는데 이건 부피가 좀 크고 소리도 약간 시끄럽더군요. 그래서 회사책상용 선풍기로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의 미니소 제품을 휴대용으로 하나 더 구했습니다. 이건 직경은 약간 작고 두께가 얇아 휴대하기 좋더군요. 그만큼 소리도 크지 않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일반적인 것의 반도 안되는 작은 것이 흠이지만 제 경우 항상 스마트폰용 외장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니 모자라면 여기 연결해 쓰면 됩니다.



이 소형 선풍기 열풍의 주역은 가격이 X값이 된 리튬이온배터리가 주역입니다. 2010년대 이후 스마트폰과 전기 자동차등의 보급으로 배터리 분야의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중이고 가격 또한 제법 내려갔습니다. 이러니 이런 소형 선풍기에 넣어도 그리 비싼 가격이 아니게 된 상황입니다. 덕분에 10년 넘게 사용하던 부채 대신 이런 선풍기로 여름을 나게 되는군요.

덧글

  • 파리13구 2018/06/12 19:48 # 답글

    다이슨 선풍기를 흉내낸 휴대용 날개없는 선풍기는 강력 비추천!! 입니다.

    구매 후기란을 보면 원성이 자자하고,

    소음은 엄청난데, 바람은 미풍이라는...ㅠㅠ
  • 천하귀남 2018/06/14 08:23 #

    아! 그 물건도 본적 있습니다.
    생김새나 가격에 비하면 정말 저질 모터가 들어갔더군요. 소음도 그렇지만 모터 자체의 진동이 영 아니더군요.
  • 은이 2018/06/14 09:19 # 답글

    휴대하기엔 마지막 두 녀석 같은게 제일 무난하더군요.
    왼쪽은 풍량이 좋은녀석. 오른쪽은 좀 크기가 작아도 쓸만한 녀석..
    날개만 달랑 있는건 출퇴근 지하철에서 쓰긴 여러모로 힘들어서 탈락! ~_~
  • 천하귀남 2018/06/14 09:58 #

    마지막 사진의 소형을 지금 주력으로 쓰는데 이 정도가 휴대성이 좋고 배터리도 그럭저럭이더군요.
    날개만 있는것은 상황에 따라 얼굴을 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생겨 만원 지하철에서 좋지 못하더군요.
  • 다물 2018/06/19 13:50 # 답글

    하나 살까 하고 마트랑 서점에서 살펴봤는데, 바람이 직선으로 잘 안오더라고요.
  • 천하귀남 2018/06/25 07:43 #

    일반적인 날개 형태는 바람이 퍼지는 경우가 많지요. 위의 엑타코 제품은 날개가 큰것 세개 작은것 3개로 특이하다 했더니 직선으로 잘 나가 줍니다.
    한방향으로 제일 잘 나가주는 제품은 프로펠러가 앞뒤로 두개인 이중반전 모델이긴 한데 이건 유선타입으로 휴대는 무리겠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2690
5169
535971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1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