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노트북 살리기 - 안전하고 깔끔한 윈도우 초기화 by 천하귀남

아무래도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이러저런 프로그램이 깔리면서 성능에 문제가 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윈도우7까지는 재설치가 대부분이긴 한데 재설치를 하면 부팅장치도 만들고 드라이버 다운로드와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등 이리저리 손써야 할 것이 너무 많아 이것도 한 세월 걸리니 쉽게 도전하기는 어렵더군요. (물론 윈도우95때 평균 2주마다 재설치 하던 시절도 있기는 했습니다.)

그래도 결국 뭔가 요상한것이 설치된 듯 처음 설치하고 수년이 흐르고 보니 CPU사용을 기본 40%는 깔고 가더군요. 그래서 초기화 했습니다. 윈도우 초기화 기능은 윈도우8부터 추가된 기능인데 재설치 처럼 포멧 / 파티션/ 라이센스키등의 입력과정은 하지 않으니 상당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사용자 설정을 남긴 상황에서 시도해 봤는데 이건 실패하길래 C:전체의 초기화를 했습니다. 데이터 드라이브쪽은 선택에서 제외 가능합니다. 당연하게도 초기화 하는 드라이브 안의 파일은 싹 지워집니다.

전체 초기화를 하면서 보니 드라이브 전체를 싹 지우고 윈도우를 재설치 하더군요. 제 경우 윈도우7 > 윈도우8 > 윈도우10으로 몇번의 업그레이드를 한것이라 라이센스가 날라가는 것이나 재 인증의 복잡한 요소가 생기는 것 아닌가 우려했는데 전부 유지됩니다.
시간은 좀 걸립니다. 1시간정도? 뭐 그래도 과거의 재설치에 비하면 훨씬 짧습니다. 물론 이후 업데이트 다운받고 하는 부분은 좀 걸립니다.
여기에 윈도우8부터 드라이버를 자동인식해 다운받아 설치하니 깔자 마자 봐도 이렇게 하드웨어가 깔끔합니다. 이걸로 인해 절약되는 시간도 정말 큽니다. 

주요 파일의 경우 드롭박스나 비트토런트 싱크 등의 동기화프로그램이 있으니 날릴걱정은 없고 제일 중요하다할 북마크는 크롬의 동기화 덕분에 빠르게 해결됩니다. 정말 이런 동기화가 제대로 안되던 시절의 PC초기화는 정말 시간 많이 잡아먹는 일이었지요.

설치 이후는 항시 40%이상이던 과거에 비해 아무것도 안하는 상태에서 CPU 1~3%사용도 보일만큼 안정적입니다. 
이걸보니 집의 데스크탑도 한번 밀어볼까 하는 공연한 욕심도 생기는군요.

덧글

  • 小さな願いのあすか 2018/05/15 17:53 #

    저도 가끔 저기능 씁니다.
    편하긴하더군요
  • 천하귀남 2018/05/16 17:49 #

    이번에 처음 써봤는데 앞으로 유용하게 쓸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08476
7229
530197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1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