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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의 심각한 겨울철 용량감소 by 천하귀남

날이 너무 추우면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학반응이 느려지고 방해 받아 배터리 용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생깁니다. 헌데 이것의 실 데이터가 나오고 보니 좀 심한 모델도 보이는군요.

이런 문제로 겨울에 70%이하로 배터리가 줄어드는 전기차는 올해부터 보조금 지급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소비자 피해 감소를 위해 기준이하 상품은 제한받아 마땅하다 봅니다. 

덧글

  • RuBisCO 2018/03/13 15:41 # 답글

    배터리의 단열-보온대책이 안되있는게 참 좀 그렇기는 합니다.
  • 천하귀남 2018/03/13 16:22 #

    이놈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열받으면 폭발하고 얼면 성능 떨어지고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단순 단열은 여름철 과열이 되니까요.
    단순하게 히터로 가열하면 겨울은 해결 되는데 이 히터 돌릴때 배터리를 빨아먹는것도 문제라고 합니다.

    이 문제로 현대는 모터구동시 나오는 폐열을 히트파이프로 전송하는 방법을 고안했다고 하더군요.
  • 뇌빠는사람 2018/03/13 15:45 # 답글

    그것도 그거지만 히타 틀어야 되는데 엔진열이 안 와서 에어콘 돌려야 되니까....
  • 천하귀남 2018/03/13 16:32 #

    그 부분도 배터리는 참 골아프지요. 차에서 내연기관은 상당히 오래가긴 할 듯 합니다.
  • 아빠늑대 2018/03/13 20:23 # 답글

    전 배터리가 새로운 반응의 것이 나오지 않는다면 전기차나 오토바이는 구입하지 않을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8/03/16 13:16 #

    배터리의 증가속도가 그리 빠른 편이 못 되는데다 안정성 문제도 있으니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 페퍼 2018/03/13 21:53 # 답글

    내연기관은 에어밴트만 돌리면 히터지만
    전기차는 히터를 따로 틀어야합니다
    내연기관 여름철 에어컨키면 연비떨어지는것과 똑같죠
  • 천하귀남 2018/03/16 13:18 #

    전기차는 에어컨/히터 양쪽으로 전력이 소모되니 가뜩이나 적은 그나마 겨울에 더 줄어드는 배터리는 참 치명적이긴 합니다.
  • 2018/03/19 21:51 # 답글

    전기차 잘 모르지만 뉴스보니 수리센터도 별로 없고 일반카센터에서는 복잡한 전자장치에 감전위험까지 있어서 손도 못댄다고 하더군요. 만약 차가 사고났는데 감전위험까지 있다면 끔찍하네요. 관심많았는데 이래저래 사고싶지 않습니다
  • 천하귀남 2018/03/20 09:16 #

    현대나 기아, 쉐보레등 국내에서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업체라면 수리센터가 없지는 않겠지요. 물론 전체 수리센터 대비로는 적기야 할겁니다.
    다만 감전위험 관련 부분은 그렇게 부실하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그정도는 휘발유 자동차의 사고후 화재와 같이 근본적인 문제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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