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2018년 더 뉴 레이부터 터보 모델 단종 by 천하귀남

2018년형 더 뉴 레이가 새로 발표됬습니다. 그런데 터보모델이 공식적으로 빠져있군요. 기아차 관계자가 판매량 부족으로 단종했다는 말을 했다하니 최소한 2018년에 추가로 나오는 일이 없을 듯 합니다. 터보 판매량이 5~8%밖에 안되는데 가격도 거의 1600수준이라 이정도면 요즘 많이 팔린다는 소형SUV클래스의 기아 스토닉 가솔린 모델과 비슷해지는 상황이기도 해서 판매 안하나 봅니다. 관련기사



헌데 이 레이터보에 들어간 터보엔진과 CVT미션조합이 모닝에서도 3년만에 사라진 상황이고 CVT미션이 내구성에 문제있고 부품구입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쪼금 불안하군요. 앞으로  운용/정비 하는데 별 문제가 없었으면 합니다.

올해 구입한 생애 첫 차가 바로 레이 터보인데 단종이라니 매우 아쉽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터보라 어디서 힘딸린다는 느낌은 거의 받은적 없고 경차의 세금면제와 연 20만원의 유류비지원 등으로 참 부담 적더군요. 구입후 6개월간 1100Km정도 타고 다녔는데 내년에는 좀 더 많이 돌아다니며 즐겨야겟습니다.

덧글

  • 아빠늑대 2017/12/27 16:28 # 답글

    터보와 일반은 렌트해서 타보니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더군요. 그런데 역시 가격적인 면이라는건 무시 못하는 모양입니다.
  • 천하귀남 2017/12/27 17:55 #

    터보모델의 가격이 좀 세서 이 값이면 다른차와 비교가 많이 되기는 하지요.
    지금이라면 저역시 기아의 스토닉과 비교안할수 없을겁니다.
  • 김안전 2017/12/27 17:38 # 답글

    생산은 동희오토에서 하고 있고 어차피 레이 차체 자체가 유체역학을 거스르면서 가는 차라 모닝터보를 타시면 됩니다.
  • 천하귀남 2017/12/27 17:56 #

    제경우 레이의 넓찍한 내부 실내공간 부분이 마음에 드는편이라서요.
  • 김안전 2017/12/27 20:03 #

    경차에서 실내공간 운운하는 것도 웃기긴 하군요. 공간 창출이면 밴 타입마냥 시트를 덜어내면 되기는 한데 말이죠. 접는 것도 방법이긴 하겠군요.
  • 천하귀남 2017/12/27 20:22 #

    거의 혼자 이용하는차라 모닝과 레이정도의 차이면 제법 큰편입니다. 실내공간 운운하는것이 웃기다고 하셧는데 말은 좀 조심해서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 김안전 2017/12/27 20:28 #

    저도 경차 탑니다. 아니 솔직히 경차가 시티카로는 좋지만 공간으로 이점이니 내세울만한 장점이 있습니까?
  • 천하귀남 2017/12/27 20:32 #

    서로간에 생각이 다를수는 있습니다. 다만 그걸 표현할때 웃긴다느니 하는 어휘선택은 신중하게 하는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 Ax3  2017/12/28 00:28 #

    레이랑 모닝이랑 실내공간 비교 하는게 웃기네요. 레이 안타보셨죠? //김안전
  • Adolf Kim 2017/12/27 20:58 # 답글

    레이처럼 공기 저항이 많지만 반대로 승차자의 편의성이나 화물 수송에 초점을 맞춘 차가 터보차저에 더 적합하다 봅니다만, 우리나라에서 터보차저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지는 않은데다(현실적으로 손이 더 많이 가는 것도 맞기는 합니다) 경차의 가치를 철저히 절대적인 가격으로만 보라고 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문제도 있다고 봅니다.

    사실 언론들에서 다루는 경차의 밸류 그 자체가 근본적으로 잘못되어 있다고 보는데, 언론들에서는 그냥 절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연비를 장점으로 내세우며 반대로 안전도에 대해서는 근거도 없이 무조건 불안하다고 몰아붙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경차 다음으로 운전자를 죽이는 차는 소형차가 아닌 대형차라는 점에서 이미 차급과 안전도의 상관관계는 무너지며, 경차의 연비가 준중형차보다 좋다고 할 수 없다는 것 역시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문제입니다. 결국 언론에서 경차를 사지 말라고 해버리는 꼴인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며, 경차의 진정한 가치인 다루기 쉬우면서도 연비가 아닌 다른 비용 절감(경차사랑카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료 50% 할인)이 외면받고 있습니다. 레이 터보의 단종은 이러한 부분이 복합적으로 얽힌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천하귀남 2017/12/27 21:04 #

    레이 터보는 경차 임에도 넓은 실내공간에 답답하지 않은 주행성능을 지닌데다 말하신 경차사랑카드나 이러저런 할인이 참 매력적입니다.
  • 홍차도둑 2017/12/27 21:03 # 답글

    저도 노리는 차종중 하나였는데 단종이라니!!!

    저는 경차를 탄다면 레이를 원하는 이유가 제 앉은키 때문입니다.
    180인 저의 키에서 앉은키가 130이 넘는 좀 극단적인 숏다리라서...-_-;;;
    경차에서 앉았을 때 머리가 천정에 닿지 않는 경차가 제가 경험한 것 중에선 유일하게 레이였거든요.
    근데 힘이 딸리다보니 토크 좋은 레이 전기차나 터보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터보가 단종이라니...

    경차 중에서 충분히 공간 이점이 나오던 차량이었는데...하아...T_T
  • 천하귀남 2017/12/27 21:12 #

    완전히 단종은 아닐거라 보기는 합니다. 모닝에 들어간 T-GDI 터보엔진으로 나오기는 할거라 봤고 그게 이번모델일거라 봤는데 아니더군요. 뭐 원레 레이터보역시 2011년에 레이가 나오고 12년 9월에 터보가 발표였으니 이것도 좀 더 시간이 걸리면 나올수도 있을겁니다.

    헌데 비교하면 할수록 같은회사의 스토닉 최소사양과 가격이나 엔진출력등등이 비슷해 매우 불안하긴 합니다.
  • 랜드와렌더 2018/03/29 19:36 # 답글

    잘읽고갑니다~
  • 천하귀남 2018/03/30 17:15 #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45768
4976
533826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2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