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워치의 장점 - 이러니 안 사지 by 천하귀남

도서관 주간지에 스마트워치가 스마트 폰보다 좋은 이유 운운하는 내용이 있더군요. 어디 좀 볼짝시면...

1. 휴대성이 훨씬 더 뛰어나다
뭐 이건 명백하군요. 스마트폰보다 작고 손목에 차기만 하면 되니 비교가 안되긴 합니다. 하지만 그 휴대성을 위해 배터리용량이 무지막지하게 줄어들어 고성능 HW사용이 제한되는 부분이 너무 심각합니다.

2. 필요한 건 다 있다.
진짜루? 그렇다면 스마트워치를 안사는것은 정말 바보같은 일입니다. 헌데... 그럴리가 없지요. 1인치 남짓한 디스플레이와 제한적인 인터페이스로 스마트폰의 기능을 모두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필요한 것이라는 전제가 뭔지 엄밀히 따져봐야하지 않나 합니다.

3. 스타일
이건 어느정도 인정하긴 합니다. 패션이라는 부분에서는요.

4. 가격
풋!...(드디어 본심이 나왔네)
스마트 워치가 단독으로 모든것을 할수 있다면 확실히 저렴하겠지요. 헌데 현재도 기능의 상당부분을 스마트폰 연계로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면 과연 제 구실을 하기위한 가격이 스마트워치 만으로 끝일까요? 참 물건 팔아적기 위해 말만들기 쉽군요.

5.기술이 앞으로 더 좋아진다.
그렇지요. 그러니 정말 기술이 좋아져서 현재의 5인치 패블릿폰을 완벽하게 대체 가능한 물건이 나온다면 그때 사면 되겠습니다. 헌데 당장 5인치 폰수준의 터치인터페이스와 동등한 혹은 이상의 입력수단은 보이지 않으니 아마 한참 걸리지 않으려나 합니다.

여기에 기술이 좋아지는 것을 전제로 할경우 스마트 워치를 위협할 대안으로 VR/AR기기가 있지 않나 합니다. 이쪽은 훨씬 더 큰 영상을 이용해 압도적인 정보량을 전달할수 있습니다.







덧글

  • 아빠늑대 2017/12/23 15:53 # 답글

    홀로그램이 튀어나와서 액정 부분을 대체하지 않는 다음에야...
  • 천하귀남 2017/12/24 18:48 #

    그정도로 디스플레이 부분이 변하지 못하는 이상은 어렵다고 봅니다. 헌데 그 다음에는 저 사이즈에 들어갈 배터리나 AP문제도 같이 발목잡겠지요.
  • 잉붕어 2017/12/23 16:17 # 답글

    일단 배터리와 성능부터 스마트폰을 따라가려면 멀었는데 말이지요.

    저렇게 말 하는 기자는 스마트폰 뺏고 스마트워치만으로 생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천하귀남 2017/12/24 18:49 #

    말하신대로 스마트 워치만으로 써보면 저런소리 못하겠지요.
  • 무갑 2017/12/23 17:18 # 답글

    홀로그램 방식혹은 폴더블 방식의 디스플레이라도 있던가,
    뇌파를 직접적으로 감지해서 디스플레이와 손동작에 의한 조작 자체가 전혀 필요없어진 경우가 아닌 다음에야 스마트폰보다 나을리가 없죠.
  • 천하귀남 2017/12/24 18:50 #

    그러고 보면 현재의 스마트폰 정도가 딱 적절한 크기와 형태이긴 합니다.
  • 졸리다 2017/12/23 18:16 # 답글

    지금 배터리 기술로는 스마트워치는 의미가 없죠.
  • 천하귀남 2017/12/24 18:50 #

    배터리 기술이 더 발전하면 스마트폰역시 혜택을 받을텐데 이러면 노트북의 상당부분도 잠식해 들어갈수 있을겁니다.
  • 잡글러 2019/11/21 09:48 # 삭제 답글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의 관계는 아마 회중시계와 손목시계의 관계인듯 합니다.묵직한 회중시계를 톱니바퀴나 태엽등의 부품들을 작게 만들어 손목에 찰 수 있도록 무게를 줄여 만든 것이 손목시계잖아요.그래서 옛날에 손목시계가 초고가 물건이었고 회중시계가 훨씬 싸서 더 많이 차고 다녔지만 훗날 쿼츠혁명이란 큰 사건이 일어나서 손목시계가 주류가 되었고 회중시계는 거추장스런 아이템이 되고 엔티크한 장식품으로 전락했죠.구조는 단순해지고 톱니바퀴 태엽같은 복잡한 부품은 사라졌으며 유지보수도 편하고 가격은 기하급수적으로 싸져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진게 세이코의 쿼츠손목시계죠.물론 이 쿼츠시계도 처음나올 땐 자동차 한대값이지만 지금은 다이소에서 오천원 만원에도 사잖아요?스마트워치도 초창기라 스마트폰보다 비싸고 기능도 부족항 것이 당연할 겁니다.언젠가는 그쪽 분야도 쿼츠혁명같은 큰 기술혁신이 알어나서 스마트폰을 밀어내고 스마트워치가 주류가 될 날이 올거라는 기대를 하겠습니다.
  • 천하귀남 2019/11/21 15:22 #

    그날이 오면 좋겠는데...
    스마트워치의 제일 큰 문제는 화면이 작아 보여줄수 있는 정보량이 제한된다는 부분이고 이건 당분간 쉽게 바뀌기 어려워 보입니다. 스마트 워치를 톡 건드리면 3D영상이 공중에 투영되는 수준이 아니면 어려울듯 합니다.
    하지만 그게 된다고 한들 그럼 전원이나 프로세싱파워는 어쩌나 하는 문제도 있지요.

    상당한 기간동안은 스마트폰에 종속된 센서와 보조 디스플레이 역활이 최적 아닐까 합니다.
  • 잡글러 2019/11/22 01:29 # 삭제 답글

    3D 홀로그램 그건 너무 하이테크놀러지 집약체라서 무리겠고 가능하다쳐도 가격이 살인적이겠죠.그럼 꿩대신 닭이라는 생각으로 홀로그램보단 현실적인 기술로 대체를 하겠죠. 과거에도 회중시계를 손목시계로 소형화시키기에는 태엽 톱니바퀴를 소형화 시키기 어려웠고 됬다 치더라도 너무 섬세해 잔 고장이 나기 쉽고 그 이전에 가격이 살인적으로 비싸서 돈지랄 사치품에 가까웠기에 그런 방법 대신에 알만한 크기의 무거운 회중시계를 사슬줄 떼고 전용 가죽손목 밴드 제작해서 그 위에 장착하고 다니는 손목에 무리가는 무식하기그지없는 방벙을 썻어요.아마 여러가지 방법을 써서 홀로그램 이전의 과도기적인 스마트워치모델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천하귀남 2019/11/22 07:37 #

    회중시계와 손목시계는 근본적으로 다른 기계가 아닙니다. 소형화는 19세기에는 충분히 진행된 상황이었고 실제 손목시계는 그때부터 나왔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는 같지 않습니다. 이건 단순히 크기를 줄인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의 5인치 화면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정보 전달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을 대체할수 없습니다. 헌데 물리적으로 1~2인치 크기의 스마트 워치에서 그정도 화면을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니 결국 홀로그램 같은 가상화면 기술이 아니면 무리로 보입니다.
    그런면에서는 AR기술이 스마트폰을 이을 후계 기술이 될 확률이 더 높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것도 언제나 휴대 가능하게 한다는 부분에서는 아직 멀었고 그나마도 스마트폰에 종속된 디스플레이 단말이 되기 쉽습니다.
  • 잡글러 2019/11/22 08:31 # 삭제 답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을 삼성이 제작해 시판중이라 하니 스마트워치도 그런 방법을 쓰면 대안이 될까 싶네요.스마트워치는 화면을 크게 볼 수 없다는 게 근본적인 문제라는 것인데 화면을 크게 보는 방법이라면 홀로그램같은 고급기술까지 안 가더라도 다른 대안들이 있지 않을까요?스마트워치를 예전 폴더형 피처폰처럼 만들어 폴더로 펴서 화면을 본다든가 홀로그램까진 아니더라도 빔프로젝터식으로 평면으로 화면을 작게 쏴서 본다던가(그렇게 하면 단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겠지만) 등등 여러 대안들이 나올것 같습니다.아!어디서 본적이 있어요.모외국 회사에서 개발한건데 스마트워치 비슷한 팔목에 차는 스마트기기인데 손목을 빔프로젝트화면 삼아서 보는 방식요.https://itpostit.tistory.com/16 이거 보시면 홀로그램같은 고급기술까지 안가도 대안이 되겠네요.물론 시장가격을 내려 경제성있게 만드는게 대중화의 관건이겠고 세부적 기술적 결함을 해결해야겠지만요.
  • 잡글러 2019/11/22 08:56 # 삭제 답글

    https://www.slashgear.com/cicret-puts-android-on-your-skin-01357926/ 이 주소가 원본인데 영어로 되있으니 구글번역하고 잘 읽어보세요.제 생각에는 스마트워치 대중화되서 스마트폰을 밀어내는 것이 생각보다 빨리 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물론 이 팔찌도 아직은 님이 말한 것 처럼 스마트폰의 종속 디스플레이지만 스마트워치에 이 기술을 적용한다면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요.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조속변이로 바뀌는지라 별의별 방법을 다써서라도 화면 크게 보는 방법은 만들겁니다.
  • 천하귀남 2019/11/22 09:07 #

    저런 기술이 나온다면 가능하긴 할겁니다. 스마트 워치에서만 적용가능한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기술이 나와야 합니다.

    다만... 저 물건은 2014년에 언급되었지만 2015년에 나온 프로토 타입은 팔에 한 단어 정도만 투사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실제 양산은 못 간 사기 물건입니다.
    디스플레이 기술을 해결해도 이제 그걸 구동할 칩이나 배터리 문제가 다시 발목 잡을겁니다. 현재로는 언제가 가능할지 예측할 수 없을 만큼 기술적 난관이 높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HMD쪽이 현재로는 완성도가 저것 보다는 높습니다. 물론 이것도 구동칩이나 배터리 프로세싱 파워가 해결이 안되 별도의 외장기기가 있어야 하니 문제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3882
6091
570017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