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황당과 기대 - 인텔과 AMD의 그래픽 통합 CPU by 천하귀남

인텔이 발표한 새로운 CPU인데 한쪽에 그래픽 모듈이 통합되 있군요. 헌데 그 그래픽 모듈이 CPU경쟁상대인 AMD의 것입니다. 둘이 피터지게 싸워도 부족한데 일텔과 AMD의 합작이라니 황당하군요. 확인하다 보니 이런 그래픽 통합 CPU의 이야기는 올 중반에 나와있었군요. 카비레이크-G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일단 현재의 게임용 노트북의 그래픽 성능을 기본 CPU로 사용가능합니다. 냉각 부분도 그래픽용의 별도 설계대신 CPU쪽의 냉각 강화로 간단하게 할수 있겠습니다. 절전이나 크기감소 부분에서도 매우 장점이라 봅니다. 

최근 CPU들은 PCI-E 16x인터페이스로 그래픽 카드와 직결되있습니다. CPU와 통합하면서 더 짧아진 배선과 EMIB패키징 같은 더 높은 대역의 연결기술이 사용되 성능도 향상될겁니다. 또 HMB2방식의 매우 빨라진 그래픽메모리 역시 같이 내장했습니다. 이러니 더 높은 성능에도 더 적은 전력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당연히 발열도 나름 적절하게 유지 가능합니다. 뭐 가격이야 좀 우려되긴 하는군요 ^^;

사업적인 배경에는 현재 인텔이 사용중인 그래픽모듈의 특허 라이센스가 N당의 것이었는데 이 관계가 올해 끊겼습니다.  N당은 ARM쪽에 비중을 두고 장기적으로 x86호환 시장을 깍아먹을 경쟁자이기 때문에 더 키워주기 어렵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그만큼 인텔 내장그래픽의 기술 라이센스 수익이 작지 않습니다. 여하간 GPU부분에서 N당과 관계를 끊는다면 나머지 상대는 AMD빼고 없지요.

어찌보면 이제 모바일이 PC영역을 본격적으로 침략하다보니 벌어지는 일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30대 초반 이하와 50대이상에서 PC안쓰고 모바일만 이용하는 사람이 늘다보니 확실한 성능우위를 가져가기 위한 시도 아닐까 합니다. 태블릿시장에서의 승부가 윈도우기반 경량태블릿이나 경량노트북쪽으로 기울면서 이쪽을 노린 CPU가 아닌가 합니다.


제품은 내년1분기에 나온다고 합니다. 연말연초에 기분으로 노트북 구입하기 보다 이거 기다려 보는것도 좋겠군요.
얼마전에 노트북 샀는데 이런것이 또 튀어나오니 참 타이밍 묘하군요. ^^; 

P.S
헌데 패키지 모양은 영 어색해보입니다.

P.S2
중장기적으로는 PC건 모바일이건 CPU와 메모리, 메인보드, GPU등을 하나의 칩안에 통합하는 형태의 패키징이 발전중입니다. 그래야 더 많은 배터리를 집어넣고 그럼에도 크기가 작아져 휴대성이 올라가니까요. x86이 당장은 태블릿 크기정도가 한계지만 여기서 더 줄어든다면 이걸 기반한 스마트폰 시장의 진출도 불가능하지는 않을겁니다.

덧글

  • RuBisCO 2017/11/07 13:27 # 답글

    인텔이 엔비디아에게서 라이센스 받은건 GPU가 아니라 관련 특허들의 라이센스입니다. GPU IP 자체를 라이센스 받았다면 지금 잉헬 내장 그래픽감속기의 저성능이 아니라 훨씬 양호한게 나왔어야 하죠.
  • 천하귀남 2017/11/07 13:36 #

    특허소송의 결과로 저리된 것인데 간략히 쓰다보니 그리됬군요. 특허 라이센스로 바꿨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5864
6423
567213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