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동차에 모니터가 기본 장착될 날이 왔으면... by 천하귀남

얼마전에 경차를 하나 사서 여기저기 다니는 재미를 들이고 있습니다. 헌데 중고차를 사다보니 2014년(?)쯤의 내비가 하나 달려있는데 지도 정보는 업데이트가 되지만 다른 기능이나 반응은 많이 구리군요. 특히 DMB의 HD방송 수신 안 되는걸 보니 구닥다리는 구닥다리다 싶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요즘 굳이 내비보강하지 말고 그냥 스마트폰으로 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고 저역시 사용해보니 그렇게 문제는 안됩니다. 

결국 저 내비는 후진할때 후방카메라 보여주는 용도가 될 판인데 그러면 뭐하러 자리 차지시켜야 하나 싶더군요.

그런 면에서 검토해 보니 작은 모니터를 하나 달고 크롬캐스트를 이용해 태터링 시키면 어떨까 싶어집니다. 다만 10인치에 HDMI달린 모니터는 해상도가 1280정도밖에 안되는군요. Full HD지원하는것은 작아도 14인치는 되야 하더군요. 가격은 14인치도 14만원 정도로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확인해보니 이런 소형모니터에는 따로 AV단자도 있으니 이거면 후방카메라 연결도 됩니다. 후진할때는 리모콘으로 입력단자 ㅂㄴ경은 해줘야 하긴 합니다만

여하간 완전 인공지능 스마트카가 출현하기 전 얼마간은 스마트폰화면을 차에 연결시키는 기술도 나오긴 할듯합니다. 생각해보면 이미 블루투스 OBD2스캐너로 차량의 엔진,전기등의 상세정보를 폰으로 전송하는 장치도 있고 폰에 들어간 내비게이션 기능과 멀티미디어능력은 내비나 카오디오는 우습게 만든지 오래입니다.

과연 차에 모니터가 기본내장되고 스마트폰과 연동해 쓰는 날은 언제가 될까 합니다.
스마트폰 외장으로 차를 달아주는 날이 올 확률도 높아 보이긴 합니다.



덧글

  • 위장효과 2017/06/30 17:09 # 답글

    다른 건 몰라도 그건 절대로 실현 안 됐으면 좋겠네요. 그렇잖아도 맛폰보다가 사고내는 인간들이 늘어났는데 센터페시아의 모니터에 맛폰 화면이 연동되면 뭔 사태가 벌어질런지. (오늘도 출근하다가 손에 맛폰통화하면서 유턴하는 말종때문에 심장멎을 뻔한 거 생각하면...)

    딱 맛폰 네비 정도만 연동되는 정도로만 끝나야 합니다.
  • 천하귀남 2017/06/30 17:32 #

    저는 자동차에서 필요한 정보만 연동하기를 원한건데 말하신 부분의 부작용도 있군요.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연동시에 관한 규격이 필요하긴 하겠습니다.
  • 위장효과 2017/06/30 17:54 #

    사실 DMB 들어오면서부터 이미 운전 중 티비 시청하는 경우들이 늘어나서 문제가 됐는데 그보다 더 범용성이 뛰어난 맛폰이 연동되면...진짜 문제 커질 겁니다.
  • 천하귀남 2017/07/03 10:01 #

    현재 탑재되는 DMB의 경우 일정속도이상이면 화면이 꺼지도록 되있기도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주행에 필요한 정보만을 주고 받도록 하는 기능은 현재 활발히 연구중이고 이런것이 적용된 차가 나와중다면 별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비행기의 계기판 부분에서도 대형모니터 2~3개로 수많은 계기를 통합하는 것이 추세이듯 디스플레이 터치 인터페이스로 바꾸면 훨씬 유연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구현이 가능해 조종편의성과 정보시인성이 올라갑니다.자동차 역시 이 부분에서 크게 다르지는 않을 거라 보니 주행용 주 디스플레이와 폰과 연결 가능한 보조 디스플레이 형태의 구성도 그리 오래 걸릴 거라 보지는 않습니다.
  • 요원009 2017/07/03 08:43 # 답글

    전자과 다니는 친구가 대학원 시절에 비슷한 걸 하더라고요.
    데탑 하나를 통째로 넣고, 터치 패널을 비슷한 위치에 올려 돌아다니며 데이터 수집했습니다.

    이런 거 보면 절대로 기술적으로 못하진 않을텐데.... 수지타산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 그럴지도요.

    이게 벌써 5년이 넘은 이야기라서요.
  • 천하귀남 2017/07/03 10:05 #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 어느정도 기능추가가 되가는 중이고 자동차 업계도 고급기종에서 대응이 시작되고 있으니 몇년 안에는 디스플레이 기본 내장이 현실화 될거라 봅니다.
  • 천하귀남 2017/07/03 10:07 #

    다만 자동차의 경우 안전의 문제로 기술표준화화 검증에 시간이 오래걸리는 문제는 좀 있지않나 합니다. 그래도 차에 부착하는 내비나 보조인포시스템은 태터링과 폰 미러링 적용된 경우가 많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96981
5859
569661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7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