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자동차 배터리가 모자라! by 천하귀남

타고 다니는 레이의 배터리가 좀 많이 아쉽습니다. 경차라 45Ah용량의 배터리가 달려있는데 시동거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차안에 이러 저런 전기제품달고 쓰기는 모자랍니다. 더군다나 전압계가 없으니 얼마가 남았나를 판단할수도 없습니다. 이러니 어느정도 사용한 중고차의 배터리는 블랙박스 정도만 해도 일주일을 못버티고 방전되 시동이 안 걸립니다.

원인이야 납 축전지의 문제도 있습니다. 납축전지는 흔하고 저렴한 장점은 있지만 중량대비 전력량이 부족하고 자연방전에 추위로 인한 성능저하 등 여러모로 단점이 많지요.

그래서 차량의 배터리 용량을 올리기 위해 알아봤는데 별 뾰족한 수가 잘 안 보이는군요.

일단 리튬이온전지가 있는데 폭발 위험이 있는것이 치명적입니다. 요즘 나오는 전기차용의 배터리는 일부 설계에서는 냉각수 계통이 포함되기도 할만큼 열관리에 민감합니다. 이러니 일반 자동차의 뜨거운 엔진룸에 들어가는 용도로는 무리겠지요. 더군다나 사고 등으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를 상정해야 하면 더욱 쉽지 않습니다.

대안으로 리튬 인산철이 있고 이것은 차량용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충전 속도가 납축전지 몇배에 달할정도로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헌데.... 가격이 매우 흉악합니다. 레이의 45Ah정도 용량만 해도 50만원은 넘더군요.

뭐 대충 꼼수로 그냥 납산배터리 80Ah짜리로 달고 쓰는 방법은 있습니다. 다만 이건 차량의 센서를 이용해 자동 충방전은 못하게 됩니다. 항상 차의 발전기가 돌아야 하니 주행할때 무리가 오기는 한다는 군요. 그래도 일정기간 쓰고 발전기를 갈아버리는 쪽이 차라리 저렴하긴 합니다.

완전 전기차의 세상이 오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걸릴테고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당분간 계속 나올겁니다. 이런 차들에 이러 저런 전자장비나 편의를 위한 전기 수요는 커질텐데 이를 위해 좀 더 대용량의 배터리를 내장하기 위한 연구는 현재 어느 정도 진행 중 일까 싶군요.

일단 배터리 관리 차원에서 전압표시장치는 하나 추가했습니다.

덧글

  • 아빠늑대 2017/06/22 14:32 # 답글

    경차는 어쩔 수 없더라고요. 라이트를 켜 두고 내린다던가 할 때야 그렇다 치지만 블랙박스 상시 ON 또한 치명적일 수 있으니... 아참! 오늘 아침 광고를 보니 현대였나? 기아였나? 거기는 아예 베터리 충전 찾아가는 서비스... 뭐 그런 것도 하는 갑더군요. 전기차량들 충전소(?)가 없는 문제를 일단 그런식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모양입니다.
  • 천하귀남 2017/06/22 14:55 #

    차를 좀 집에서 떨어진 곳에 주차해야하니 블랙박스가 상시로 돌아가 주면 좋을텐데 배터리가 매우 아쉽습니다.

    전기차의 찾아가는 서비스는 해당 차(아이오닉)값이 4000만원 짜리이고 충전 용량이 차량시동지원하는 차원을 넘어서니 업체가 나서는듯합니다. 헌데 이제보니 풀 충전은 아니고 대략 40Km정도 이동가능할 정도만 충전해 주는군요. 긴급서비스의 차원인듯 합니다.
  • 파란 콜라 2017/06/23 01:40 # 답글

    용량도 용량이지만...안전한 배터리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 천하귀남 2017/06/25 09:20 #

    리튬인산철배터리는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적습니다. 그놈의 가격이 문제입니다만...
    다만 셀을 직접 구입해 회로 꾸며서 쓰는 분들은 제법 많더군요.
  • 잡가스 2017/06/24 21:54 # 답글

    딱 설계한 만큼만 먹는다고 생각하고 나오니까요..
    발전기도 같이 용량을 키워버리시는 방법이 있긴 한데 엔진 출력을 그만큼 먹으니까요.. 미묘합니다.
  • 천하귀남 2017/06/25 09:35 #

    연비문제역시 생기는 부분이라 참 애매하긴 하더군요.
    그래도 모닝의 60A발전기 보다 용량이 큰 90A발전기가 달린 레이라서 배터리도 점도 큰것을 달아도 될듯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7882
6091
570017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