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VR산업의 미래가 매우 불안하군요. by 천하귀남


다이소에 들러보니 샘플로 보이긴 하는데 카드보드로된 저가 VR장치가 보이더군요.

PS VR이 나온지도 좀 됬지만 현실적으로 이렇다할 킬러 타이틀 이야기는 들리지 않습니다. 이외에 바이브나 다른 기기도 조용하군요.

이것역시 올해를 기점으로 사라진 3D TV처럼 일부 가전 업체들의 마케팅적 꿈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특히 방송/영상분야를 보면 과거 3D TV시절에는 촬영기기나 방법의 기사와 장비광고가 나름 보였는데 VR은 거의 전멸입니다. VR도 일종의 디스플레이인데 영상매체 지원이 없다면 콘텐츠가 너무도 줄어버립니다.

현실적으로도 이미 Full HD이상 해상도에 맛들인 고객천지인데 VR은 이 해상도 구현도 쉽지않고 시야각이 엄청 넓은 특성상더 높은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한쪽눈에만 4K이상은 제공해야 화질문제가 그럭저럭 진화될테니 아직 갈길도 멀었지요.

이것역시 일부 가전사의 꿈이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미 중국의 VR콘텐츠 벤처중 상당수가 별다른 성과를 못내고 사라지는 중이란 소식도 있군요.



덧글

  • 타마 2017/03/31 15:59 # 답글

    경량화와 가격 안정화(+뽀대...)등이 더 진행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사서 몇번 쓰고는 방치중...
    엄청 흥미로운 경험이기는 하지만 금세 불편하고 질리더군요.
  • 천하귀남 2017/04/01 15:17 #

    이거 아니면 안되겠다 할만한 콘텐츠가 확실하지 않으니 당분간은 매우 어려울듯 합니다.
  • wheat 2017/03/31 16:58 # 답글

    킬러 타이틀이 나올 수 있는가 없는가가 가장 중요할 듯 하네요. 닌텐도는 젤다랑 포켓몬만 있어도 팔리는 것처럼 뭔가 이걸 위해서라도 사겠다 할만한 타이틀이 있지 않는 이상은 이이상 크는 건 무리같아보입니다.
  • 천하귀남 2017/04/01 15:18 #

    문제는 VR콘텐츠 더군다나 게임이 되버리면 인터페이스나 제작방법등이 확 달라져서 제작난이도가 너무 올라버립니다. 그러니 가뜩이나 없는 콘텐츠도 더 귀해지는 악순환이 오겠지요.
  • 김안전 2017/03/31 17:46 # 답글

    그 어쩌다 어른이란 프로그램에서는 최진기란 양반이 나와서 vr과 ar그리고 전기 자동차 오토파일럿등이 모든 직종을 없애고 혁신을 가져올거란 허무맹랑한 이야길 하던데 말이죠. 사실 vr 해상도가 최근 좋아진 것이지 기술 자체는 나온지 20년은 족히 되었죠. 상호작용이 있다고 말들은 하지만 아직은 상호작용이 없는게 현실이니 킬러고 뭐고 안먹히는게 아닐까 합니다
  • 천하귀남 2017/04/01 15:20 #

    Fhd에서 4K로 해상도 변경되는데 10년 걸리는 상황이니 VR의 해상도 증가도 그만큼 기다려야 원하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헌데 그래도 VR을 위한 영상촬영 기법이나 장비 게임을 위한 프로그래밍 툴이나 기법, 인력 공급은 현재로는 흔적도 안보이니 문제겠지요.
  • 김갑환 2017/03/31 23:36 # 답글

    가솔린에서 전기차 사이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혼종으로 끝날 수도 있을 듯. TV와 뇌파직접 연결 가기전까지.
  • 천하귀남 2017/04/01 15:22 #

    VR의 이상적인 해상도는 한눈에만 8K정도이고 그나마 만족시킬 수준이 4K정도라 이정도 발전할려면 아직 한참 멀었지요.
  • ㅇㅁㄹㄴ 2017/04/01 00:05 # 삭제 답글

    게이머중 상당수는 '현질 안 해도 게임하게 해주세요' '운영을 제대로 해주세요' 이런걸 요구했다. 그런데 미친놈들은 vr이니 뭐니 쓸데없는거나 만들고 자빠졌다.
  • 천하귀남 2017/04/01 15:23 #

    잡은 고기는 밥을 안주고 못잡은 고기를 꼬실 미끼는 그럴싸한 신상품일 테니까요.
  • Kalaheim 2017/04/01 08:12 # 답글

    미래를 너무 땡겨다 썼습니다. 지금 상황은 그 결과죠.
  • 천하귀남 2017/04/01 15:24 #

    마케팅이란 것이 어느정도 뻥을 섞는 것이니 그렇겠지만 현재기술에서 VR은 거의 사기에 가깝지 않나 합니다.
  • 제비갈매기 2017/04/03 03:19 # 답글

    하드웨어 성능이 VR을 못 따라 갑니다. HMD만 봐도 패널의 해상도와 주사율, 중량 문제가 있고 그래픽 카드 쪽은 가장 잘 판매되는 미들레인지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보유한 사람의 수가 적습니다. 애초에 스팀 통계만 보아도 GTX 970 이상이면 상위 25% 이상의 유저 입니다. 그것도 가장 빨리 교체하고 돈을 사용하는 정품유저 기준으로 말이죠. 지금 VR은 그래픽카드 회사들은 하락하는 판매량을 만회하기 위한 쇼에 불과합니다. 사운드 카드 처럼 100만원이나 80만원 제품을 만들고 있죠. 다행히 그래픽 카드는 GUGPU를 통한 딥러닝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혁신이 이뤄질 것 이라는 점을 위안삼고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7/04/03 16:10 #

    하드웨어도 문제군요. 헌데 앞으로 VR기기 해상도가 늘어날테고 필요 HW는 더 늘어야 하는걸 생각하면 더 암담해집니다.
  • 3DTV 2017/04/03 14:47 # 삭제 답글

    3D는 가정용은 몰라도 극장용으론 여전히 잘 나갑니다. 극장용 3D가 있으면, 3D TV용 영상도 만들 수 있지요.
  • 천하귀남 2017/04/03 16:06 #

    http://www.hankookilbo.com/v/87c4a4d9f3e34f15b8dcff329cf19f0a
    극장용 3D도 망했습니다. 전체 매출의 4%도 못낼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 a 2017/04/16 21:14 # 삭제 답글

    그래도 카드보드는 제법 활성화 된게 카드보드 전용 야동사이트들이 꽤나 늘었더군요. 모바일 크롬에서도 정상작동하고
    그래서 다른 vr 들은 모르겟지만 데이드림은 꽤나 희망적으로 보는편입니다.
    웃긴건 다른 vr 스트리밍은 주류가 된거 하나도 없는데 야동만큼은 전용사이트들이 우후죽순으로 늘고있다는게... 역시 야동은 대단한거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8041011
5746
565356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