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삼성 중국의 11세대 LCD라인에 투자 참여 by 천하귀남

최근 중국의 10,11세대 LCD투자가 본격화 되면서 LCD산업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갈 거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헌데 삼성이 이중 중국의 차이나 스타의 11세대 라인에 지분참여를 하고 패널을 받기로 했다는군요. (관련기사)

삼성으로는 10, 11세대에 직접 투자 하기에는 부담이 크다고 판단한듯 한데 결국 이제 LCD산업은 첨단 고이득 산업이라기 보다 박리 다매의 저마진 산업이 확실해 지는듯 합니다.

어찌보면 과거의 메모리 산업과 같아 보입니다. 미국에서 일본 다시 한국으로 주도권이 바뀌는 과정에서 첨단 기술의 설계위주 싸움이 아닌 수율과 자금 동원력 중심의 가격경쟁이 치열한 상품이 됬으니까요. 우리가 일본의 디스플레이 산업을 밀어낼때 소니가 삼성에 투자해 패널을 만들듯이 이제 삼성이 중국에 패널을 의뢰하는것 뿐입니다.

OLED로 탈출해야 한다는 말도 있지만 상당수 구매자가 디스플레이 구매에 보는것은 가격과 크기, 해상도 라는 점에서 OLED가 LCD만큼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고 그 무렵에는 이미 중국이 디스플레이 전반을 쥐고 있을것 같습니다. 결국 패널을 만드는 사람이 TV도 장악하게 될테니까요.

삼성은 점점 디스플레이 비중을 줄이려는듯 한데 문제는 LG가 어떻게 되느냐 겠지요.


OLED가 첨단이라 말은 하지만 실상 너무 고가에 번인등의 약점도 있어 가격을 내려도 판매가 늘지 않습니다. 올해 120만대를 팔거라는 전망은 현재 이 반절이나 겨우 팔았다는 상황이니까요. LG OLED도 분기 10만대 수준으로 전체 시장에 비하면 미미한 수량이긴 합니다. 과연 시간내에 기술적 약점을 극복할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덧글

  • OLED 2016/12/22 14:07 # 삭제 답글

    LG가 번인에 자신이 있으면, 번인 보증을 길게 잡아서 내세우면 됩니다. 하지만, 못 할 겁니다.
  • 천하귀남 2016/12/23 09:18 #

    품질 보증기간내 치명적인 문제는 안날정도는 되니 그거 언급할 일은 없겠지요.
    하지만 평균적인 TV수명인 5년은 보장하기 어렵다는것이 OLED의 문제일겁니다.
  • OLED 2016/12/23 13:11 # 삭제

    CRT는 20년도 잘 씁니다.
  • 천하귀남 2016/12/23 13:45 #

    제가 단어를 좀 잘못 선택했습니다. 평균 수명이 아니라 평균 교체주기로 5년입니다.
    뭐 실제 사용기간이야 이제 LED사용한 LCD도 10년은 거뜬하니 OLED빼고 문제 심한 녀석은 없겠지요.
  • 과객 2017/04/21 19:50 # 삭제 답글

    LG oled 티비 판매가 줄어든 것은 다른 메이커 회사들이 너도나도 oled 티비를 출시하기 때문일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를 혼동하신거 같습니다. oled티비를 출시하는 거의 모든 회사들이 LG디스플레이에서 패널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즉 LG디스플레이는 거의 독과점으로 잘나가고 있다는 말이죠.
    인용하신 신문의 내용은 LG전자의 티비의 문제이고요. 완제품의 문제이고.. 여전히 위의 삼성이나 중국을 이야기하며 하신 패널공장은 LG디스플레이가 잘 나가고 있다는 것이 사실 아닐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7486
5639
593028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