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블루투스5 규격 등장 - IoT통신의 주류를 목표한다 by 천하귀남

블루투스 기술의 최신판인 블루투스5가 발표됬습니다. (관련기사)

과거에 블루투스는 속도도 빠르지 못하고 접속도 제대로 안되는데 가격만 비싸다고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통신 모듈만 몇만원이니 배터리에 이러저런 기능이 들어가면 실 제품은 10만원쯤 추가되는 기술이었지요.

그러던 블루투스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스마트폰과 무선 데이터 통신을 하기 적합한 기술이 되면서 엄청나게 증가했고 가격도 크게 내려가게 됬습니다. 여기에 블루투스 4.0에서는 적은 양의 데이터를 낮은 전력소비로 간단하게 전송할수 있는 LE규격이 추가되 IoT를 구현하는데 매우 적절한 통신 규격이 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다면 통신거리가 너무 짧습니다. 일반적인 블루투스는 10m정도의 스펙을 지녔고 그나마 방해물 여부에 따라 더 짧은 거리를 보이ㅣ도 합니다. IoT용도로 활용시 다양한 센서간 통신에 쓰기에 문제됩니다.

블루투스5에서는 이런 도달거리를 120m로 늘리고 센서등에 사용하는 간편연결의 속도도 2Mbps로 늘어납니다. 여기에 한 센서의 정보를 다양한 기기에 뿌리기 좋도록 동시접속도 강화한다는군요.

일부 기기는 기존 블루투스 칩셋의 업그레이드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아무래도 전용 칩셋이 나오고 가격이 적절해 지는것을 생각하면 내년 하반기는 넘어야 시장에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스마트폰에 이 기술이 적용된것을 살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597834
6148
564734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