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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OLED채택 비율은 16%- 문제는 번인 by 천하귀남

스마트 폰용 디스플레이.. OLED인가 LTPS LCD인가?


저 기사안에 OLED전망에 대한 또다른 답이 보입니다. 2016년의 OLED채택율은 불과 16%입니다. 왜 이렇게 스마트폰에 OLED를 안쓸까요?



답이야 명확합니다. OLED의 수명문제가 아직 해결이 안됬기 때문입니다.

현재 연구중인 가장 최신 OLED조차 장시간 사용시 2년안에 번인이 생길 확률은 90%가깝습니다. OLED청색의 수명은 2만시간 이라 하지만 이 2만시간중 10~20%의 기간만 지나도 많이 사용한 청색이 다른색보다 빨리 어두워지는 문제로 자국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현재로 OLED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업체는 삼성뿐입니다. 삼성의 안드로이드 폰이 OLED임에도 OS안정성이나 만듬새등의 요소가 뛰어나 그나마 보급되는 것이지 다른 안드로이드 진영의 2~3류 업체에게 OLED는 수명 짧은 디스플레이의 약점만 더할 뿐입니다.

위의 나온 전망치는 잘될때 이야기이고 현재 처럼 점유율이 낮은 상황에는 특별한 장점이 있지 않는한 오히려 안될 위험이 더 높지않나 합니다. 

뭐 업체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빨리 문제생겨 교체하게 되는것이니 OLED라고 문제될것 없다 할지 모르지만 이제 스마트폰의 급격한 변화가 그리 크지않은 안정기에 한번 구입해서 3~4년도 사용할 상당수 소비자에게 번인 오는 OLED가 그리 가치있을지는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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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로리 2016/12/01 13:36 # 답글

    그냥 그 이전에 안 썼던 것은 생산량 문제입니다. 삼성 외 외부 업체들이 사고 싶어도 팔 물량이 없었고요... 이제 여유가 생겨서 파는거..
  • 천하귀남 2016/12/01 13:36 #

    기술적인 전망이 높고 향후의 대세가 확실하다면 다른 수많은 업체도 뛰어들어 생산량이 늘겠지요. 헌데 삼성빼고 그리 달려드는 업체가 적다면 그만큼 전망을 좋게 안보는 업체도 많다는것 아닐까 합니다.
  • 로리 2016/12/01 13:38 #

    LTPS 기반 OLED나 산화물 기반 OLED나 투자비용이 큰데 비해서 삼성 정도로 삽질을 못했던 부분하고 장비업체들도 삼성이 거의 독점한 탓도 있습니다. 한국 장비업체들이 현재 중국에 열심히 파는 이유도 삼성이 토키캐논 장비를 독점해서요.
  • 천하귀남 2016/12/01 15:02 #

    그말은 앞으로도 신규 참여업체가 제대로 없을거라는 말인데 공급이 제한되는데 제대로 확산될지 의문이군요.
    그리고 여전히 번인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있구요.
  • 로리 2016/12/01 15:14 #

    그래서 한국 OLED 장비업체들이 요즘 중국에 열심히 수출선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의 OLED 라인 확장이 되어가고 있고요.
  • 천하귀남 2016/12/01 15:24 #

    지금 투자협상 한다는 업체가 모바일용인지 TV용인지도 불분명하군요. 모바일용 OLED패널의 중국라인이는다는 명확한 자료가 있나요?
    번인문제 해결하지 못하는 이상 적극 투자하는 업체는 별로 없을거라 봅니다.
  • 번인 2016/12/01 15:57 # 삭제 답글

    심지어 24시간만에 번인 생기는 실험도 있습니다. 최대 밝기로 검은색+흰색 체커보드 패턴을 24시간 켜 두고 확인하니, 생겼더군요.
  • 천하귀남 2016/12/01 16:50 #

    아직 번인문제가 해결안됬는데 미래 전망 운운하는 언론 보도 보면 상당히 우려됩니다.
  • 갤럭시 2017/10/17 23:02 # 삭제

    극한 상황을 만들어서 일부로 번인을 만들면서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갤럭시s44년째 쓰고 있는데 아직은 번인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1년 만에 번인 오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대해 부정은 하지 않습니다. 하드하게 쓰면 충분히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oled와 현재의 oled는 많은 면에서 개선되었고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 천하귀남 2017/10/18 07:38 #

    이제는 그 번인만 해결되면 OLED가 대세가 될것은 확실해 보이는군요.
    하지만 이 번인 시간이 통상적인 기기 수명에 못미친다는 부분이 문제라고 봅니다. 하드하게 쓰던 아니던 2년안에 생길지 말지를 모를다는건 명확한 문제입니다.
    더군다나 사용자이외에 번인을 막기위해 화면 유지 시간등이 강제적으로 설정되있는데도 그런것이니 문제가 더 심하지요.
  • 아빠늑대 2016/12/01 16:32 # 답글

    그런 위험성을 내포하고도 OLED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이유가 뭔가요? ... 정말 몰라서 (<-이런거 물어볼때 마다 정말 그런것과, 비꼬는 것 사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게 힘들군요. 머리가 굳어가는건지)
  • 천하귀남 2016/12/01 16:58 #

    위의 그래프는 예측입니다. 2015년데이터는 실물이겠지만 16년 이후는 예측이고 저는 아직 번인문제가 해결안되 OLED를 채택할 업체가 없으니 저 그래프 대로 늘어날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 OLED는 스스로 빛나는 특성으로 인해 응답속도가 빠르고 높은 명암비와 검정색의 깊이등의 장점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 차기 제작방법이라는 잉크젯 프린팅 공정은 지금의 LCD보다 더 간단하게 OLED를 만들어 가격을 낮출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번인문제로 그 뛰어난 화질이 2년을 못간다는 문제가 징글징글 하지요. 더군다나 길게 사용하면 할수록 번인은 더 잘 생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갑니다. 연구비도 끔찍하고 그후 양산라인을 만드는데도 몇 조는 들어가야 합니다.

    몇년전 3D TV나 태블릿도 저렇게 전망치 그래프들 그려댔지만 현재는 성장은 커녕 매해 감소중이듯 저런 성장치 전망은 냉정하게 봐야합니다. 해당 사업을 하는 업체나 관련 업계의 홍보대로 흘러가지 않을 확률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6/12/01 17:13 #

    여기에 OLED는 이런 번인 문제 발생시 제일 비싼 패널을 통째로 갈아야 하는데 LCD는 이런 번인 문제 자체가 없습니다. LCD도 백라이트 열화는 있겠지만 이것도 10만시간 수명으로 길고 문제 생겨도 백라이트 교체가 되니 비교가 안됩니다.

    현재의 OLED는 비싼 가격에 비하면 실질적인 사용기간이 매우 아쉽습니다. 기술 개발을 더 해야합니다.
    문제는 과거 플라즈마방식과 LCD가 기술 경쟁 할때의 사례를 보면 LCD의 기술도 계속 발전하면서 최상위의 화질은 아니라도 사람들 눈에 별 구분은 안가고 가격은 더 내려가 지금의 주류 디스플레이가 됬습니다. 플라즈마TV는 사라졌지요. 그러니 OLED도 더 많은 장점을 만들고 약점 보완을 못하면 도태될지도 모르지요.
  • 아빠늑대 2016/12/01 18:47 #

    결국 안정화 되었을 경우 생산단가가 LCD보다 낮아진다는 것이로군요. 아직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거고... ~~ 음~~
  • 천하귀남 2016/12/01 19:16 #

    번인 문제만 해결되면 가격 내리는 건 시간문제일 뿐이니 LCD를 대체하고도 남겠지요.
    번인 발생이 1만시간(하루8시간씩 3~4년)만 보장되도 기존 LCD를 급격히 잠식 할겁니다. 헌데 이정도 도달하는데 아직 5년은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 긁적 2016/12/02 02:13 #

    아빠늑대 //

    원래 그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특히 뭔가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말이죠.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저도 궁금했는데 말이죵. ㅎㅎ
  • 아빠늑대 2016/12/02 09:42 #

    으흠~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번인 2016/12/02 12:59 # 삭제

    LG가 TV에 쓰는 WOLED 방식은 번인 수명을 꽤나 늘린 듯 합니다. 하지만 발광 효율 (= 전력 효율)이 떨어져서, 휴대 기기에는 쓰기 어려울 겁니다.
    자동차에도 OLED 쓴다는데, 적어도 10년은 쓰는 자동차에 번인 생기면 곤란하겠습니다. 더구나 계기판에 번인 생겨서 계기를 잘못 읽고, 사고라도 난다면...
  • ㅇㅇ 2016/12/01 17:48 # 삭제 답글

    아뇨 그냥 생산 캐파가 안되서 그런건데요..
    주인장분 말대로 OLED가 망해가는 퇴물이라면 OLED를 밀고 있는 삼성에서나 쓰고 나머지 회사들은 거들떠도 안보는게 정상이겠지만 현실은 중국계 회사들은 OLED 패널을 못받아서 어떻게든 받아보려고 최고경영자가 한국에 몇 차례고 방문하는 중이고 아이폰은 OLED 적용이 확실해졌죠.

    패러다임은 이미 움직이고 있는데 단순한 예측치니 추세선이니 운운하셔야봐야 그래도 지구는 돈다라고밖에 말씀을 못드릴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6/12/01 18:01 #

    OLED가 미래의 패러다임 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모자란 부분도 많으니 그걸 극복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과거에 PDP에 오만가지 예찬이 있었지만 그쪽도 번인과 전력소모, 소형화 문제를 극복하지 못해 지금은 완전히 망한 상황입니다. OLED도 뭐가 다를까 합니다.
  • 번인 2016/12/04 13:29 # 삭제

    요즘 OLED 뜨는 걸 보면, PDP는 왜 망했나 싶습니다. OLED와 PDP는 장단점이 여러 가지로 비슷하지요. PDP는 LCD보다 전기도 더 먹고 소형화도 어려웠지요. 하지만, OLED는 LCD보다 전기를 덜 먹고 소형화도 (LCD만은 못 해도) 어느 정도는 된다는 게 다르지요.
  • 천하귀남 2016/12/05 08:34 #

    그러고 보면 OLED도 PDP와 비슷한 문제가 대략 2~3억대 가량의 모니터, 노트북, 저가TV 시장에 끼어들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군요.
    규모의 경제 차원에서 상당한 마이너스인듯 합니다. 여기에 작정하고 LCD를 시장에서 밀어내려면 이쪽도 진출할수 있게 기술을 다듬지 않으면 안되겠습니다.
    헌데 이 쪽에 진출할때 제일 걸리는 문제가 번인이지요. 이 분야는 모바일보다 번인 문제가 심해 진출 못하는 상황이니까요.
  • 갤럭시 2017/10/17 23:08 # 삭제

    모니터가 모바일보다 번인 문제가 심각해서 진출하지 못한다는 것은 역으로 모바일이 번인 문제에 덜 심각하고 진출하기 용이하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증명하게 되는 것입니다.
  • 천하귀남 2017/10/18 07:40 #

    덜 심각하다 해도 TV는 1년 모바일은 2년정도면 터질수 있는걸로 보이는데 돈내고 산 물건의 번인이 얼마만에 터질지 예측안된다는 부분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봅니다.
  • 페퍼 2016/12/01 20:20 # 답글

    생산량부족때문에 그런겁니다
    아이폰은 잡스가 살아있었을때부터 넣고싶어했고
    소니도 넣고싶어서 PS비타때 넣었었는데
    역시 생산량문제로 2세대때부터는 넣지못했습니다
    지금 다른업체에서 OLED생산에 박차를 가하지않는것이
    일단 삼성이 관련특허를 많이가지고있고
    LCD에 비해 시장에참여하려면 투자허들이 터무니없이 높은데
    상대가 삼성이라는겁니다 디램시장때 썻던방법으로
    자기들은 신공정으로 넘어가면서 원가 수준에 풀어버리면
    투자금도 못건지고 파산해버리는 사태가 생기기때문에
    다들 OLED시장참여를 꺼리는거죠
    그래도 중국이 차이나머니빨로 도전하고있으니 미래에는 어찌될지는 모를일
  • 천하귀남 2016/12/02 11:26 #

    생산량 부족의 원인에 하나가 번인아라는 원천적인 문제가 해결안되 다른 업체들이 참여 안하는것도 있다고 봅니다.
    삼성이 물량을 늘린다고 하겠지만 모바일용 패널공급이 삼성 하나인 상황에서는 채용 업체도 많지는 않을거라 봅니다.

    기술이 좀 더 개선된다면 저 전망되로 될지 모르겠군요.
  • 차범근 2016/12/02 10:10 # 삭제 답글

    뭔 소리지... 그동안 없어서 못팔던 물건 가지고 번인 때문에 안 산다는 식으로 주장하시네요. 안 쓰는 거랑 못 쓰는 거랑 구분 못하시나요. 제가 다 깝깝해지네요. OLED 싫어하는 거야 존중해드릴 수 있는데 이상한 주장까지 하는 건 ㅋㅋㅋ
  • 천하귀남 2016/12/02 11:27 #

    갑갑하고 이상한 주장이라 하시니 제가 뭐라 말해도 소용없겠습니다.
  • 유치찬란 2016/12/02 16:47 # 삭제 답글

    삼성 oled는 인텔 cpu 구도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단순 기술의 문제와 별개로 치킨 게임에서 이긴 업체들을 상대하기 위한 초반 투자 허들이 너무 높아서 그렇지요. 그리고 당장 도전할 만한 규모가 되는 업체도 없고요.(샤프든 소니든 어디든 당장 대규모 oled 팹 투자가 불가능한 수준....)
    모바일 oled는 모바일 기기자체의 수명이 짧은데다, 수리 등으로 인한 패널 교체 횟수가 적지 않아 실제 모바일기기의 life cycle 동안 못쓸 수준의 번인이 오는 경우는 적거든요.
    tv라면 모를까 oled 자체는 모바일 기기의 수명을 고려할 때 충분한 편인 수명이고, 거기다 너무 수명이 길면 소비자들이 핸드폰을 안바꿔서(;;;) 수익률이 떨어지니까요. 기본적으로 oled 수명이나 스마트폰 자체 수명이나 비슷한 상황이라... 번인 해결이 중요하고, 번인이 해결되면 임베디드 및 tv 시장까지 oled가 대폭 확대될 수 있겠지만, 지금 스마트폰만으로도 충분한 시장이 되니까요.
  • 번인 2016/12/02 19:44 # 삭제

    지금 삼성 아몰레드는 스마트폰 많이 쓰는 사람 기준으로는 수명 주기 동안 못 버팁니다. 갤럭시도 워낙 번인이 많아서, 상태바 번인은 보증도 안 해 주고 배 쨉니다. 24시간 만에 번인 만드는 실험도 있고요.
  • 유치찬란 2016/12/02 21:39 # 삭제

    당장 제가 갤노트4를 쓰는 입장이지만, 일반 유저 집장에서 번인이 심각하게 느껴지지 않아요. 그정도로 심각했다면 당장 삼성이 oled사업을 접었겠지만, 당장 삼성 내부에서도 oled 만큼 잘나가는 사업이 별로 없는데요.
  • 천하귀남 2016/12/03 11:32 #

    번인이 문제가 안된다면 현재 OLED점유율은 10%대가 아닌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삼성 정도로 번인을 해결할 만큼 기술축적을 하기도 어려워 모바일 패널생산에 도전할 업체도 별로 없는 상황이구요.
  • Sharpness 2017/01/14 22:55 # 답글

    삼성이 교체 주기가 빠른 스마트폰에만 OLED를 적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리텐션문제나 번인같은 수명으로 따지면 OLED는 그냥 10년간은 답이 없습니다. QD-LED와 같이 10년뒤에나 논해져야 맞다고보는데요.
    지금 같은 허접한 기술로 OLED에서 1000니트 이상 휘도나 bt2020색역 논하는 것 보면 몰라도 너무 모르고 허황되기 그지 없습니다.
  • 천하귀남 2017/01/16 13:10 #

    저역시 현재의 OLED는 수명이나 번인의 문제로 고급제품이라 하기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기업이야 물건팔야야 하니 광고 한다고 하지만 그걸 그대로 받아들일수는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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