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퀀텀닷 LCD의 명암비 개선방법 - UV백라이트 by 천하귀남


현재 LCD방식은 뒤에서 나오는 흰색 백라이트를 앞의 LCD가 걸러내면서 밝기를 조절해 앞의 컬러필터로 특정 색만 통과시켜 내보냅니다.

이때 뒤쪽의 흰색 광원 품질이 전체적인 색상품질을 결정하다 보니 이 부분에 퀀텀닷 필름을 끼워 흰색 색상을 보정하는 것이 현재의 퀀텀 닷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LCD의 개량기술이지요.

장점이야 일반적인 LCD의 긴수명에 퀀텀닷의 높은 색재현입니다. 문제는 명암비지요. 아무리 액정이 뒤의 빛을 차단한다고 해도 일정부분은 새나오다보니 검정색부분에서 약간의 빛이 새나옵니다.

자발광인 OLED는 그냥 그 부분이 꺼져서 빛이 안나오는 것이니 이 부분에서야 강점이 명확합니다. 단 OLED는 그놈의 퍼런색 수명이 2만시간이라는 카더라만 나도니 이쪽도 아직 연구가 한참 필요합니다.

헌데 LCD방식도 여기에 대항할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퀀텀닷방식에 이런 형태도 있습니다.

뒤쪽의 백라이트를 LCD로 조절한 뒤 제일 마지막의 컬러필터에 들어간 퀀텀닷이 해당 색으로 변환하는 방법인데 이때 백라이트가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이고 컬러필터의 퀀텀닷은 이 자외선을 눈에 보이는 색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이런식이면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을 거의 다 활용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군요.

물론 현실적으로는 연구진행중입니다. 일단 자외선 LED가 아직 나온지 10년 남짓의 최신(?)기술이고 생산량도 적고 가격도 비쌉니다. 또 수명이 2만시간 전후라 OLED와 별 차이없군요.

차선으로는 백라이트 전체를 파란색으로 내고 이걸 LCD로 걸러내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이래도 백라이트가 완전 흰색일때에 비하면 명암비 개선에 효과는 있을겁니다.

여하간 이렇게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기술은 조합하기 나름이고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중이니 뭐가 어찌 바뀔지는 오리무중입니다. 이러저런 장점과 단점이 복잡한 기기에서 그저 최신이라는 말만 듣고 비싼가격 치를 필요는 없습니다. 한참 발전중이니 장단점에 대한 이해를 가질수 있다면 나중에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성능으로 고르면 됩니다.

언제나 업체 사정은 업체 사정이고 소비자는 그거 상관 없이 이기는편 우리편입니다.

핑백

덧글

  • pietoro 2016/11/08 10:55 # 삭제 답글

    글 잘 읽었습니다..
    일단 디스플레이..tv쪽에 관심이 많은 유저이구요..
    몇달전 매장서 uhd모델과 qd 모델 비교후 가격면 및 등 이유로 uhd 모델로 구매를 했더랬습니다.
    헌데..님 글 내용에도 있듯이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한은..모서리 빛샘 현상은..현재로썬 잡기는 힘든가 봅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16년 모델들 기준으로 했을때.. 어차피 동일한 백라이트 방신이며 QD 모델이나 기존 UHD 모델이나..빛샘 현상들은 동일한게 아닌가요??
    또 하나 구매 당시만 해도 몰랐던 부분인데.. 기존 UHD 모델은 8BIT 패널이 들어가 있고 SUHD 모델엔 10BIT 패널이 들어가 있던데..
    그럼 일반 TV 시청 포함 2160P 동영상을 시청시 사람눈으로 봤을때..화질 차이를 느낄 수 있는건지요?
    어떤 분은 크게 느끼지 못할꺼라 하던데..
    제가 구매할때도 두 모델 눈으로 봤을땐 큰 차이를 못 느껴..구매했었 거든요..
    헌데.. 색 표현 갯수가 34배 인가 되던데... 이정도면 엄청남 수치 잖아요??
    어차피 동일한 2160P 패널인데.. 퀀텀닷 필름을 덧댓다고..그정도로 색상 차이가 나는건지...?
    현제 TV도 만족하며 잘 보고 있는데.. 정보를 하나씩 수집? 할때마다..퀀텀닷 모델로 갈아타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 천하귀남 2016/11/08 12:03 #

    백라이트 빛샘의 문제는 광원이 청색광이되거나 아에 눈에 안보이는 자외선이면 지금보다 크게 줄일수 있을겁니다.
    여기에 백라이트 빛샘은 어찌보면 품질관리의 문제라 고급형에서는 별로 없을것이고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모델이 많겠지요.

    여기에 8비트냐 10비트냐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10비트로 되있는 콘텐츠 문제가 있습니다. TV가 10비트 재생을 지원해도 여기 재생할 콘텐츠가 없습니다. UHD방송이 시작되고 몇년 정도 흘러야 일반 TV프로그램에서 해당기능 지원하는 방송프로그램이 있을겁니다.

    그런 방송이 시작되도 일반적인 TV프로그램은 10비트 컬러에 걸맞는 영상수준이 못됩니다. 제작비 문제도 있어 해상도는 맞춰도 컬러까지 신경 쓴 콘텐츠는 아닐겁니다. 콘텐츠 성격을 보면 TV의 일반 오락 프로그램이 10비트 컬러 지원할 일은 없겠지요.

    언제나 그렇듯 10비트 컬러를 제대로 활용한 컨텐츠는 당분간 일부 영화 외에는 없을것입니다. 넷플릿스나 IPTV 등에서 일부만 구할 수 있겠지요. 현재로는 UHD해상도도 귀합니다. 10비트 지원은 정말 없습니다. 더군다나 지금 일반 케이블 TV콘텐츠는 해상도도 Full HD가 아닌데 이것이 UHD 더 나아가 10비트 컬러 지원하는것은 2020년에나 시작할까 말까 할겁니다.

    TV를 팔기위한 광고에서 현재 콘텐츠가 없으니 알아서 구하세요 라는 메세지는 절대 나오지 않으니 소비자가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천하귀남 2016/11/08 12:07 #

    아 그리고 현재 국내 판매중인 UHD TV상당수는 내년에 시험방송할 UHD TV표준 지원 안합니다.
    PC나 셋탑박스 연결해야 UHD방송 볼수 있습니다.

    http://brainage.egloos.com/5877714
  • 자뻑하는 얼음요새 2016/11/10 08:43 # 답글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결혼하며 혼수를 준비하며 TV에 대하여 알아보는 중 블로그를 알게 되어 많은 좋은 정보 얻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염치불구하오나 질문과 답변좀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LG OLED55B6K 와 OLED55E6K 중에서 저울질을 하고 있는데 두 제품중에서 어떤 제품을 더 추천하시는 지 고견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 천하귀남 2016/11/10 09:42 #

    디스플레이 전문이 아니지만 영화감상 별로 안하는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말한다면 OLED는 절대 권하지 않겠습니다.
    아직 개발중인 기술이라 소재의 열화로 내구성부분에서 매우 취약하고 강점이라는 화질도 같은 이유로 해가 갈수록 틀어지는것이 특성입니다. 지금 구입한 제품은 3~4년 뒤에 화질 열화등의 문제가 나올 위험이 있습니다. OLED의 비싼 가격을 생각하면 별로 좋게 안보입니다. 아직 3~4년정도는 더 지나야 안정화된 제품이 나올거라고 봅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LCD제품으로 고르시는것이 어떨까 합니다.
  • 자뻑하는 얼음요새 2016/11/10 10:33 # 답글

    허...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화질이 주는 만족보다 내구성에 문제가 상당한가 보네요. 혹시 55인치 대 추천제품이 있으실까요??
  • 천하귀남 2016/11/10 11:45 #

    그쪽은 제가 아는것이 별로 없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68849
6148
564766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