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조상님의 온돌 중독 - 뜬 구들 by 천하귀남

대동강변의 고상가옥들 (평양성벽 아래), 그리고 부활가능성

며칠 전 보던 잡지에서 발견한 것인데 뜬 구들이라는 것도 있더군요. 통상 누각 형태의 건물 그것도 2층이 되면 온돌이 없는 누마루가 깔리는데 이 건물은 2층 아래로 온돌을 매다는 기발한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옥천의 옥천 향교와 회인향교의 강의실격인 명륜당을 이렇게 지었다고 하는군요.

이걸 보면 한국의 온돌사랑이 참 남다르지 않나 합니다. 서울 한정이긴 하지만 종로지역의 재건축을 하면서 나온 유구는 도성이 세워진 15세기부터 온돌이 도입 되 해가 갈수록 더 많은 방과 면적을 차지해 나갑니다. 특정 신분도 아닌 일반 주거에서 상업시설과 군기시같은 공공건축에 까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이 문제로 한국의 중충이상 건물은 쇠퇴한것 아닌가 합니다. 수십년 주기로 크게 보수해야 하는 한옥 특성 상 저렇게 뜬 구들 시공을 선택하기도 쉽지 않았을 테고 그나마 13~17세기의 소빙하기 현상으로 겨울이 혹독하기도 했으니 온돌이 필요하니까요. 여기에 온돌이 없는 건축물의 난방보조 수단인 화로는 화재 위험도 너무 높습니다.

여하간 이래저래 온돌은 한반도 전체를 차지해 버렸고 그 덕분에 한겨울에도 손끝 얼 걱정 안하고 마우스 클릭질을 가능하게 한 조상의 지혜를 찬양할 뿐입니다.


한옥 문화라는 잡지에서 이런 구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됬습니다. 도서관의 잡지 코너도 뒤지면 뒤질수록 재미있는 것이 많더군요.

덧글

  • Admiral 2016/03/29 18:12 # 삭제 답글

    문제는 요 1세기 동안 관련 기술을 잃기라도 했는지 (아니면 이 사람들이 사람 안 사는 집만 보수해봤는지)
    그전까지는 불 때도 바닥이 타거나 연기가 새나오는 일 없던 구들이, 보수 후에 그런 일들이 일어나서 당혹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전통집은 겨울에 웃풍 셉니다. 매일 반신욕 하는 기분이에요. 이불 밖은 위험해요. (...)
  • 천하귀남 2016/03/29 21:46 #

    장작을 때는 구형온돌은 최근 수십년간 찾는 사람이 엄청나게 줄어 기술가진 분도 많이 줄었다고 하더군요.

    전통집이 웃풍이 세다고 하지만 이건 구한말-일제시대의 혼란기에 제대로 못지은 집이 많아서 그렇다고 봅니다. 격식대로 지은집이나 궁궐건축을 보면 창문의 문이 3중입니다. 여기에 온돌까지 깔았다면 열효율 면에서 그리 뒤지지는 않았을겁니다.
  • 역사관심 2016/03/29 23:31 # 답글

    좋은 책소개 감사드립니다. 사실 이런 형태가 드물긴 해도 가끔 나오는데 제가 아는 예는 '방초정'이 있습니다. 방초정을 보면 뜬 구들과는 조금 다르지만, 2층정자의 가운데에 온돌방을 놓고, 아래에 구들을 깔아서 (떠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매우 흡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요. 이런 구들을 '뜬구들'이라고 한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군요 ^^

    말씀하신 옥천향교의 경우 원래 14세기 건물을 임란으로 전소된 것을 바로 복원해서 아마도 16세기초 건축의 형태를 (최소) 1950년 다시 한국전쟁으로 전소될때까지 유지해 간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사진이 없어 짐작만 하고 있습니다), 역시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세종대 창건, 임란전소, 1611년 재건) 회인향교와 더불어 연대면에서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회인향교 명륜당 2층에 구들이 깔려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그냥 누문으로만 알고 있었네요). 말씀드린 방초정 역시 1625년에 건축된 건축물인지라, 세 비슷한 2층건축의 연대가 17세기초로 시기적으로 비근한 감이 있습니다. 이런 형태가 전면온돌이 활성화된 13세기부터 있던 형식인지 아니면 17세기의 유행이었는지 재미있는 토픽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방초정을 소개한 글-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UgpZ&articleno=822)
  • 천하귀남 2016/03/31 13:08 #

    장시간의 활동을 고려한 누정은 온돌 한두칸이 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렇게 극단적으로 시공된 사례는 처음봤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20882
6091
570017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8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