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LTE-M 전국망 - 사물인터넷의 기초가 깔린다 by 천하귀남

IOT에 대한 이러저런 이야기는 많습니다만 실상 적용된 사례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의 하나는 통신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부분입니다.

가령 온도를 측청해 집전체의 에너지 관리를 한다고 하지요. 온도 측정 센서만도 보일러, 방바닥, 집 밖등등 다양한 곳에서 자료를 수집해야 창문을 여는 정도로 가능할지 보일러를 돌릴지 보일러를 돌려도 특정 방만 온수를 넣을지 등을 결정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기간의 연결을 뭘로 해야 할까요? 유선은 일단 선공사 문제로 안되고 무선, 그 중 블루투스는 방하나 커버도 안됩니다. 무선랜은 강력하긴 한데 집의 벽체나 공유기 위치등의 조건에 따라 밖의 센서가 제대로 연결될지 애매하고 집 외부의 주인 휴대폰과 연결하려면 외부 인터넷과연결하기도 해야 합니다. 그나마 이런 블루투스나 무선랜은 각각 기기별로 연결설정을 하기도 해야 합니다. 

그나마... 현재 인터넷으로 스위치 하나 키고 끄는 장치도 10만원 달라는 경우도 있는데 저런 센서와 장비마다 그정도 비용이 들어간다면 이거 참 어마어마한 비용이 요구될겁니다. 여기에 독립적으로 설피해야할 장치들에 들어갈 배터리 문제도 있습니다. 기존 WiFi는 전력소모가 그렇게 작은 것도 아니라서 기기가 많으면 배터리 교체도 큰 일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넓은 범위에서 언제 어디서나 저전력으로 터지는 통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생각해야 할것은 IoT에 필요한 데이터는 그렇게 크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수 KB정도면 충분한데 여기에 막대한 용량의 동영상전송이 고려된 지금의 모바일 데이터통신과 장비 요금은 비 경제적이지요.

그런면에서 이것을 위해 작은 데이터 용량과 전력을 작게 쓰는 데이터 통신이 따로 준비되 왔고 그중의 하나인 3GPP쪽 표준인 LTE-M을 KT가 내놓은 것입니다.

뭐 기존 LTE망을 활용하는 것이고 데이터 통신위주의 LTE망이니 전개에 그리 오래 걸릴것 같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요금제와 다양한 기기에 접속가능한 형태로 많이 나와주면 좋겠군요.

참고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지원 통신모듈은 이미 대량공급시 만원 아래의 비용만 요구중입니다. 임베디드 기기용 3G모듈도 6만원정도에 있었으니 사물 인터넷이라는 그 넓은 응용범위와 곱급 수량을 생각하면 아주 빠른 시일내에 아두이노에 물릴 2~3만원대 모듈도 볼 수 있지 않나 합니다.

와이파이 내장 아두이노가 4만원이고 블루투스 내장은 2만원인가 하는 지경인 세상입니다. 이것으로 온도를 측정하도 다양한 장치를 컨트롤 할수 있는데 결국 들어가는 장치 비용이 저렴해야이곳저곳에 박아 그 모인 데이터로 다양한 기기를 컨트롤 하는 사물인터넷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겠습니까?


KT가 돈 독 올라 여기에 숟가락을 크게 올리지만 말았으면 싶군요. 푼돈으로도 티끌모아 태산을 만들 수 있는 사업영역이니 누구든 쉽고 저렴하게 사용가능한 요금제를 만들어 주면 좋겠습니다.

P.S
참고로 블루투스는 이런 장치간의 저전력 통신을 위한 블루투스LE규격을 만든 덕에 동전만한 전지 하나로 수년을 버티는 모듈이 불과 몇 천원입니다. 5000원짜리 스마트폰 리모콘이나 1년 넘게 쓰는 키보드나 심박계등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는 기기가 저렴한 가격에 폭발적으로 늘게 된 근간입니다.

P.S2
참고로 SKT역시 로라 라는 기술을 이용해 전국망을 구축할 예정이라 합니다. 900MHz 의 정부 면허 없이 이용가능한 대역을 쓰고 기지국이 최대 20Km의 넓은 범위가 커버 가능하다는군요.





덧글

  • 긁적 2016/03/17 17:50 #

    KT가 돈독 올라 숟가락 크게 올린다에 한표 (....)
    그리고 거짓말처럼 아무도 쓰지 않았다 (....)
  • 천하귀남 2016/03/18 14:26 #

    서비스가 된다면 이러저런 활용을 해보고 싶은데 KT가 가격가지고 장난치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29650
4747
6355417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0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