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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유니버셜 앱의 문제 - PC최적화 by 천하귀남

제대로 된 PC 게이머라면 윈도우 스토어를 무시해야 하는 이유

윈도우 스토어의 앱은 유니버셜 앱으로 올려야 하는데 이 유니버셜 앱은 모바일에서의 동작도 고려한 전용의 API를 써야하기 때문에 이러저런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문제는 PC의 사양이나 기능이 모바일보다 더 강력해서 결국 이런 유니버셜앱은 PC에서는 그리 환영받기가 쉽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특히 그래픽 카드등과의 연결을 위해 그래픽카드 고유 API를 써가며 만들어야 할 게임 분야가 심각합니다.

개발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PC와 동일한 환경을 모바일개발에도 적용하자는 의도는 분명합니다만 이러 저러한 제한이 많다면 기존 대다수 개발자들은 이미 기존의 개발방법으로 충분한 성능과 기능구현이 가능한 SW를 굳이 새로운 것을 배워가며 기능까지 제한되는 유니버셜 앱으로 만들어야할 이유는 느끼기 어려울 듯 합니다.

이런것은 결국 윈도우 스토어의 부실화와 연결되지 않나 싶군요. 결국 PC는 PC고 모바일은 모바일이 아닐까 합니다. PC전용의 비 유니버셜 SW도 윈도우 스토어에 허용해서 기기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나 합니다.


다시 생각하니 저정도로 모든 기능을 끌어써야하는 SW는 그렇게 많지는 않군요. 상당수 SW는 유니버셜앱으로 만든다고 해도 성능적인 문제를 격기 어려울테니 오히려 유니버셜앱의 환경이 기존보다 얼마나 쉽게 배워 편리하게 쓸수 있는가 쪽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게임이나 킬러SW라 할 SW에서는 성능의 모든것을 끌어다 쓸수 있는 부분도 중요하긴 할테니 이것을 위한 배려도 MS가 해놨기를 바랍니다.

P.S
그나저나 이상하게 조용한 최근 MS의 반응을 보면 이거 윈도우10의 모바일 진입은 이미 물건너간것 아닌가 싶어 지기도 합니다.
한때 모 작은 국가의 윈도우폰 초기완판 소식들 올리면서 만세 외치던 분들은 요즘 뭐 하실려나 싶군요.

덧글

  • 나인테일 2016/02/29 20:56 # 답글

    이메일 클라이언트, SNS 클라이언트, 중소규모의 오피스 프로그램, 2D 게임 등등은 웹앱에 비해서 경쟁력있는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말이죠. 이를테면 지금은 웹앱으로 멀티플랫폼을 돌리는 MS의 선라이즈 캘린더 같은 소프트웨어가 유니버설앱 버전으로 나온다면 저는 꽤 멋질거라고 봅니다.

    맥 앱스토어에서도 파이널컷, 로직, 아이워크 같은 애플이 직접 만드는 극히 일부의 부류를 제외하면 윈도우 유니버설앱 수준에서 커버 가능한 앱들이 99%죠.

    그리고 저 기사가 좀 이상한게 윈도우 10 이상에선 유니버설앱도 창모드 실행 잘 됩니다. 당장 엣지 브라우저가 그거잖아요.
  • 천하귀남 2016/02/29 21:31 #

    생각해 보니 말하신대로 상당수의 SW는 유니버셜앱으로 구현하는것이 큰 문제는 없겠군요.
    그래도 PC 킬러앱의 부류는 저 문제가 아주 없지는 않겠는데 이것은 과연 MS가 얼마나 융통성을 두는가의 문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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