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LCD산업 주도권은 중국에 넘어갈 듯 by 천하귀남

속도 붙은 中 차이나스타 11세대 LCD 투자 채비…새해 6월 목표

거의 게임 끝이군요. 중국의 다른 업체가 11세대 LCD라인 건설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BOE하나면 몰라도 두개가 되버리면 사살상 삼성 하나로는 대항하기 어려워 보이는군요. 더군다나 이렇게 중국의 LCD산업 자체가 성장하면 할수록 주변의 다양한 협력업체들도 중국 중심으로 넘어가겠지요.

OLED중심으로 건너간다고 합니다만 OLED는 아직도 가격이나 공급량이 불안해 쉽게 도전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더군다나 규모의 경제 면에서 모바일에서 TV까지 연간 16억개의 패널이 공급되는 LCD를 OLED가 대체하려면 그만큼 가격과 기술 난이도가 내려가야 하는데 이게 되면 이 부분도 중국이 차지하지 않나 싶습니다.

호랑이는 죽어도 가죽을 남기고 산업은 죽어도 그 기술을 다른곳에 활용하는 다양한 중소업체를 남겨야 하는데 우리의 LCD산업은 과연 어떠했을까요?

P.S
LCD 10세대나 11세대는 5~60인치대 패널에서 경쟁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실상 일반 가정에 쉽게 놓을 수 있는 크기도 이정도가 한계이긴 하지요. 그런면에서 한 3년 지나면 이 크기 TV나 모니터의 가격도 엄청나게 내려가긴 하겠습니다.

27인치 듀얼모니터가 아닌 55인치 UHD하나를 모니터로 쓰는 날이 머지 않을듯 합니다. 가격도 30만원대가 되지 않으려나 싶어지는군요.

덧글

  • 月光 2015/12/28 15:26 # 답글

    55인치 UHD가 30만원대...! 기대되는군요.
  • 천하귀남 2015/12/29 09:51 #

    대형 라인일수록 더 저렴하게 뽑아댈수 있으니 저 11세대가 본격 가동하면 충분히 가능할듯 합니다.
    헌데 올해 돌아가는 중국 8세대도 이미 덤핑으로 내는 물량이 장난 아니라니 더 빠른 시기에 그리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유월 2015/12/28 22:44 # 답글

    한국이 했던 일을 다른 나라가 못할리가 없죠.(우리나라 비하가 아니라 당연한 순리 입니다. 우리도 그렇게 쫒아 왔으니까요.) 추격하기 힘든 분야를 육성해야 할텐데...요즘 높으신 분들 상태가 영 메롱하다보니...카더라 통신(해당 분야 일을 하는게 아니라서)에 의하면 이미 자동화 라인, 금형, 반도체(특히 프로세서), 기타등등에서 따라잡힌지 꽤 되었다고 하더군요.
  • 천하귀남 2015/12/29 09:52 #

    추격하기 힘든 분야라는것은 한두 업체로 되는것이 아니라 관련 산언군 전체의 시너지를 통해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이 얼마나 제대로 되있는지는 우려됩니다.
  • RuBisCO 2015/12/28 23:29 # 답글

    반대로 대형 LCD 패널이라면 강시기업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기존에 두둑하게 투자했다가 망한 샤프를 생각하면...
  • 천하귀남 2015/12/29 09:57 #

    사프의 사례는 10세대 만들어도 이렇게 굴리면 안된다의 전형에 가깝지 않나 합니다.
    제일 처음에 만들어서 시행착오로 인한 비용증가도 많고 그렇게 만든 라인도 놀릴망정 싸구려는 안찍는다로 저수율에 낭비도 심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올해 가동 들어간 중국 8세대의 경우 수율도 문제고 대형패널 공급도 저조하니 2~30인치생산도 마다 안 한다는데 이런식으로 만든 라인에서 한푼이라도 더 쥐어짜려는 노력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럴경우 이것보다 세대가 낮은 라인은 가격경쟁하기가 힘듭니다. 결국 보다 높은 세대의 효율로 낮은 세대 경쟁자를 원가경쟁 하는건 기본이긴 하지요.

    뭐 11세대의 경우 비용회수가 끔찍하다 하니 말하신 대로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OLED 2016/01/07 15:01 # 삭제 답글

    요즘 분위기 보니, OLED가 점점 널리 쓰이려나 봅니다. 정작 저 공장에서 판넬 뽑을 때 되면, OLED에 치여서 헐값에 파느라 망할수도 있겠습니다. 샘숭,헬쥐가 짱깨 따라 새 LCD 공장 안 달리는 것도 OLED 생각해서려나요.
  • 천하귀남 2016/01/07 15:33 #

    일단 LCD는 작년 중반부터 중국도 8세대 라인을 만들어 펑펑 찍고 있습니다.
    덕분에 16년으로 넘긴 재고가 400만장이라 가격 하락으로 난리지요. 그런데도 중국은 10세대를 건설 들어가니 시장 상황이 더 악화될것은 뻔합니다.

    이러니 일단 삼성이나 LG는 더이상 LCD투자는 생각 없고 OLED로 가려는듯 합니다.

    다만... OLED는 화질이 좋다고 해도 공정도 다르고 생산량도 적어 가격은 비싸니 지금 당장 대대수 고객들이 살리는 없습니다.
    OLED가 나올무렵까지 가격을 얼마나 낮추느냐가 관건이겠지요. 이론적으로는 OLED가 더 쌀수는 있는데 과연 이리 될 수 있을지 되면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물론 고급기종은 OLED, 중저가는 LCD로 갈 수는 있는데 가격경쟁에서 중저가 포기하고 고급만 집중하던 일본업체들이 어찌 됬는지 생각하면 참 느낌이 묘하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301428
10015
582583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