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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끝판왕 - 샤오미 30만원대 윈마C1 발표 by 천하귀남


가격이 참 흉악무도 하군요.

뭐 충분히 이해 가능한것이 물량을 기준으로 가격을 확 낮춰버린 샤오미 배터리를 생각하면 전기자전거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역시 가격을 크게 낮출수 있겠지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대량공급의 물량확보로 가격을 내리는 것은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무기 아닌가 합니다. 아무리 고부가가치에 목을 매 봤자 본질적인 차이는 적은데 가격이 2배 차이 나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는 없겠지요. 한국업체들이 중국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고급화 한다고 하지만 중저가 시장을 내준 뒤 고급화만 해봐야 소용없을겁니다. 뭐 그런식으로 우리 업체들이 디스플레이나 메모리 분야 경쟁자를 밀어냈으니까요.

물론 저 자전거가 국내에 들어올지는 또 애매합니다. 상세 스펙은 아직 모르겠지만 국내 전기 자전거는 페달을 밟을때에만 모터가 구동되는 방식을 고집하려 드는데 그 기준에서 걸릴지도 모르겠군요. 물론 전기자전거의 법적 기준도 아직 미정인데 국회의원들이 몇년째 질질 끄는 상황이라 정말 답답하더군요.

전기 자전거에 대한 기준도 그렇지만 저 배터리 부분의 표준을 정해서 모든 자전거가 공통으로 쓰게 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게 국내 표준을 정리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세계로 나가는건 무리일려나요? 삼성이나 LG가 배터리 만들 때 그 부분도 생각하면 어떨까 합니다.

P.S
참고로 국내에서 전기 자전거는 아직도 자전거로 인정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법률안이 몇년째 심사중입니다. 오늘 법사위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이 다시 회의 된다고 하니 뭔가 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P.S2

상세 사진을 보니 몸체 재질은 알루미늄인가 한데 알톤도 알루미늄 접이식 자전거를 12만원에 낸적이 있으니 너무 저가라 약한것 아니냐는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런데 변속기도 없애 가격을 절감했습니다. 물론 저단기어 역활은 전기모터가 보조해 주면 문제가 안되겠지요.
다만 전기가 떨어진 경우 변속기가 없어 페달링 효율이 떨어질 테니 이걸로 장거리 뛰는 것은 무리겠습니다. 집근처를 다니는 생활자전거 용도겠군요. 그래도 회사까지 10Km정도인 제가 출근할때면 써먹을만 해 보입니다.

내년초에 국내 정식으로 들어온다는 샤오미에 한층 기대가 더 커지는 군요.

덧글

  • 지나가다 2015/12/21 10:16 # 삭제 답글

    과거 우리가 일본을 밀어내고 일본은 핵심기술, 부품으로 집중했던것 처럼 우리도 몇몇 부품산업만 남지 않을까요. 정말 중요한 소재기술은 일본이, 그보다는 못하지만 기술력이 어느정도 필요한 부품은 한국이...
    (요즘 전자제품이건 기계제품이건 한국회사 하는 꼴을 보면 산업이 이렇게 재편되더라도 안타깝지 않을거 같습니다만)
  • 천하귀남 2015/12/21 11:29 #

    뭐 국내에서 대기업이 성장할때 하위 업체들이 제대로 성장하게 해줬는지의 문제아닌가 합니다.
    우리한테 납품하는것 비밀로 하는 계약으로 광고 막거나 마진율 공개하고 일정액수 넘지 못하게 가이드질 안했다면 중소기업도 제능력으로 살아 남을 수 있겠지요.
  • 다물 2015/12/21 11:11 # 답글

    전기모터가 달린 운송수단으로 자동차보다는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밀어주면 금방 보급이 될 거 같은데, 돈이 안되는지 안하네요. 전국 배달 오토바이만 전기로 바꿔도 엄청날텐데 말이죠. 현재 국내에 가장 보급이 많이된 전기 운송수단은 야쿠르트 아줌마들이 사용하는 전기카트같습니다. 언덕길 힘들게 올라가는데 아줌마 전기카트 위에 올라타고 지나갈 때 참 부러워요.
  • 천하귀남 2015/12/21 11:28 #

    배달 오토바이 분야에서 전기 쓰는 중국산이 나름 들어오기는 했더군요. 헌데 배터리가 납배터리입니다.
    그럴만 한것이 아직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 부담이 너무 큽니다. 5년이면 갈아야 하는데 그 돈이 근 100만원이면 경쟁력이 너무 없지요.
    그래서 배터리 표준화를 통해 대량생산의 길을 열어 가격을 낮춰 놔야 한다고 봅니다.
  • shyni 2015/12/21 13:03 # 답글

    딴거 보단 프레임이 과연 저가격에서 저 무게로 견딜수 있냐? 라는쪽이 더 걱정되더군요 (......) 13kg이면 알미늄이긴 할텐데....
  • 천하귀남 2015/12/21 13:45 #

    재질은 거의 문제 안될겁니다. 실제로 국내 삼천리나 알톤 정도만 되도 판매량이 많은 저가 자전거를 알루미늄 프레임인데도 10만원에 공급한 경우가 있고 이때도 재질 불량등의 이야기는 없습니다. 재질 낮춰서 원가 깍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안전기준에 걸려 수입불가의 위험만 높지요.
    더군다나 저 모델의 상세 사진을 보니 변속기도 없애 가격을 더 낮춘듯 합니다. 저단 변속기 구실을 배터리가 보조하는 형태인가 봅니다.
  • JOSH 2015/12/21 18:40 #

    요즘 자전거 보면 재질보다는 용접 마감이 정상적이냐 허접이냐 가 더 문제일거 같아요..
  • shyni 2015/12/21 23:09 #

    사실 저도 용접마감이 문제라고 보는입장입니다만..... 의외로 자전거 프레임이라는게 가격대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건 재질보단 설계와 마감이죠 (..............) 당장 알톤과 삼천리 10만원짜리 알미늄 자전거는 재질불량보단 용접불량과 형상불량은 엄청나게 말이 많았습니다. 제작단부터 불량률이 치솟았고 거기에 인력관리까지 겹치면서 안정화가 안되고 있었죠.... 알톤이 자체공장을 가지고있다고 자랑하지만 자전거 업계에선 그닥이라고 평한이유도 거기에 있었고요.
  • 천하귀남 2015/12/22 09:10 #

    재질이나 용접은 사오미정도 제품에서는 크게 걱정안합니다. 최소한 자전거 내구도에 따른 안전검사는 해야 수출가능할테고 한국과 유럽의 경우 1200N의 힘(120Kg상당)으로 5만번 눌러보는 내구도 검사외 다양한 검사를 거치게 되있습니다. 다른나라도 비슷한 수준의 검사는 하겠지요. 사오미 자전거 기사에서도 이에 대한 언급이 있더군요.
  • 루나루아 2015/12/21 14:36 # 답글

    자출사..였나 에서 본 제품이군요. 기억에 1회 충전 편도 50km 정도를 배터리가 버텨준다던데, 모드가 5개 정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모터 끔부터 약, 중, 강, 모터로만 달리기까지...)
    국내에 발매된다면 모터로만 달리기 모드는 제약이 걸리지 않을까 싶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아 참... 모터로만 달릴 시 최고속도도 역시 50km 랍니다 -ㅅ-a
    저는 걱정하시는 부분과 별개로... 누진세 적용인 국내에서 해당 배터리 충전을 하는 금액이 얼마나 들지가 걱정이 됩니다.
  • 천하귀남 2015/12/21 18:22 #

    모터로만 달리는 모드를 제거하면 국내기준으로도 무리는 없을듯 합니다.
    전기세의 경우 180W로 3시간 충전한다 하니 그렇게 많이 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데탑PC 3시간 돌리는 수준보다는 적습니다. ^^;
  • 리뉴얼 중입니다 2015/12/21 17:38 # 답글

    30만원이라고 믿을 수 없는 깔끔한 외형이네요.... 반성해라 알ton!
  • 천하귀남 2015/12/21 18:24 #

    알톤이고 삼천리고 전부 삼성SDI의 모듈인데 배터리패키지를 통일해 같은것을 쓰도록 통일하면 단가를 많이 낮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유월 2015/12/21 20:34 # 답글

    외부에 변속기가 없더라도 허브 내장형 변속기일지도 모릅니다. 스펙을 봐야 하겠지만 올리신 사진에서 핸들 오른쪽에 변속 레버처럼 보이는 것이 눈에 들어오네요. 허브 내장형 변속기면 고장, 오염에 강하니까 더 좋을 수 있는데...고장나면 골치가 아프죠. 어쨌든 대량으로 팍팍 찍어내는 데는 당할 장사가 없는 것 같습니다.
  • 천하귀남 2015/12/22 09:13 #

    저 가격에 내장변속기 + 모터 + 발전기 겸용은 쉽지 않을것 같군요. 모터에 들어가는 것이 전선 뿐이니 그 레버는 모터쪽 스위치 아닐까 합니다.
  • 페퍼 2015/12/22 00:16 # 답글

    저녀석이 배터리가 18650을 사용합니다
    이건 샤오미가 기존 보조 배터리로 워낙 대량주문을 해놨기때문에
    배터리를 전세계 어느업체보다 저렴하게 공급이 가능했던 이유죠
    분해만 용이하다면 5년후에도 충분히 저렴하게 교체가 가능할듯 합니다
    최대시속25에 최대거리50이라 앵간한 출퇴근용으론 충분할듯 합니다
    다만 나인봇미니를 보면알드시 관세와 배송비하면 국내에선 50선에서 구매가능할듯하네요
  • 천하귀남 2015/12/22 09:17 #

    말하신대로 18650의 대량구매를 통해 저 가격이 나올수 있다고 봅니다.
    꼭 리필할것도 없이 저정도면 정품 교환배터리 모듈도 그리 부담되지는 않아보입니다.
    샤오미가 국내에 정식으로 제품 내기를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 가릉빈가 2016/01/29 01:29 # 삭제 답글

    이거 알리에서 US 450에 파니 30이라기 보다는 50으로 봐야하지 않나요?
  • 천하귀남 2016/01/29 13:12 #

    발표당시의 중국원화 환산가격인가 할겁니다. 실제는 통관, 안전검사 비용, 유통망 마진등으로 더 오르긴 하겠지요.
    그래도 50만원만되도 어디인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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