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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속도 올리기 - 11T프리휠 해외주문 by 천하귀남



지금 타고 다니는 첼로 나인티포는 접어서 끌고 다니기는 편하지만 자전거 자체는 일반적인 16인치 미니벨로입니다. 16인치 바퀴로는 시가지에서 그럭저럭 타고 다닐만 하지만 한강이나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속도를 내기는 어렵습니다. 적당히 페달질하는 정도로는 시속 20Km 나 나올까 말까 하지요.

뭐 그만큼 힘이 안들지만 그래도 힘이 남아돈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약간만 빨라졌으면 싶더군요.

제일 확실한 방법은 기어비를 올리는것인데 앞 크랭크는 현재의 48개에서 52개 톱니로 올릴 수 있지만 이건 8%정도의 상승 뿐입니다.

홧실하게 손대려면 뒷기어를 바꿔야 하는데 일반 생활자전거는 프리휠방식의 뒷 기어를 사용합니다. 헌데 이 프리휠은 7단 기어 중 제일 낮은 톱니수가 14개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고급자전거의 카셋트 방식 뒷기어는 이걸 다양하게 교체 가능하지만 생활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프리휠은 단순화 되서 국내에서 이 이하 톱니를 가진것은 중고 조차 아주 귀합니다.


하지만...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요. 해외 구매대행 통해 하나 구입했습니다. 배송비와 부품값해서 5만원 남짓 깨지긴 했지만 그래도 구한게 어디냐 싶은 부품입니다.

이거면 기존 48/14= 3.42의 기어비에서 48/11=4.36 으로 대충 27%p정도의 상승이 있군요. 20Km낼 페달질 속도면 대충 25Km정도 낼 수 있을 겁니다. 뭐 제 저질 체력이 버틴다면요 ^^;


오늘 주문했으니 한 두어 주 걸릴거라 합니다. 부품 도착해야 교체 가능하니 내년 초나 되야 테스트 해볼 수 있겠군요.






덧글

  • shaind 2015/12/18 20:39 # 답글

    뒤 스프로켓의 날 수가 작으면 작을수록 스프로켓의 힘 전달능력도 약해지고, 이빨 하나하나에 걸리는 하중도 커지니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뒤 스프로켓은 7단이나 되는데 앞 스프로켓은 미니벨로 특성상 하나라면, 앞 스프로켓 하나만 가지고 뒤 스프로켓 7개를 다 커버하는 데 애로사항이 있을 수가 있죠.
  • 천하귀남 2015/12/20 10:55 #

    스프라켓 교체는 제가 아닌 전문점에 맏길려고 하고 있습니다. 상담해 보니 그리 문제될건 없다고 하더군요.
  • 설레어라 2015/12/19 08:17 # 답글

    로드에서는 11T는 아마추어급에서는 좀처럼 쓸 일이 없는 물건인데 미니벨로는 그렇군요. 케이던스를 조금 더 올려보시거나 핸들바를 드롭바로 바꾸시고 미니스프린터로.. 이제부터 개미지옥이 되는 거죠 ㅎㅎ
  • 천하귀남 2015/12/20 10:58 #

    확실히 케이던스를 올리는것이 정석이긴 한데... 주말에나 타는 편이고 그나마 다니는 지역의 대부분은 속도 내기 어려운 시가지들이라 몸이 힘들더군요. ^^; 체력이 안되니 그냥 돈지랄로나 해결한다 변명하겠습니다. ^^;
  • areaz 2015/12/19 18:27 # 답글

    내친김에 52T 크랭크 가시죠.
    저는 52T에서 48T로 내렸습니다. (..)
  • 천하귀남 2015/12/20 11:02 #

    지금의 개량정도면 그럭저럭 원하는 목표는 나와줄듯 하니 이번은 이정도로 끝낼까 합니다.
    하지만 이러다 속도 불만이 더 생기면 그때 갈아 치우는것도 나름의 재미겠군요.
    여기에 향후로 타이어도 100Psi마라톤 레이서 등으로 교체할까 생각중인데 한번에 다하기 보다 자전거에 흥미가 줄어들때 이벤트 처럼 해볼까 합니다.
  • 리뉴얼 중입니다 2015/12/20 13:49 # 답글

    11t면 로드 최고단이니 크랭크가 크다면 꽤 빨라지겠군요.
    +카프레오에 9t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천하귀남 2015/12/21 11:23 #

    9t도 있다니 대단하군요. ^^
  • 히드라 2016/01/25 23:07 # 삭제 답글

    http://zrm.kr/bbs/board.php?bo_table=f_sports1&wr_id=2116&sca=%EC%9E%90%EC%A0%84%EA%B1%B0
    평소 눈여겨 보던 나인티포를 결국 입양 했습니다. 조금 만져보고 쓴 글입니다.

    제가 dnp epoch 11-30t를 가지고 있어서 옮겨 달았는데 잘 작동합니다. 다만 제 11-30t는 시마노 7단 프리휠과는 다르게 바깥쪽으로 좀 나와있습니다. 덕분에 크랭크와 센터라인이 좀 안 맞네요. 원래 4단에서 체인이 일직선이 되어야 센터가 맞는 건데, 지금 거의 1단 쪽에서 센터가 맞습니다. 작동은 하지만 11t인 7단에서는 체인이 많이 휘네요.
  • 천하귀남 2016/01/26 10:27 #

    이러저런 부실함도 있기야 하지만 브롬톤처럼 굴릴수 있는 종류면 대중교통 이용할때 엄청 편해서 선택했지요.
    뒤쪽 랙은 철재질이라 강도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뒤로 굴릴때 달린 보조바퀴가 아주 잘 굴러가는것도 아니고 나중에 자주 풀리는 문제는 있어 어느정도 보강이 필요합니다.
    제경우 근일내로 볼베어링형태로 교체할까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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