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바이젠의 체인 없는 자전거 일반(?)형 등장 by 천하귀남

예전에 체인 없는 자전거인 바이젠의 행크라는 모델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크랭크 없는 올 카본 자전거라 400만원이 넘는 물건이었지요.

그런데 얼마전 서울시청 앞의 자전거 산업전을 구경가 보니 체인 없는 구조는 동일하면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일반 모델이 전시되 있더군요.



크랭크 직결 허브 변속기도 바이젠의 특허라고 합니다. 뭐 이런것을 보면 그렇게 저렴할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100만원대에는 나올테니 이전 카본에 비하면 턱 없이 저렴한 것이긴 하군요. 

체인이 없는 자전거는 특히 고단에서 최대 20%까지 손실되는 힘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물론 고급형에서 체인계통의 동력 손실은 고단이라도 그정도로 많지는 않으니 그리 이득일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구조가 간단해지니 정비하기도 좋겠습니다.






뭐 이날 본 자전거 산업전은 이름에 비하면 많이 부실하긴 하더군요. 어째 요즘 서울시 자전거 관련 정책이 내실은 없는 보여주기쪽으로 치우친다는 느낌이 자주 드는데 기왕 신경 쓸 것이면 제일 기본인 자전거 도로 확보와 유지보수는 제대로 했으면 합니다.

덧글

  • 은이 2015/10/27 13:02 # 답글

    아직까진.. 그저 신기한 물품으로 보이는 군요.
    거대한 페달 구조를 어떻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영- 뭔가.. 좀..덜덜..
  • 천하귀남 2015/10/27 16:34 #

    구조가 좀 거대하기는 해도 원리나 외부에 노출된 구동계통은 간단한 것이 장점이라는 군요. 물론 가격이 그만큼 저렴하기는 어려우니 결과가 어떨지는 장담하기 어렵겠습니다.
  • adfs 2015/10/28 10:49 # 삭제 답글

    체인에 운동화 신발끈이 엉켜서 넘어져서 죽을뻔한 일이 있던 저로썬 좋네요
  • 천하귀남 2015/10/28 13:03 #

    저역시 체인 트러블로 길바닥에서 한시간 날려본 경험이 있어 체인이 없다면 참 좋기는 하겠습니다.
    문제는 가격이 아닐까 싶기는 하지만요.
  • 누리소콧 2015/10/29 01:08 # 답글

    신기한 자전거이네요!
  • 천하귀남 2015/10/29 10:09 #

    가면 갈수록 여러모로 개량된 모습이 참 좋습니다.
  • 리뉴얼 중입니다 2015/11/02 23:52 # 답글

    중간에 나온 페달 직결형보다 훨씬 보기 좋네요.
  • 천하귀남 2015/11/02 07:03 #

    저역시 페달 직결보다 이쪽이 더 나아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2015/11/08 08:27 # 삭제 답글

    자전거 도로 확보와 유지보수부터 잘 한 다음에 산업전을 하든 판매를 하든 하라. 대단히 동감입니다.
    그나저나 신기하네요. 특허받을만 하네요. 체인이 없는 자전거라니.
    그래도 체인이 있는 자전가가 좋아요.
    얼마전 체인에 바지가랑이 뜯어졌어도.
  • 천하귀남 2015/11/10 10:30 #

    간단한 구조로 저렴한 가격을 확보하고 효율도 충분하다는 면에서 앞으로도 체인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듯 합니다.

    자전거 도로의 경우 기존 토막난 도로를 이을 생각은 안하고 관리도 안하던 도로를 관리부실로 없애는데 따릉이 같은 대여 자전거는 늘리면서 달릴 도로가 없는 상황이 오는것은 많이 서운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481102
6423
567436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