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윈도우10은 화면 크기에 따라 데스크탑 모드 없음 by 천하귀남

윈도우 10 폰과 소형 태블릿에 데스크톱 모드 '없다'

ARM에서 동작하는 윈도우 RT운영체계도 제한적이지만 데스크톱 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관련포스팅) PC의 데탑모드와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내부에 돌아갈 앱은 RT기준에 맞추기는 해야 하지요. 그리고 이 모드는 서드파티에게는 개방되지 않고 MS가 직접 만든 오피스 같은 앱만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탈옥으로 깨는 것이 되긴 하더군요.)


여하간 이런 데탑모드가 돌아간 다는 것은 키보드/마우스 중심의 SW가 절대 다수인 상황에서 기존 윈도우 Sw를 RT 데탑용으로 포팅만 하면 되니 상당히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폰을 포함한 7인치 이하 화면을 가진 기기에서는 제한 한답니다. 

현재 시장 점유율 2% 그나마 루미아920급의 나름 플래그쉽(?)폰은 개중의 10%남짓인 윈도우폰이 시장 후발주자로 기능 한가지라도 더 집어넣어야 겨우 겨우 고객에게 비집고 들어갈 상황에 확장 가능성에 제한을 두는 조치는 별로 곱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또 한 가지 집고 넘어갈 점이 생각났는데 데스크탑 모드 추가로 필요한 기본설치 용량이 10기가 가까이 불어나기도 하니 이건 폰에서 용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긴 하군요. 그런 면에서 저가 기기가 주력이 될 7인치 태블릿에 대한 제한도 이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덧글

  • 루나루아 2015/01/29 11:14 #

    뭐... 프로그램호환만 되면야 아무런 상관이 없지요.
    사실 제가 레노버 믹스2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8인치 화면에서도 데탑모드는 사실 좀 많이 빡빡한 편입니다.
    문제는... 메트로가 '실행' 까지만 편해요.....그 뒤가 문제지요 흠흠... 프로그램 호환성이 Orz
  • 천하귀남 2015/01/30 07:29 #

    초기 매트로 인트페이스에서 드래그앤 드롭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교환도 안된다는 부분에 기겁했는데 이번에 얼마나 개선됬는가가 문제일듯 합니다. 뭐 그래봐야 크게 기대는 안되긴 합니다만...
  • 로오나 2015/01/29 13:44 #

    유니버설 앱으로 제작하면 어차피 양쪽 모두에게 실행 가능하고...

    이번 메트로 모드는 윈8 때와는 달리 테스크바가 존재하기 때문에 7인치 이하 기기에서도 생산적 활용성은 이전보다 높을 거라고 봅니다. 사실 그 이하 사이즈에서 데스크탑 모드를 돌려봤자 별 의미가 없다고 보기도 하고, 보통 그 이하 사이즈는 폰이겠죠. 윈태블릿들은 8인치 이상으로 나오는 추세라.
  • 천하귀남 2015/01/30 07:42 #

    유니버설 앱으로 만드는부분이 개선 됬다고 하기는 합니다만 여전히 내부에서는 폰과 PC의 코드를 구분자로 구분히야 하는 부분이 존재 하더군요. 여기에 PC의 마우스 키보드와 태블릿의 터치는 인터페이스 구성을 차별화할 필요도 있어서 같은 유니버셜 앱이라 해도 문제이기는 합니다. PC고해상도에서 폰과 같은 인터페이스는 너무 공간낭비적인 부분이 있으니까요.

    태블릿시장 자체가 성장을 제대로 못하거나 국내처럼 상황에 따라 뒷걸음질 치는 현실을 보면 아무래도 태블릿의 생산성은 한계가 많은것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사항들을 고려하면 용량등의 문제로 데스크탑 모드를 빼는것이 이해는 가지만 기기의 활용 가능성을 줄인다는 부분이 조금 미묘하긴 하더군요.
  • FullHD 2015/01/29 18:12 #

    8인치 사용중인데 데탑모드도 메트로모드도 둘다 불편하다는....
    이것저것 다 떠나서 이번엔 좀.....터치스크린으로 사용하기에 어떻게든 좀 편하게 만들어졌으면 좋겠단 생각만이.
  • 천하귀남 2015/01/30 07:44 #

    확실히 터치인터페이스의 한계라는 부분이 명확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데탑모드를 7인치 이하라는 이유로 빼야 했는지 이해는 가지만 좀 아쉽기도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19523
3474
632463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0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