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하드 디스크 대신 클라우드를 구입한다? by 천하귀남




마침 클라우드에 의해 PC 하드 드라이브는 죽을 운명인가? 라는 기사를 보고 몇자 적어봅니다.

얼마 전에 PC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오래된 IDE HDD하나가 나갔습니다. 장비의 안정성이나 백업 등의 이유로 새로운 HDD를 구하기는 해야 하는데 과거와 달리 어째 영 손이 안 가는군요.

개인적으로 관심가는 부분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입니다. 내 PC에 보관하다 날리는 경우가 없지 않은 데다  집과 회사나 다른곳에서 자료를 이용해야할 때도 있으니 이런점에서 클라우드가 유용하긴 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그리 적은 것은 아니더군요. 대략 MS와 구글이 1T에 연간 10만원 선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HDD가 3T에 10만원 초반대이니 어째 좀 아니긴 하군요. 하지만 연간 5만원에 1T정도 가격은 수년 안에 실용화 될듯 합니다.

기사 제목대로 클라우드가 HDD를 죽일 날은 당장은 안 올 겁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나름 명확하니까요. 하지만 문제는 비용이 갈수록 내려간다는 부분이고 HDD와 클라우드의 공존은 지금도 상당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찍는 사진이나 저용량 자료는 클라우드로 보관 중 이니까요.

하지만 대한민국에 한해서는 전국에 100Mbps급 망이 안 깔린 시군구 단위는 거의 없습니다. 이 정도 망은 2000년대 초반  노트북의 HDD수준 속도는 충분히 보장해 줍니다. 그나마 기가망도 시작된 판이니 그만큼 이용은 늘어나겠지요. 물론 16분 연속사용으로 기가 속도가 제한되는 모 업체에서 이용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긴 하군요.

여기에 대한민국에 한해서 자료를 클라우드에 상당량 보관해 놨는데 어느날 경찰이 야동 단속한다고 막히지 않는다는 보장을 하기도 뭣한 것 아닐까 하는 망상도 해봅니다. 뭐 구글이나 MS서버는 그렇게 쉽게 못하긴 하겠군요.



덧글

  • Kalaheim 2015/01/06 18:58 # 답글

    아직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여분의 저장 공간을 얻는 정도지만, 나중엔 컴퓨터 대신 네트워크 접속만 되는 사실상 빈껍데기인 단말기를 사서 CPU, GPU, 메모리 등을 매달마다 결제해야 할 지도 모르겠죠.(비슷한 서비스가 이미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게 보편화되면 개인이 '진짜 컴퓨터'를 가지는 건 geek스러운 일이 될 테고요;; 좀 걱정됩니다. '소유' 대신 '대여'해야 할 날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이...
  • 김안전 2015/01/06 19:08 #

    근데 그 분야는 이십년전에도 나왔던 이야기였던듯 합니다. 오라클인가 신임 사장이 그랬죠. 중앙 서버에 접속해서 단말기만 있으면 된다. 우리는 그런 방식을 지원할 것이다. 뭐 이런 이야기였죠. 근데 그 뒤로 개인 수요는 폭발하고 마이크로 소프트가 거의 먹는걸로 결말을 맺은...

    그리고 뭐 개인 시장이 망하지 않는건 인간의 소유욕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E북도 그렇고 말이죠. 개인 시장이 망하지 않을거라 보는 이유도 그렇고 아무래도 클라우드니 웹하드 영역 서비스는 기업쪽 수요로 좀더 심화되든 하겠지요.
  • 나인테일 2015/01/06 20:22 #

    서버는 이미 연산단위, 스토리지, 메모리, 트래픽 단위로 따로따로 끊어서 결재하는 AWS가 굉장히 일반화 되어 있지요. 아마 데스크톱에서도 멀티미디어 작업 연산용으로는 서버 쪽으로 연산을 돌리는 솔루션이 나오는건 아닐까 생각도 해 봅니다.
  • 천하귀남 2015/01/06 21:15 #

    100% 네트웍 기반으로 가기는 쉽지 않겠지만 어느정도 까지 네트웍으로 갈것인가는 시간이 문제일 뿐이라 보기는 합니다.
    내가 지금 PC에서 하는것을 네트웍 기반으로 해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부분이 충족되기는 해야겠지요. 결정적으로는 일단 가격이 제일가는 유인사항이긴 할겁니다.
  • 리카아메 2015/01/06 19:15 # 답글

    바이두 무료 2테라는 논외인가요?
  • JOSH 2015/01/06 19:42 #

    그놈들은 내 파일도 맘대로 못빼게 하는 놈들이라... T_T
  • 천하귀남 2015/01/06 21:16 #

    국내 정식 서비스가 아니라 일단 논외로 봅니다. 데이터의 중요도를 생각하면 문제가 생겼을때 책임을 지는 부분에서 구글이나 MS에 비해 신뢰가 안갑니다.
  • 2015/01/06 19:5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06 21:1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나인테일 2015/01/06 20:25 # 답글

    BOX.com 무제한 클라우드 매달 17달러에 이용중입니다. 아마 이 가격도 구글과 MS의 무제한 용량 플랜 시작으로 곧 또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바일기기 백업과 음악 파일 저장&스트리밍은 아이클라우드를 쓰고요.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경쟁적인 가격 인하로 곧 로컬 스토리지는 가까운 장래에 심각한 위협을 받을거라고 봅니다.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다 들어있고 컴퓨터엔 어플리케이션만 깔려 있는 셈이라 정말로 Kalaheim님 말씀처럼 컴퓨터는 단말기일 뿐이로군요. 심지어 디자인은 필요 없이 내용만 중요한 문서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다 들어있고 외부로 나가는 디자인 뽀대나는 파일만 아이워크를 쓰니 어플리케이션까지도 상당 부분 클라우드로 넘어가버린 셈...
  • 천하귀남 2015/01/06 21:26 #

    가격내려가는 속도가 빠른만큼 올해 정도에 1T 5만원 정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집과 회사간의 공유저장 목적으로는 쓸만해보입니다.

    가면 갈수록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지고 넷상의 저장공간 가격이 저렴해지는 만큼 사용자는 계속해서 늘어날것이 확실하기는 하지요. 더군다나 이미 SSD가 많이 보급되 이것이 어느정도 HDD의 역활을 대신해 주는 부분도 무시 못할겁니다.
  • 다물 2015/01/08 15:13 # 답글

    데스크탑 하드는 SSD에게 죽임을 당하고, 대용량 스토리지가 필요한 서버는 SSD와 하드가 서버에 목적에 따라 구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때문에 하드가 죽지는 않을 것 같아요
  • 천하귀남 2015/01/09 11:09 #

    개인 사용자들에게서 OS가 저장되는 주 활용 보조기억 장치에서는 아예 SSD에 밀렸고 대량의 자료를 저렴하게 저장하는 용도에서의 경쟁력이 얼마나 유지 되느냐의 문제일 듯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클라우드에 잠식중이긴 하지요

    물론 HDD자체로는 서버쪽에서 엄청나게 필요량이 늘테니 별 걱정은 안해도 되겠지요.
  • ㅁㅁ 2015/01/26 05:22 # 삭제 답글

    개인적인생각은 클라우드는 하드디스크의 대체수단이 아니라고 봅니다.

    이유는 별개라고 보는것대문인데요

    클라우드 스토리지 하드디스크및 SSD 저장장치는

    말그대로 데이터 저장 순수한 기능은 같아도

    보안문제나 온라인 오프라인의 특수성이있기에

    아무리 클라우드가 날고 기고 회선속도가 잘나와도 하드매체 대체수단은 아니라고봅니다.

    특수성이 다르니깐요.

    그냥 메인 하드저장장치를 이용하고 그외 동기화용으로 클라우드에 백업정도까지만 딱인것같아요

    클라우드의 온라인 특수성때문에 절대로 완전히 하드 대체 못한다고 생각됩니다.

    ps. 클라우드가 정말 오프라인 하드만큼 완벽한 보안화 안정성을 가지고 외부의 검열에도 무일무인한
    존재가된다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ㅎㅎ 오해없길 바래요
  • 천하귀남 2015/01/26 17:53 #

    저 역시 각각의 성질이 틀리기 때문에 바로 대체하는것은 무리라고 봅니다. 서로서로 공존하는 형태가 상당기간 유지 되겠지요.
    문제는 클라우드쪽의 가격하락이 빨라 HDD개인구매 보다 싸질거라는 점인데 어느정도 이상의 가격차이가 난다면 이 때부터 개인이 HDD와 클라우드를 적극 저울질 할거라 봅니다.

    또 PC와 달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쪽의 외장 스토리지 구실로의 도입도 활발할것 같습니다.

    물론 말하신 보안문제가 걸려서 안쓰는 사람도 많기는 하겠지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7531011
5746
565350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5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