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선유도서관 서가 확장과 작은 도서관에 대한 유감 by 천하귀남

선유정보문화도서관 서가재배치와 잡설

선유 도서관이 일주일간의 서가증설과 재배치를 끝냈습니다.
다시 가보니 서가 3열이 늘어났더군요.


규모가 작은 도서관인 것을 감안해도 약간은 유감스럽습니다. 현재 6만권인 도서관에서 한 만권 정도 더 늘린셈인데 이정도는 향후의 도서증가를 고려하면 그리 오래 가지는 못할 듯 합니다.


이런 도서관의 서가확장에서 제일 불만은 도서관의 규모나 공간설계 자체가 너무 부족해 서가 재배치 자체가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뭐 구청의 한정된 예산 탓이라 할 수는 있지만 예산이 작으면 내실이라도 있게 지어야 하는데 도서관 내부에 자료공간을 줄여서라도 이것저것 넣으려는 느낌을 요즘 강하게 받습니다. 2006년에 지은 선유 정보문화 도서관의 경우 2~3층 자료실 내부를 복층으로 터놨는데 가뜩이나 작은 자료실에 복층을 위한 계단까지 들어있으니 공간이 너무 줄어듭니다.  



이러니 도서관이 이제 공간부족으로 서가 재배치를 하는것이고 이것도 한 5년 지나면 공간부족이 더 심해지겠지요. 실제로 다른 자치구의 2000년 초반에 지은 4~5층 규모의 동네도서관이 지금은 공간부족을 격는 경우는 흔합니다.

최근에 보면 도서 공간은 작은데 상당한 면적의 까페테리아나 발코니 시설이나, 로비공간, 독서실 등을 넓게 잡는 경우도 많습니다. 덕분에 서가는 형편없이 줄어듭니다. 도서관 전체 면적에 서가공간이 반도 안되는데 10년이 안되 건물자체의 대규모 개조를 하지 않으면 책을 들일수 없는곳이 너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야 구청들의 도서관 건립을 막는것이 어떨까 할 지경인데 그렇게는 무리이고 지역 도서관의 건립기준을 좀더 상세히 할 필요가 있기는 합니다. 물론 도서관 협회의 기준은 있는데 현재 도서관은 이 기준에 미달이 대부분이긴 하지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9531147
7676
5991173

2019 대표이글루_IT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10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