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우리동네 도서관에 자전거 잡지가 2종이군요 by 천하귀남

광명에 새로 생긴 철산 도서관에 자주 가는데 최근에 자전거 잡지가 2종으로 늘었습니다. 이게 무슨 대수냐 싶겠지만 실은 이 둘 중 하나만 있는 곳도 많지 않습니다. 대략 10만권 이하의 도서관은 둘중 하나만 있더군요. 요즘 원체 많이 지어지는 미니 도서관은 아예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서관 연감 등의 통계를 보니 운영비의 10%정도를 도서 구입비로 쓰는데 작은 도서관은 워낙 운영비도 작으니 들어오는 가짓수도 크게 한정됩니다. 최근 서울시에 10만권 급 도서관이 10년 새 몇 개만 지어지고 대부분 작은 규모들이니 장서들의 종류가 제한되는 문제는 갈수록 심해져 가는군요.

최대 6만권급의 작은 도서관도 짓는데 80억은 들어가는데 개관을 위한 도서 구입비는 1%도 안되는 상황은 정말 암담합니다.

참고로 광명은 25만권급 2곳(중앙,하안)은 각각 연간 1억의 도서 구입비를 사용 중이고 새로 지어진 철산은 빈 서가를 채우기 위해 당분간 4억이라 하니 저야 그럭저럭 만족스럽긴 합니다. 모자라는 부분은 1시간 거리인 국회 도서관이나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보면 되더군요. 하지만 모두가 이럴 수 는 없으니 주로 문제가 되는 구청들의 올망졸망한 도서관 상황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001102
6423
567431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