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스마트폰 하나로 운동량을 측정하는 구글 핏 by 천하귀남

이러저런 스마트 워치나 피트니스 밴드등이 나왔지만 구글은 폰안에 구글 핏 앱을 설치하는 것으로도 운동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마트폰 자체에 가속도나 GPS등의 이러저런 센서들이 있고 많은 사용자들이 항상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구글 핏 앱이 나와 며칠 사용해 보니 아주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은 잡아 주는군요. 


모두 대충 대충이긴 합니다. 10분이하 활동은 감지 못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자전거의 경우 주택가 이면도로 등으로 느릿하게 움직여도 감지 못합니다. 이건 자동차를 탄 것으로 인식하는듯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구글 핏이 이제 시작이라는 점입니다. API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등으로 연결한 기기에서 정보를 얻을수 있고 이미 나온 몇몇 앱과 갤럭시 기어등의 스마트 워치나 밴드류가 연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장비들이 늘어날 테고 자전거용 속도계나 앱이 이것과 연동된다면 좀 더 상세한 기록을 볼수 있겠습니다.

얼마전 샤오미의 미 맨드가 참신한 저가격에도 사실상 망했다고 나오던데 이것이 구글핏과 연동된다면 아주 좋을듯 합니다. 뭐 샤오미가 아니더라도 요즘 셀카봉용 블루투스 셔터리모콘이 5000냥에 팔리는 지경이니 이런것을 기반으로 저렴한 물건은 금방 나올걸로 보입니다.

내용을 확인하면서 알게된것은 이 구글핏의 정보가 구글만 쓰는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가령 자전거 앱이 구글핏에 정보를 넘기기도 하지만 앱역시 구글 핏에서 사용자가 승인한 정보를 가져다 앱에서 가공해 보여줄 수 있게 한다는 군요. 이런것을 본다면 운동등의 정보와 결합해 다른 여러 활용도 가능해 보입니다.

뭐든 구글이 다 해먹는가 하고 생각했지만 이런식으로 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게 될테니 좋은 아이디어같습니다. 물론... 이 구글핏 발표 직후 나이키의 퓨얼밴드가 사업을 접었는데 현실적으로 구글이 이러저런것을 많이 준비해 주는 만큼 독자적인 독창성 확보가 어려워져 타 사업자의 돈벌이가 쉽지 않아 지는 부작용도 있기는 할겁니다.

덧글

  • 腦博士™ 2014/11/12 22:50 # 답글

    갤럭시폰에 있는 S헬스 같은건가요?
  • 천하귀남 2014/11/14 17:11 #

    비슷합니다. 다만 이건 앱이기도 하지만 뒤로는 OS에 여러 앱들도 활용가능한 API플랫폼이 구축/공개되어 있고 하니 활성화 면에서는 더 나으리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92512
5639
592932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