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작고 간편한 트란지아 알콜버너 구입 by 천하귀남

자전거로 야외를 자주 돌아다니기도 하고 집 안에서 밀납등을 녹여 이것저것 쓰기도 하는 편이다 보니 버너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드는데 부탄 버너는 크기도 그렇고 위험성도 있는데 자주 쓰는 것도 아니니 알콜램프 정도로 만족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건 화력이 좀 많이 아쉽더군요.

그러다 마침 OK아웃도어 닷컴의 홈페이지에서 트란지아라는 회사의 알콜버너를 세일하더군요. 당산역에 오프라인 매장에 가끔 구경도 가는 편이라 직접 가서 구입했습니다.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은 이것이 버너 뿐 아니고 간이 코펠까지 셋트입니다. 이래 놓고 28000원이더군요. 야외에서 라면 하나 처리하기 딱 좋은 용량입니다. 뚜껑이 간이 프라이팬이라는 군요.


뚜껑을 열면 버너와 버너 받침 겸 바람막이가 들어있습니다.


버너 뚜껑 부분은 버너안에 연료를 새지않게 막는 뚜껑과 불을 끄거나 화력을 조정하는 보조덥개의 구성입니다.
재질은 거의 황동재질입니다. 불이 닿는 것인 만큼 철이나 알루미늄은 곤란하겠지요.


버너 가운데 부분에 알콜을 붓고 불을 붙이는데 이 버너 위에 바로 코펠을 올려도 옆의 분사구로 불꽃이 나옵니다.


연료는 당연하게도 알콜인데 독성의 위험도 있고 하니 그냥 소독용 알콜을 사용합니다. 저 만큼에 800원인가 하더군요.


테스트로 불을 붙여 봤습니다. 알콜버너는 버너 불꽃에서 버너의 몸통으로 열이 전달되면서 알콜 증발을 더 빠르게 가속하기 때문에 불을 붙이고 시간이 갈수록 화력이 올라갑니다.


소화는 이 겉 뚜껑을 덮으면 간단하게 처리됩니다. 이 겉뚜껑을 어느정도 살짝 열고 덮는 것으로 화력 조절도 된다고 합니다. 밥할때 뜸들이기용 이랄까요?


부속된 부품 중 집게도 하나 있는데 이런식으로 코펠이나 프라이팬의 손잡이로 기능합니다. 써본 사람들 말로는 제법 튼튼하다는 군요. 



이제 이걸 구입했으니 언제 한번 나가 썩은 호박... 아니 커피믹스 하나는 끓여 마셔 봐야겠습니다. 


그런데....


한강공원 전 구간이나 안양천 등의 하천변은 취사 금지입니다. ^^;

여기에 어지간한 공원내부도 취사금지이기는 합니다. 뭐 제방을 넘어 들어가면 적당한 공터나 자리는 있지만 서울안에서 쉽게 쓸 물건은 아니군요. 이걸 왜 구입했지 싶어지기도 합니다.

저야 밀납 양초 만드는 버너 역활만 해줘도 충분하긴 하지만요 ^^



P.S
연료는 알콜만 사용해야 하고 불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알콜을 더 붓는 것은 자살행위입니다. 연료 재공급은 일단 불을 끄고 해야합니다. 



덧글

  • 위장효과 2014/10/22 11:23 # 답글

    뱀다리. 저건 사실 초딩 실험실습때부터 가르치던 것이지 말입니다^^. (알콜램프 사용법중 제일 먼저 숙지해야 하는 것)

    석유난로나 곤로 많이 쓰던 때에는 곤로 옆에다가 저런 경고문구는 꼭 붙여놨지요.
  • 천하귀남 2014/10/22 11:56 #

    하지만 그거 무시하고 사고내는 분이 없지 않더군요. 혹여 몰라 저도 써둡니다.
    보면 올라가지 말라고 해도 올라가고 도서관에서 전화받지 말라고 해도 서가 구석으로 가는 분들에 별의 별 인간이 다 있으니 그래도 안내라도 늘리는 것이 그나마 조금이라도 나아지지 않으려나 합니다.
  • 개발부장 2014/10/22 11:39 # 답글

    저도 한동안 알콜버너에 하악하악 했습니다만 대한민국은 거의 방방곡곡에서 LTE... 아니 취사금지인지라 화학식 무화가열기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불 날 걱정은 없으니까요.
    ...천안함 시국 당시 미군 MRE 갖고다니던 사람들이 사제폭발물 휴대로 끌려가서 코로 콸콸콸 하던 게 걱정되긴 합니다만^^
  • 천하귀남 2014/10/22 11:57 #

    하긴 전에도 쓴적이 있는데 그런 화학 가열팩이 비싼것도 아니니 야외에서는 그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바탕소리 2014/10/22 13:28 # 답글

    생긴 것도 기능도 딱 학교 과학실의 알콜 램프를 생각나게 하네요.
  • 천하귀남 2014/10/23 10:28 #

    알콜램프보다 화력도 좋고 특히 삼발이가 필요없어서 간편한 점이 좋습니다.
  • 늄늄시아 2014/10/22 17:48 # 답글

    헉! 머릿속에 어머! 이건 사야 해 라는 문장이 떠오르네요. 하나쯤 있으면 요긴하게 쓸수 있겠어요.

    알미늄 캔으로 자작한적이 있었는데 성능이 영 시원치 않았던지라..
  • 천하귀남 2014/10/23 10:29 #

    저역시 작년에 한번 자작해보고 효과가 꽝이라 이번에 구하게 됬습니다.
    차가 있는경우라면 더욱 유용할듯 합니다.
  • 동굴아저씨 2014/10/25 01:10 # 답글

    아마.......주의문구 해놔도
    어....?화력이 부족하네?기름을 ㄷ.....끼야앙아아앙ㅇㅇ아앙ㅇ아아아ㅏㅇ아아앙!!!
    ...해서 고소하는 사람이 여럿 나올지도 모릅니다.
  • 천하귀남 2014/10/25 09:35 #

    그런사람이 반드시 나올거라는 점이 문제긴 하지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341102
6423
567435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