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여러 PC를 동기화 시키는데 유용한 클라우드 찾기 by 천하귀남

사진이나 문서 작업내역 등등 수많은 PC내부의 자료가 늘어나는데 필요할때 마다 복사하고 서로 다른곳에서 편집하다 보면 문서의 버전이나 사진의 편집등이 집과 회사가 달라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필요한 곳에서 편집해 저장하면 다른 PC에서도 동일 내용으로 맞춰 줘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KT에서 기본 제공하던 유클라우드를 유료로 PC댓수를 늘려 사용했는데 이 이 유클라우드가 갑자지 PC간 동기화 기능을 빼버렸습니다. 용량이나 속도가 마음에는 들지만 저런 상황이면 쓸만한 서비스가 못되더군요. 참고로 유클라우드의 이 기능은 슈가싱크라는 회사의 기술이라고 합니다. 슈가싱크 서비스 자체는 국내에서 쓰기에는 속도나 용량이 좀 불만이긴 하지요.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고 다음 클라우드로 왔습니다.

일단 이전에 테스트 해본것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하게도 무료 서비스들 입니다.

드롭박스
PC제한없이 여러대를 동기화 한다는 점은 좋은데 기본 용량이 5기가라 좀 박하더군요. 여기에 해외 서비스 답게 속도가 좀 느린것도 문제입니다. 제경우 스마트폰 사진 백업을 이것을 이용해 하고 백업된 사진들을 리사이즈하고 분류하기 전에는 드롭박스 폴더에 모아둡니다. 정리/분류된 사진이나 파일은 좀더 용량이 큰 다른 클라우드로 옮깁니다.


네이버N드라이브
여러 PC간의 파일 동기화 기능이 제대로 굴러가지 않더군요. 처음 실행할때 파일이 많으면 이걸 동기화 대상으로 잡는 리스트 생성이 너무 느립니다. 물론 N드라이브 자체는 용량도 50기가로 크고 속도도 빠르긴 합니다. 하지만 제 용도와는 맞지 않습니다. 물론 단순 저장공간 용도로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구글드라이브
15기가의 용량이 아쉽고 속도가 국내 서비스에 비하면 느린것이 불만입니다. 
단 유료로 이용하는 경우 월 2$에 100기가 용량을 주는데 이정도면 상당히 저렴하다 생각합니다. 

비트토런트 싱크
이건 클라우드 동기화가 아니라 PC와 PC간의 자동 동기화입니다. 당연히 용량제한도 없고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하지만 반드시 두 기기가 켜져 있어야만 동기화가 된다는 점이 문제긴 하군요. 그래도 속도가 빠르고 스마트폰 지원도 좋아서 이걸 이용해 집이나 회사PC에서 대량의 자료를 폰에다 넣을 때 편해서 좋습니다.

생각해 보니 집안에 있는 데탑과 구형 노트북간의 동기화에도 유용하겠습니다. 만든다 만든다 하고있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PC원격 스위치를 만들면 활용하기가 좋을 듯 하군요. 또 안쓰는 넥서스원에 이걸 깔아 항상 켜두면 중계서버 구실도 해줄 수 있습니다.





현재는 다음 클라우드 사용중입니다. 다음 클라우드 폴더가 만들어 지고 그 안의 내용이 동기화 되는 방식이라 유클라우드의 아무 폴더나 지정하는것에 비해 좀 모자라긴 합니다. 그래도 여러대의 PC를 동기화 시키는 기본 기능은 크게 불만 없습니다. 무료 기본 용량도 50기가니 이 정도면 쓸 만 하군요. 다른 드라이브의 폴더를 윈도우 가상드라이브로 잡아 쓰게하는 방법도 있다고는 하더군요.

정작 중요한 속도는 과거의 유클라우드에 비해 약간 느립니다. 유클라우드는 사용중인 인터넷 회선 속도의 80%정도는 지원해 주는듯 한데 다음은 이것보다는 약간 느리군요. 물론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등은 회선에 따라 너무 느리긴 하더군요. 속도 부분은 국내 업체들 서비스가 좋습니다.




P.S
한 나라의 IT산업이 발전하면 아무리 글로벌 서비스가 좋아도 국가 내부 인터넷망의 속도나 품질등의 문제로 로컬 강자가 충분히 나올수는 있군요. 물론 서비스의 신용을 잃는 사고가 생긴다면 국산서비스고 무었이고 사용자들이 거부하겠지만 말입니다.


P.S2
충분히 빠른 인터넷 상품이 나오면 그걸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도 나오게 됩니다. 기가망에 100GB데이터 용량제한 거는 상품은 그 제한이 걸리적대는 부분이 많아 이용자나 서비스운영자 모두에게 불편할 뿐이겠지요.


덧글

  • 나인테일 2014/10/21 15:05 # 답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가 충돌도 거의 없고 속도도 출중하긴 합니다. 단순 싱크 성능으로만 따지면 이제까지 써 본것들 중 단연 최고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box.com 같은 경우엔 셋이 모여 기업용으로 결재하면 업로드 한계가 무한대(...)가 되어버리고 그러면서도 공유 폴더 이외엔 서로 자기 폴더를 볼 수가 없는데다가 싱크할 푤더만 따로 지정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하지요. 싱크 이외에도 FTP, DAV, 웹 업로드, 자바 업로더 등 업로드 옵션도 정말 다양하게 주고요.

    아 그리고 아이클라우드와 박스(유료서비스)의 업로드 속도가 어디까지 나올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집 회선 최고속도로 업로드를 해 대니깐 한계속도가 어딘지를 모르겠더군요;;
  • 천하귀남 2014/10/21 21:58 #

    아이폰 쪽도 좋은 서비스가 있군요 ^^
  • 무르쉬드 2014/10/21 15:36 # 답글

    기가인터넷 시대라면.. 회사와 집의 하드 1T 정도는 통채로 동기화시켜도 무리 없어야 겠죠. 푸하하하
  • 천하귀남 2014/10/21 21:59 #

    기가비트 속도 필요한 서비스야 찾아보면 얼마든지 나오는데 그걸 꼭 100기가라는 용량제한을 걸어야 하나 합니다.
  • Exceed Blue 2014/10/22 00:43 # 답글

    저는 일단 드롭박스 사용중인데 서버PC 장만해서 개인 클라우드 구축에 도전할걸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 천하귀남 2014/10/22 13:03 #

    HDD1개로 구축하는 경우라면 중고 노트북 이용하면 저렴하게 되지 않나 싶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2861102
6423
567430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6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