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KT의 기가인터넷 - 하루 100G 용량쓰면 속도제한? by 천하귀남

오늘 발표된 KT의 기가인터넷 입니다. 가격이 그리 비싸다는 느낌은 안드는군요. 관련정보

다만 역시나 KT답게 속도 부분에 제한은 걸려있습니다. 100G 용량을 사용하면 기존 올레인터넷(100Mbps)정도의 속도로 제한하겠다는군요.

문제는 저 G단위가 바이트냐 비트냐인데 다른분이 상담해본 결과는 바이트 라는군요 바이트로 따지면 12기가 바이트입니다. 뭐 일반인이 이정도 이상을 받을 이유는 별로 없겠고 속도 제한이 걸려도 100Mbps라면 종량제 운운하는 KT에서 나온것 치고 성은이 망극할 일이긴 합니다.

추가로 KT를 15년 이상 쓰신 분은 대략 2만원 선인 현재의 인터넷 요금제로 해주겠다고 하는군요. 동네 케이블 쓰다 2008년에 KT 광랜 가입한 저는 해당없습니다.

중요한건 저 현재의 인터넷 요금제 라는 부분인데 이것에서 추정한다면 현재 광케이블이 들어온 사람은 모뎀 기기만 교체하는걸로 쓸수 있는것 아닌가 합니다. 그렇다면 기가 인터넷으로 바꾸는 사람이 제법 나올 듯 합니다.

다만 현재 사용중인 공유기나 PC가 기가 인터넷을 지원해야 하는데 어지간한 PC는 문제 없지만 공유기는 기가급 지원하는 기기가 아직 비싸긴 하군요. 여기에 아파트 단지까지는 광케이블이고 지하 분배기실에서 구리선으로 들어오는 경우 지하실의 설비교체가 필요하니 사용 못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가만....

기가비트면 대략 초당 100MByte정도 전송됩니다. 

그런데 12기가 정도가 한계용량이라면 120초!


이제 KT의 공식 입장이 나왔는데 100기가 바이트 라는군요.

그래봐야 1000초, 16분 정도입니다. 

하루에 16분 사용가능한 기가라니 거의 사기나 마찬가지군요 ^^; 

제경우 웹클라우드를 이용한 동기화 등으로 30기가 이상도 다룹니다.

여기에 에니플러스 등에서 폰에다 넣을 동영상을 받을 때도 있을겁니다. 

이런상황에 15000원이나 더 냈는데도 제한이 걸린다면 그냥 느려도 100M씁니다.

같지도 않은 기가바이트 운운하지 말고 그냥 그 속도 24시간 허용하고 요금을 늘리던가요.

무었보다 당장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 4K서비스나 이러저런 서비스가 늘면 

이용량은 더 늘어나겠지요. 그때 KT가 적절히 늘려주는 자비를 기다려야 할까요?


종량제 주장하던 KT의 이번 시도가 그리 곱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인구밀도 2.6명의 캐나다와 500명 넘는 한국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도시지역 밀집도 기준은 더 크게 벌어지는데 종량제 운운은 글세요..

덧글

  • 루나루아 2014/10/20 16:27 #

    역시 KT, 사기의 대가입니다. 아.. 그나저나 일 12GB 군요....일 12GB면 나쁘지 않겠다 싶긴 합니다. 어차피 일반인 사용량에서 '현재로서는' 큰 문제가 발생치는 않을 것 같으니까요.
    ...
    그런데 선례를 저리 주면 안되니 전 그냥 지금꺼 쓰는걸로.
  • 천하귀남 2014/10/20 19:53 #

    용량이 아니라 시간으로 다시 계산하니 이거 거의 무용지물 기가인터넷이더군요 ^^;
  • test 2014/10/20 16:32 # 삭제

    100Gb 가 아니고 100GB 입니다
    상담원 연결도 했고 올레트윗에도 명시돼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으로 블로그 포스트하세요
  • 천하귀남 2014/10/20 19:53 #

    수정했습니다. 수정하면서 시간으로 계산하니 하루 16분가능한 기가인터넷이 무슨 필요인가 싶어지는군요.
  • 로오나 2014/10/20 16:33 #

    그게 그 상담건이 잘못된거고 100기가바이트는 맞다고 합니다-_-; 뭐 100기가바이트라도 어이없긴 마찬가지지만.
  • 천하귀남 2014/10/20 19:54 #

    시간으로 계산해 보니 참 허망하군요.
    저구실로 종량제 들어가는 간보기용인듯 합니다.
  • 방무늬 2014/10/20 17:03 # 삭제

    딱 보기만 해도 말도 안되는 내용인데
    그대로 믿고 글 쓰신 건 좀 이해가 안 가네요
  • 천하귀남 2014/10/20 18:14 #

    용량으로 100기가면 그럴싸해 보였는데 시간으로 환산하니 어이가 없긴 하군요. ^^;
  • 구라펭귄 2014/10/20 17:22 #

    100기가바이트라고 해도 1,000초면 끝인가요? ㅋㅋㅋㅋ 에라이 KT 답없는 놈들
  • 천하귀남 2014/10/20 19:54 #

    시간으로 보니 참 어이가 없더군요 ^^;
  • ㅇㅇ 2014/10/20 18:29 # 삭제

    기가인터넷 설비 투자비 회수 문제로 요금제 상승→헤비데이터 유저들 제한을 위해 정액제를 총량제로→OECD 평균 운운하며 종량제 대세 주장, 최종적으로 인터넷 종량제 실시
  • 넥판 2014/10/20 19:40 #

    아무리 좋게봐줘도 종량제 밑밥깔기로밖에 보이지 않음
  • 천하귀남 2014/10/20 19:55 #

    말하신대로 종량제 밑밥이 맞아 보입니다.
  • 2014/10/20 18:4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0/20 19:5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다물 2014/10/20 18:58 #

    유선도 용량제한이라니...;;;
  • 천하귀남 2014/10/20 19:57 #

    저런식으로 점점 여기저기 도입하려나 봅니다.
  • 멜론 2014/10/20 21:23 # 삭제

    그걸 시간으로 계산하시면 안되죠;
    물론 16분은 맞는데,
    100기가 분량이면 블루레이 원본으로 따져도 5편이고, 재생시간 10시간입니다.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하루 10시간씩 영화나 드라마 볼 수 있나요 -_-

    매일 100기가를 다운 받는다는 건 상당한 용량이고,
    단순히 토렌트 사이트에서 레이쇼 올리려는 목적이라면 하루 100테라도 부족하겠지만,
    진짜 실사용 목적이면 넘치는 용량이죠.

    매일 실사용 용도로 100기가를 받고, 또 그걸 저장한다고 해보세요.
    용량은 단순히 시간으로 계산하면 말도 안되는 결과가 나오죠.
    고작 16분 주고 기가 서비스냐 이런 얘기가 나오니..

    게다가 IPTV로 보는 데이터량은 제외되니
    순수 100기가를 저장하는데 쓰입니다.

    예전에 영화 10기가짜리 한편 보려면 10분 이상 기다려야 했는데,
    기가로 다운 받으면 1분이면 되니 엄청 시간 절약 되는 셈입니다.

    단순히 16분 서비스가 아니라
    기존에 다운 받느라 걸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데 의의를 두는 게 맞습니다.
  • 천하귀남 2014/10/20 21:56 #


    회사업무나 이러저런 이유로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사람은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 하루 24시간중 16분밖에 못쓰는 기가비트는 말 장난으로 보입니다.
  • 아크리드 2014/10/20 21:54 # 삭제

    백기가바이트가 맞습니다GB단위는 흔흔히뜨는 용랑 단위그대로입니다 bps와 혼동업없으시길 그리고 순수서핑으로 백기가를 수분만에 다쓸수업없다고봐요 불법업다운을 만많이한다면 모를까 저도 시딩을 마니해서 간간혹 좀나오지만 늘 백기가가넘는일은거의 업없어요
    덧붇이자면 케티상담사입니다
  • 천하귀남 2014/10/20 21:58 #

    요금표상으로 1.5배 요금을 더내는데 24시간중 16분 사용하는 기가비트가 무슨 의미가 있나 싶군요.
  • 다물 2014/10/21 09:17 #

    종량제가 시간제라면 그런 주장이 설득력이 있지만 용량제라면 달라집니다. 동영상은 앞으로 4k, 8k가 대중화되고, 이미지도 모니터가 4k 이상으로 커지며 용량이 대폭증가합니다. 음악파일도 mp3에서 무손실 flac, 고음질인 스튜디오 수준으로 증가하면 10배로 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확대될수록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은 증가하게 되죠.
  • 터프한 산타클로스 2014/10/20 23:11 #

    아 로그인 하게 만드는군요....
    휴대폰 lte나 3g 데이터를 생각해보시죠...
    한달에 5기가 바이트 주는거... 몇분만에 다쓴답니까?
    그거랑은 다르다구요? 원리는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량을 계산할때는 페이지에 포함된 글이나 그림 등 보내고 받는 패킷의 총 합으로 계산이되고 일반서핑을 하거나 검색을 하는것에 있어서는 그리 큰 용량을 잡아먹지 않습니다.
    일단은 GB와 Gbps의 구분부터 제대로 하셔야할 듯하구요.
    100GB한달로 따지면 순수하게 만따지면 한달이면 3테라바이트입니다. 1테라의 하드를 3개를 채울량이죠. 뭐 순수하게 용량으로만말씀드리자면 그렇습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이 1.5기가짜리 예능을 다운받는다고 칩시다. 예능이 720p정도면 그정도 고 뭐 1080이라면 8기가정도 한다고 보죠.
    그렇다면 그것을 다운받는것에는 그만큼의 용량을소모하게 됩니다.8기가짜리를 받는다고 치면 10개이상을 받을 양이고 하나를 보는데에도 한시간 이상씩은 소요된다고 봅니다.
    솔직히말해서 포랜트가 그런것을 계속돌리면서 시딩을 하는것이아니라면 100기가는 하루에 다쓰기 그리 쉬운양이 아닙니다.
    정말 궁금하시다면 여러분이 컴퓨터 켜서 끌때까지 랜카드에 속성들어가셔서 주고받는 양이 얼마정도나되는지 한번 보시죠?
    그리고 토랜트 설정들어가셔서 한달동안 업다운량을 한번보시죠?
    왠만한사용자는 한달에 3테라 잘 넘을일 없습니다.
    딱히 저도 kt는 좋아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까더라도 제대로알고 까란말입니다. 100기가를 어떻게 환산을하면 16분이라는 수치가나오는지 참 어이가 없네요.... 16분이란 최대속도로 100기가를 다운받는데 걸린시간을 말씀하신건가요?
    네 물론 그거라면 그정도 밖에 못쓰겠죠... 그러면! 컴펙트상품은 32분동안 쓸수있는건가요?? 최대가 500Mbps니까? 아니잖아요?
    그런 님은 하루에 늘 백기가이상되는자료를 다운받아보시는것인가요?

    자기가 생각하기에 별로라면 쓰지 않으면 그만이고 자기에게 필요하다싶으면 사용하면된다고봅니다.
    그리고 비판은 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비판 해야하는게 아닐까... 하는 의견입니다.
    질문 테클환영합니다. 얼마든지요.

    그리고 요금이나 정책등은 기업혼자서 결정할수없습니다. 안을내고 관련부의 승인을 얻어야만 성립이되고 출시가됩니다. 아무래도 국가쪽에서는 트래픽과다 등을 이유로 종량제를 밀려고하는 것 같네요. 이미 타국은 그렇게하고있는 나라들이 많으니까요.. 이렇게나마 서비스가가능한게 대한민국의 특수성이라면 특수성이라고봅니다.
  • 속좁은 표범해표 2014/10/21 09:53 #

    말도안되는얘기를 하고계시네 스마트폰과 PC와 전혀다른상황이죠..이얘기는 할가치도없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예를들어, sk무제한쓰는중인데, hd영화보면 1.6기가입니다. 두시간입니다, 매일한편씩봐도 3일이면 5기가..우습네요)

    솔직히 산타님이나 대부분사람들이 일 100GB면 충분할것입니다. 다만 저나 몇분들은 더 좋은화질의 영상을 보고자 하기때문에 일100기가는 턱없이 부족한 용량입니다...일반 블루레이 원본소스도 3-40기가합니다. 저같은경우는 매일은아니여도 가끔 하루에 두세편받는다치면 100기가는 훨씬넘습니다. 산타님께선 그정도의 소스까지 필요없다고 저같은사람을 욕할순없죠. 그리고 지금시대가 어느시대인데. 다음달엔 일본에서 8K가 공개됩니다. 물론 8K는커녕 4K도 아직 우리나라에선 상용화하지못했지만.. 누구나 더좋은 질을 원하죠.. 제가보기엔 산타님경우야.. 컴퓨터모니터크기로만 보시는것같은데..그러면 그냥 10기가짜리 받아도 충분합니다

    깔라면 제대로 알고 까라는말씀...참우습네요... 타당한 근거와 이유도 없이, 내가생각할때 100기가는 많은데, 니들도 써봤자 100기가 쓰겠냐 ... 이게 말이안되는겁니다. . 앞서얘기했지만 100기가 기가인터넷 쓰게되면 정말우습고요. 현재 100메가급도 몇시간이면 100기가 받습니다.

    기가인터넷이라고해도 지역에따라 최대 1기가까지 나오지않을겁니다만, 7-80%만나와도 100기가쓰는데 5분도 안걸립니다. 그러므로 100기가급으로라면, 하루에도 몇테라받는것도 우습죠.
    이부분은 정정합니다. 5분이아니라 25분정도됩니다.

    결론은 무작정 까는게 아닙니다.. 산타님입장이야 100기가면 넘치겠지만 그렇지않은사람도 있다는겁니다.
    종량제...속도상관없이 종량제라면 과연 산타님도 환영할까요? 캐나다경우 기본종량에서 50GB 초과시 5-10달러입니다.
  • 나태 2014/10/21 09:18 #

    표범해표님은 BD소스를 어디서 받으신다는 건지… 요새 아마존에서 BD사면 소스 리핑해서 메일로 보내주나봐요?
  • 정광균 2014/12/23 18:56 # 삭제

    터프한 산타클로스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긁적 2014/10/21 01:42 #

    에이. 이건 좀 과하셨음. 1일 100기가면 일반인이 그렇게 쓸 일이 없죠. 16분이라는 계산도 좀 이상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정상적인 상황에서 풀 트래픽으로 16분이나 사용하는 경우가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거든요. 솔직히 저 정도면 종량제 해도 ㅇㅋ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저 놈들을 못 믿겠다는 게 문제-_-;;; 이런 식으로 종량제 밑밥을 깔고 그 다음에는 1일 허용 트래픽이랑 QoS 시 속력을 확 줄이는 선택을 할 수도 있고 1일 허용 트래픽 별로 다른 요금제를 출시할 수도 있고....... 저렴한 요금의 느린 인터넷 (제가 쓰기에는 충분한 스피드의) 을 없애버리는 수도 있고 뭐 쓸 수 있는 수단이야 많죠. 전 저 정도 수준의 종량제가 유지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다는 전제 하에서는 받아들일 용의가 있습니다.

    PS : 아참. IPTV 생각을 못했는데 이 경우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100Mbps면 IPTV에 충분한 트래픽인가요? 흠.
  • 우루사곰 2014/10/21 02:03 #

    iptv의 트래픽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현제 kt 티비 권장 대역폭은 14Mbps였는데 UHD는 22정도인가까지로 올랐다고 했던거같네요. 일단 기가 구측으로 olt장비라거나 그런것도 거기에 맞춰서 기가급이상으로 교체를한상태라고 합니다. 아마 기존 상품은 악영향은 없으리라봅니다. 수요또한 있기때문이구요 장비가 대용량으로 업그레드되니 아마 기존상품도 좀 더 안정적이되지않을까..하는 추측입니다.(다시말하자면 기가나 일반이나 망이 다른건 아니라는 거죠) 뭐 그것도 되봐야아는거긴하지만요.. 님말씀처럼 저렴한요금제를 사용하고자하는분들도 많기 때문에 아마 없애진 않을거라고봅니다. 라이트와 스패셜이있던것이 통합되면서 2만원정도로이용하게 되고 최대속도를보장해주니 추후에 인프라가 확충되고 서비스안정성이 유지가되면 싸지면싸져도 비싸질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긁적 2014/10/21 02:20 #

    우루사곰 // 아하. 정보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제 입장에서는 위 요금제에 불만을 가질 부분이 없네요.

    ... 근데 KT 이놈들 믿을 수가 있어야지 -ㅅ-;;;
  • 천하귀남 2014/10/21 10:11 #

    긁적 // KT계열 IPTV면 용량제한 안걸고 망없이 영상콘텐츠 사업하는 애니플러스나 다른 콘텐츠 사업자는 차별하는 결과가 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내 콘텐츠 업자들도 4K에 돌입하고 있는데 100기가 용량제한이 걸려버리면 이런 사업자들은 KT망에서 기가의 의미는 상당히 문제된다고 봅니다.

    아마 KT가 콘텐츠 사업자 들에게 우리에게 추가요금 내면 KT망 100기가 용량제한에서 벗어나게 한다는 식으로 요청하지 않을까요? 요금인상이야 소비자들이 뒤집어 쓰고 말입니다.이러면 KT는 소비자를 직접 뜯어먹을 필요는 없지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 나온 기가비트 인터넷 상품은 올라간 요금에 비해 별다른 매리트가 없다고 봅니다.
  • 긁적 2014/10/21 15:00 #

    천하귀남 // 음. 사업자들 문제가 있긴 하네요. KT가 그런 식으로 대응할 듯합니다.
    야 이거 생각보다 문제가 복잡하네요. 양자에게 요금을 별도로 받을 경우 유투브 등 대규모 트래픽 발생 사업자에게 돈을 물려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받을테니.
  • 우루사곰 2014/10/21 18:45 #

    뭐 이렇든 저렇든간에 필요가있을거같고 돈을더주며 쓸만큼의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면 쓰는거고 아니라면 안쓰는거고...
    이번주에 저는 개통이 될테니 써보고 말씀드리도록 하죠 .
    대략 모니터링 차원에서 내가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을하는지 보고있어요. 애니를 좋아하니 하루에 몇편씩 다운받아보고 업로드도 하는 입장이라... 어제부터 오늘지금까지 일하러간시간말고 실제로 한 4시간정도 사용을 했네요.. 다운받고하면서 대략 업 다운합쳐서 5기가정도 사용한걸로 추정되네요... 저같은경우는 100기가는 충분한 양이라고 봅니다.

    하나하나 다 따져가며 하면 아무래도 한도 끝도 없는 문제들이니.. 영상컨텐츠니 뭐이런저런..

    kt에서는 이유를 트래픽폭주를 막으려는 목적이라고는 합니다만....
    실상은 어른들의사정이니 알수가 없네요...

    고화질 스트리밍은 일단 초당 백매가짜리로도 충분하긴합니다.. 단지스트리밍아나 그런것이 목적이라면 기가가 크게 메리트는 없다고봅니다.
    기가의 메리트라거나 그런거는 뭐... 지연시간감소라거나 애용량자료를 일단 빠르게주고받을수있다는것정도겠죠...

    다시말해서 스트리밍이나 고화질영상을 인터넷에서 바로보는정도라면 굳이 기가는 필요있는것은 아니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올레 uhd tv 지원가능 최소 초당전송률이 22메가라고하니...기술적으로는 100메가로도 고화질영상ㅇ은 보는것에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보통 집에 1대의 pc만을 쓰는 경우는 잘 없으니....

    데이터 전송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주로 인터넷스트리밍을 이용하시는분은 굳이 돈 더주고 기가 하실 필요 없겠어요.
    그리고 한가지 확인사항은 업 다운 포함해서 하루에 100GB제공입니다. 염두하시길.
  • 긁적 2014/10/21 19:00 #

    우루사곰 // 추가정보 감사합니다~ 확실히 일반인에게 크게 필요한 서비스는 아니군요.
  • 우루사곰 2014/10/21 02:15 #

    제가 글을 썻던 취지는 100기가가 넘치고 충분하다 뭐 이런 의미로 쓴게 아닙니다. 다만 정확한 근거나 정확한 이론이 아니라 무작정 아니라고 한것에 대해서 쓴글입니다. 그리고 1기가가 다나와도 5분내로 100기가는 다 못씁니다.최대속도로 1초에 120MB를 받아도(100메가상품으로 11메가정도 찍히나) 5분안에 102400MB는 는 못받지 않나요? 제계산이틀렸나요?

    제가잘못 되었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위에 님들이 저걸 다운로드나 그런것에 올인해서 다썻을때의 그것을 저렇게 말씀하신것을보고 말씀드린겁니다. 그래서 이해를 돕기위해서 모바일 데이터 이야기도 했었던거구요. 그래서 500Mbps짜리는 32분이면 다쓰는거겠네요?라고 말씀드린거구요. 당연히 님이나 몇분들처럼 고화질의 동영상이나 자료들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주변에도 있구요. 하지만 절대다수를 차지 하지 않는다고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매일같이 그렇게 사용하지도 않으실거구요. 제 말이 심기를 거슬리게 했다면 사과드립니다.

    저렇게 공지가나왔고 오늘부로 오픈을했다지만 (이젠 어제군요) 일단 뚜껑을 열어봐야 정확히 뭐라고 말을 할 수 있을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상품 변경신청을 한상태이지만 현제는 ftth 상품으로 프로파일만변경해서 150메가정도로 사용을하고있긴합니다만(현재 시설도 일단은 모뎀말고는 기가장비들로 교체가되어져있던 모양입니다.) 공지처럼 100GB가 순수히 다운을말하는건지 아니면 업로드나 양방향모두를 합쳐서인지 지금저로선 잘모르겠네요. 내일이나 한번물어봐야할거같네요. 만약 업다운포함해서 100이라한다면 시딩이나 그런것은 온전하게 많이하는것은 조금 어려운일이될지도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일일이 사용페킷을 어떻게 특정할것인지 도 의문이네요.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측정해서 어느선이넘으면 모바일처럼 문자나 이메일로 통보하고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확인할수있는 프로그램같은것도 개발중이라고하더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전 절대다수를비난하거나 특정인들을 비난하거나 하려고 그렇게 쓴글이 아니었습니다. 다만 정확한 지식이나 그런것 없이 여론따라 그렇게 흘러가는 것이 싫었을뿐이고 잘못된 기준으로 비난하는것은 좋지 ㅇ낳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내달이나 올해안에 sk나 lg도 기가급인터넷을 상용화할 계획이라합니다. 타 통신사가 어떻게 나올지 한번 지켜봐야하겠네요.
  • 무르쉬드 2014/10/21 09:08 #

    지금 기준으로 1일 100기가는 충분하다고 애기하겠지만.. 몇년 지나지 않아 HD 영상보다 고 영상 서비스가 서비스 될 것이고 사람들 핸드폰 촬영분도 고용량화 될 것입니다. 생각해 보십쇼.. 사람들이 사용하는 데이터 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건 몇년안에 10분짜리 기가 인터넷이 될 것입니다.
  • 천하귀남 2014/10/21 10:08 #

    그런 부분의 문제도 크다고 봅니다. 지금도 집안에 CCTV카메라를 달고 외부에서 네트웍으로 접속해 집안의 아이나 가족, 애견등을 보는 서비스도 있고 이런것이 보안쪽 응용도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Full HD만 되도 100기가 용량의 상당부분을 깍아먹을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KT가 저 구실로 사실상 종량제 시도를 한다는 부분이 상당히 불쾌하군요. 자기네 IPTV는 된다고 하는데 에니플러스등의 다른 콘텐츠 사업자는 뭐가 되는것인가 합니다.
  • 귀여운 북극곰 2014/10/23 11:22 #

    안녕하세요, 지나가던 중에 "16분" 내용을 보고 뭔가 계산을 잘못 하신 것 같아서 댓글 남깁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할 땐 1기가비트 풀로드(full-load)가 걸린 상태로 연속적으로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몇 메가 정도밖에 안 되는 용량을 다운받기 때문에 0.0x~0.x초면 다운이 완료됩니다. 일단 다운(접속)이 완료되고 나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전까지는 추가 트래픽 발생은 없죠. (쉽게 말해 인터넷이 끊긴 것이나 다름 없는 상태)

    설령 다른 페이지로 계속 왔다갔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로딩은 금방 끝나고, 본문을 읽는 등 트래픽 발생 없이 이용하는 시간이 훨씬 길기 때문에 사실상 일반 유저들은 하루 종일 써도 100기가면 넉넉합니다.

    ("네이버 카페 로딩 0.1초 > 게시물 읽기 1분 > 뽐뿌 게시물 로딩 0.1초 > 읽고 댓글 남기기 2분" 이런 식으로 실제 인터넷 접속은 0.0x초씩 드문드문 발생하게 되어 넉넉하게 되는거죠~)

    물론 제한이 없는 편이 마음이 편하긴 합니다~ 저도 제한을 걸어둔 KT가 참 괘씸하네요 ㅎㅎ;; 왜 못된 짓만 배워서 하는지 원..

    그래도 토렌트를 하루 종일 돌리거나 웹하드로 꾸역꾸역 고용량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 하는 헤비유저가 아니라면 하루에 100기가도 남아서 다 못쓸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
  • 귀여운 북극곰 2014/10/23 11:26 #

    이미 다른 분들께서 많이들 언급을 해주셨네요 ^^;;
  • 천하귀남 2014/10/23 11:53 #

    전 유클라우드와 같은 웹클라우드 이용해 집과 개인적인 사진등의 자료 동기화 등이 많은 편입니다. 이것만 하루 30기가 넘게 사용할때도 많고 속도가 빨라진다면 더 많이 쓰게 될겁니다. 여기에 향후 에니플러스등의 유료 콘텐츠 업자의 VOD다운로드를 사용하는 경우의 용량문제도 있습니다.

    당장 100기가를 매일 쓰기 쉽지는 않겠지만 속도가 빠르면 그걸 활용해 이것저것 하다 용량제한이 생길 확률은 매우 높다고 보여지는군요.

    여기에 현실적으로 다른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등이 기가망으로 되있지 않으면 내가 기가망이라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전보다 더 많은 비용을 내는 기가망인데 효과를 보기는 쉽지 않으니 아직 남에게 추천할것은 못된다고 봅니다.
  • Arkaein 2014/10/28 16:34 #

    이 문제의 경우는 지금 당장 봤을때는 100GB라는 양이 평범한 인터넷 생활을 하시는 분이라면 굉장히 많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게 KT의 노림수라는게 문제입니다. 지금 100GB까지 사용가능한 정액제를 한번 수용하기 시작하면 앞으로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트래픽량이 늘어나도 이걸 KT측에서 늘려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4K, UHD시대를 코앞에 두고 있다는 점을 상기하면 하루 100GB가 적은 양이 되는 시기는 그리 멀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 천하귀남 2014/10/28 17:53 #

    속도가 빨라지면 덩당아 이러저런 활용도 늘어나니 100GB 부족한건 금방이긴 할겁니다.
  • 까진 범고래 2014/10/30 07:58 #


    댓글보니 어이없어서 스팀 오리진에 올라오는 게임들만 봐도 많은건 40기가이상 되는것도 있는데 저같은 게임매니아는 100기가 순삭입니다
    요번에 기가인터넷으로 바꿨습니다. 아파트에서 새로 들어와서 웃긴건 아파트에서 상담하시는분이 인터넷제한 이야이기는 쏙 빼시더군요..
  • 천하귀남 2014/10/31 12:13 #

    동네의 케이블 업체 320Mbps쪽은 제한 없는것 같더군요. 이런 업체 등을 이용하는것도 방법일듯 합니다.
  • 건방진 순록 2014/11/08 04:26 #

    하루에 100기가 쓸 일이 그렇게 많나? 그냥 속도 빨라서 좋은 것 같은데
  • 건방진 순록 2014/11/08 04:30 #

    시간 얘기가 왜나오는 지 모르겠네.. 비약적으로 말해서 '천억테라인터넷'이 출시됐다고 치고 초당 다운.업로드 속도 '억테라'라고 한다면 그때도 하루 1,000초 밖에 못쓰니 쓰레기 정책 ! 사기 ! 이러실 생각이신가;; 왜 이런걸 시간으로 계산하지 ....
  • 천하귀남 2014/11/08 22:49 #

    하루중 1000초가 몇 %나 되는지 생각하고 답하시지요. 현재 규정속도의 30%가 나올경우 불량으로 판정해 환불하는데 시간적인 기준도 필요 하다고 봅니다.
    그게 없으면 과점인 통신 3사가 마음대로 종량제 규정해도 고객은 아무 말도 못하게 될겁니다.

    더 빨라진 속도가 나오면 더 많은 활용방법이 나오게 되는데 저런 종량제 규정이 있다면 그런 서비스들이 제대로 성장할수 없습니다.
  • 혀뉘 2014/11/28 13:06 # 삭제

    참나.. 16분 빠르게 쓰려고 돈 더주고 쓸 필요가 있나 싶내요..;;
    괜히 변경했내.. PC로 일하는 사람들은 16분이면 눈꼽만한 시간인데... 사기도 아니고 뭔지 싶내요.... 제한간을 풀던가..
    아니라면 기가인터넷은 비추!!!!!
  • 과하셨네 2014/12/06 22:31 # 삭제

    시간으로 계산한다는게 의도적인 디스가 아닐까 생각할 정도로 어불성설. 논할 가치가 없네요. 24시간 풀로 기가비트 속도로 쓸거면 하드 부터 바꾸시는게 낫겠네요. 아니 하드가 아니라 데이터 센터 지으셔야 할 듯
  • 천하귀남 2014/12/07 11:58 #

    그렇게 마음에 드는 서비스라면 직접 쓰시던가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131955
5530
592279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