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age.egloos.com

포토로그



샤오미의 만원짜리 미 밴드 by 천하귀남

애플 워치도 그렇고 물건 팔아야 하는 제조사들과 그 사람들 광고받아야 하는 언론은 스마트 워치에 대한 장미빛 비전제시에 여념이 없습니다. 하지만 위 사오미 밴드를 보면 수십 만원대 스마트 워치가 과연 얼마나 거품이 끼어있는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이 녀석의 가격은 단돈 79위안입니다. 국내 출시해도 2만원  아래로 가능합니다.

시계를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운동추적에 진동과 LED3개를 이용한 알림은 가능하고 배터리도 30일 사용이 가능한 초 절전을 자랑하는 블루투스 4.0이 들어있습니다. 운동 용 답게 방수도 지원합니다. 

이런 장치에 시계나 간단한 단어를 보여주는 것이 가능한 작은 액정하나 넣는것이 그리 큰 문제는 아닐겁니다. 실제로 2012년에 10만원 정도로 몇 제품이 나왔었습니다. 이럼에도 요즘이면 배터리 일주일은 가능하겠지요.

물론 이것 자체 만으로 잘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요즘 이 정도 기기로도 스마트 워치기능의 상당부분을 처리 가능하다는 것 아닌가 합니다. 

덧글

  • 애쉬 2014/09/22 14:47 # 답글

    아주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준 것 같네요

    아예 스탠드얼론 기기가 아니라 스마트 폰의 확장 개념으로...

    그리고 스마트 기기 업체들이 간과하고 있는데

    고가의 매카니칼(기계식) 시계들의 자동태엽 이라는 Auto winder가 있습니다. 소비 전력이 적다면 발전이 가능하지 싶은데요 단순히 배터리 연명 차원이라도 경량만 희생한다면(오토와인더 핵심부품은 무게추) 충전의 압박으로 부터 꽤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후발 스마트워치 업체들은 선발한 시계 업계(쿼츠/메카니컬)의 전통으로 부터 배워 올 점들이 많을 겁니다.
  • 김남용 2014/09/22 18:39 #

    자동태엽 식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은 매우 적습니다.
    손목시계의 경우 태엽자체가 동력이 되기 때문에 자동태엽이건 손으로 돌려서 밥주건 태엽만 감아주면 땡입니다만, 스마트 워치급이면 한 번 감는 정도가 아니라 숫제 시간 단위로 붕붕 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기기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이 확보되죠. 그 짓을 위해 배터리를 희생하고 공간을 할당하느니 차라리 그 공간이 배터리를 빵빵하게 달아주는게 백배 낫습니다.
    뭣하면 가까운 아트박스 같이 펜시 제품 판매점 가셔서 무전원 렌턴 같은거 한 번 보세요.
    그거 켜는거랑 스마트워치 구동하는거랑 전력은 비슷하게 먹을겁니다.
  • 천하귀남 2014/09/23 08:47 #

    스마트 워치건 스마트 밴드건 현재로는 주요 기능이 스마트폰에 종속된기기라 봅니다. 그런면에서 저런식으로 기능다이어트를 하고 가격을 낮추는것이 플랫폼 확산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부분은 가능성이 없지는 않겠군요. 저기 들어간 배터리용량이 47mAH라고 하는데 일반 버튼전지 용량비슷합니다. 물론 자동시계의 오토와인더는 이것에 비하면 전력이 약하겠지만 하루정도는 가능하지 않으려나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발전모듈 효율이나 크기로 현실화는 쉽지 않겠지요.
    오히려 태양전지면 저장치충전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가로세로 3Cm급 저가패널로도 2시간 정도면 가능한 용량이긴 하군요. 고급형 패널이면 지금 저 크기에 한두시간이면완충가능한 기막힌 물건도 가능하겠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14/09/22 15:59 # 답글

    중국제품이 치고 올라온다는건 바로 저런걸 두고 말하는 거겠죠.
  • 천하귀남 2014/09/23 08:50 #

    중국이나 대만 업체들이 규모도 작고 수가 워낙많으니 물건이 다양합니다. 그러다보니 의외로 뜨는 물건도 많고 그중에서 규모를 갖추는 업체도 나오겠지요. 어짜피 생산은 중국에서 다 되는이상 저들이 품질관리나 제품기획쪽에서 다듬어진다면 정말 무서울겁니다. 이미 기술격차가 크지 않은 부분은 위협이 현실화된 상황이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위젯 (화이트)

371512
5639
592930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09

당부드리는 말

블로그 사진을 포함한 전체가 아닌 일부의 내용은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생각이 있다면 욕설과 과도한 비아냥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비로그인의 글은 임의 삭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방문자

Map